Book Travel | 면면색색, 新신 국수의 세계

 

중국의 탄탄멘, 일본의 우동, 한국의 당면, 인도네시아의 미고렝, 이탈리아 파스타 등 오늘날 면 요리는 세계 전역에서 천차만별의 모습으로 소비되고 있다.

 

‘누들’, 즉 ‘국수’는 인류 최초 문명 메소포타미아에서 탄생했으며, 기원전 1-2세기경, 서아시아에서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으로 전해진 이후 각 나라의 문화와 입맛에 따라 지금의 모습으로 발전했다.

 

특히 대한민국은 1인당 1년 평균 75개의 라면을 소비할 정도로 '면'에 진심인 민족. 그래서 준비했다. 술안주부터 오므라이스, 그리고 따끈한 국물 요리까지. 면으로 만들 수 있는 수많은 면 메뉴 중에서 가장 맛있거나, 독특하거나, 혹은 창의적인 메뉴 6가지를 골랐다. 이름하여 죽기 전에 꼭 만들어 먹어봐야 할 면 메뉴와 쿡북 6권. 지금부터 소개한다.

 


불고기 우동 샐러드

 

 

감칠맛 나는 국물 없이도, 볶음면처럼 볶지 않아도 우동 면을 맛있게 조리하는 비법이 있다.

바로 달콤한 맛에 부드러운 식감의 불고기와 고소한 참깨 드레싱이다. 면은 삶은 직후 얼음물에 재빨리 헹궈 차갑고 탱탱하게 만들어야 면발이 맛있어진다는 사실. 불고기 소스가 배어든 면에 아삭한 양상추와 방울토마토를 더하면 산뜻한 풍미와 함께 재밌는 식감을 즐길 수 있다. 푸실리, 펜네, 파르펠레 등 모양 있는 파스타를 사용해도 좋다.

「탐나는 술안주」

 

이 책은 늘 먹던 안주에서 벗어나 TPO에 맞는 색다른 안주로 분위기와 술맛을 돋워준다. 메뉴는 모두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집에 늘 있는 도구로 만들 수 있어 요리 초보자도 걱정 없다. 와인, 소주, 맥주, 사케, 막걸리 등 요리와 가장 궁합이 좋은 술과 요리의 난이도, 소요 시간 등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표시해 안주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구운 버섯 연근 불고기 당면

 

고기 없이도 맛깔 나게 즐길 수 있는 채소 당면을 소개한다. 목이버섯, 팽이버섯, 새송이버섯 등 다양하고 푸짐하게 들어간 각종 버섯이 고기 부럽지 않은 풍미와 영양, 식감까지 충족할 것이다.

연근과 당근의 아삭한 식감과 당면의 조화, 물 대신 채수를 사용하여 담백함과 채소 본연의 맛을 한층 끌어올린 조리 포인트가 저자만의 킥. 색다른 메뉴나 부담 없는 한 끼 식사로도 손색없는 유용한 한 그릇이다.


「우리 가족의 베지따블」

채소 요리 전문가 큰딸, 베지테리언 엄마, 디자이너 작은딸이 합심해 만든 채소 레시피북이다. 식물성 재료를 맛있게 먹는 방법을 소개하기 위해 100% 비건 레시피로 구성했으며, 몇몇 메뉴는 논비건으로 응용할 수 있는 꿀팁을 포함했다. 초간단 한 끼부터 스페셜 디너, 디저트까지 저마다의 매력을 지닌 60가지 채소 레시피가 새로운 채식의 세계로 안내한다.

 

오므소바

 

달걀과 야키소바가 만나 일명 '맛없없' 조합의 면 요리로 완성됐다. 야키소바 면을 삶은 숙면은 삼겹살, 양파, 피망과 함께 달달 볶아 쫀득한 식감을 살리고, 간장과 우스터소스에 버무려 진하게 소스 향을 입힌다. 젓가락을 휘저어 몽글몽글하게 만든 스크램블 오므라이스로 야키소바를 감싸주면 조리 끝. 요리에 감칠맛을 더하기 위해 곁들이는 마요네즈와 파래는 취향에 따라 가감할 수 있다.


「진짜 다 알려주는 오므라이스 책」

틱톡 3백50만 팔로워 '오므라이스 프로'가 비장의 오므라이스 레시피 43가지를 공개한다. 기본 오므라이스부터 소스와 국물, 면을 조합한 오므라이스까지 각양각색의 오므라이스는 물론, 오므라이스와 잘 어울리는 반찬과 피클까지 풍성하게 담았다. 레시피를 따라 기본기를 마스터하고 이를 응용하면 크림, 치즈, 일본풍 등 다채로운 오므라이스를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다.

 

양배추 알리오올리오​

 

마늘과 올리브오일로 만든 기본적인 알리오올리오에 색다른 킥을 더해 완성한 메뉴다. 샐러드, 쌈 채소에 자주 등장하는 양배추를 듬뿍 추가해 씹는 맛과 채소 본연의 달콤함을 즐길 수 있다. 양배추는 위에도 좋고 먹을수록 속이 편안해져 늦은 저녁 야식 메뉴로도 부담이 없다. 볶을수록 숨이 죽는 양배추는 넉넉히 넣는 것이 좋으며, 소스가 수프처럼 남지 않도록 면과 재료가 하나가 되도록 요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비스트로 쿠킹 앳 홈」

비스트로 쿠킹은 '비스트로'라 불리는 서양의 작은 식당에서 먹을 수 있는 요리를 일컫는다. 책에서 제안하는 비스트로 쿠킹은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응용한 레시피로 꾸려졌다. 채식주의자나 비건, 논비건 등 각자의 상황에 맞춰 요리할 수 있도록 레시피마다 대체 재료를 다양하게 소개해 간식, 한 끼 식사, 술안주까지 취향에 맞춰 즐길 수 있다.

 

애호박 가지 메밀 면 샐러드

 

올리브오일을 곁들이면 샐러드파스타로, 참기름을 두르면 간장 비빔국수 같은 느낌으로 즐길 수 있는 다목적 메뉴. 애호박과 가지가 면과 함께 씹히는 치감의 즐거움과 어린 잎 특유의 신선하고

 

싱그러운 맛을 만끽할 수 있다. 메밀 면을 얇은 파스타 면인 카펠리니로 대체하고, 올리브오일을 조금만 뿌리면 금세 샐러드 파스타로 뚝딱 변신! 취향에 따라 고소한 참기름을 듬뿍 둘러주어도 좋다.


「조말순 채소법 : 집밥」

흔히 채소 요리 하면 맛없고 고기보다 못하다는 생각을 하기 마련이다. 이 책은 그 생각에 작은 변화를 주고자 채소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에 집중했다. 옥수수를 넣어 소고깃국을 끓이고, 곤드레 나물로 파스타를 만들고, 배추로 샐러드를 만드는 등 우리에게 익숙한 재료를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로 한 페이지 한 페이지를 채웠다.

 

얼큰 갈빗살 쌀국수

 

남은 갈빗살뭇국을 재활용하기에 그만인 냉부(냉장고를 부탁해)식 조리법이 여기 있다. 뽀얀 갈빗살뭇국에 양념장을 풀어 완성한 쌀국수는 분명 새로운 방법이지만 맛은 우리에게 낯익은 메뉴다. 불린 면 위에 국을 붓고 송송 썬 대파와 굵게 다진 홍고추를 올리면 보기에도 좋고 맛도 좋은 퓨전 쌀국수 한 그릇이 금세 완성이다. 기존 뭇국과는 사뭇 다른 얼큰한 맛으로 묘한 중독성을 자아내는 마성의 신메뉴다.

 

「보글보글 국물요리」

「모락모락 솥밥」의 저자 류지현이 출간한 두 번째 책으로, 집에서도 쉽고 맛있게 따라 할 수 있는 쿠킹 노하우를 전수한다. 몸도 마음도 든든하게 만드는 국, 탕, 찌개, 전골, 찜을 아우르는 57가지 레시피는 물론, 육수와 식재료에 어울리는 감칠맛 끌어올리는 법을 알려준다. 레시피 외에도 생물 아귀와 전복 손질법, 재료에 따른 기름 사용법 등 국물 요리에 관한 정보를 풍성하게 수록했다.

 

 

자료 제공 : 바앤다이닝

 


푸드&라이프

더보기
가게 운영에 고민이 많은 소상공인·예비 창업자라면 상담(컨설팅 )신청하세요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 소상공인 역량강화(컨설팅)’ 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역량강화 사업은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의 사업운영, 창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애로를 전문인력과 함께 맞춤형으로 해결해주는 사업이다. 올해 사업은 ▲‘경영안정 상담(컨설팅)’, ▲‘기업가형 육성 상담(컨설팅)’, ▲‘무료법률구조 지원’으로 나뉜다. 첫 번째로, ‘경영안정 컨설팅’은 경영, 기술, 수출 등 분야별 전문가가 소상공인의 사업체를 최대 4회까지 찾아가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해주는 사업이다.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간이과세자, 연매출 8천만원 미만, 백년가게 등에는 ‘자부담금 10% 면제’ 혜택이 있다. 올해는 특히 소상공인 간담회 등에서 제기된 현장의견을 반영하여 지원방식을 다양화하고 사업 내실화를 기했다. 먼저, 성공한 선배 사업가의 경험・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선배 상담(멘토링)’과, 소상공인 모임・그룹의 공동애로를 해결해주는 ‘동네 상담(컨설팅)’을 신설하여 추진한다. 또한, 상담(컨설팅) 종료 후에도 소상공인이 상담자(컨설턴트)에게 추가적인 애로사항 등을 상담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