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라이프] 젤리나즈, 미지의 레시피를 교환하다

지난 8월 29일, 전 세계 곳곳의 레스토랑에서 비밀스러운 레시피 실험이 이어졌다. 서로 다른 레시피를 무작위로 교환해서 재해석하는 팝업 이벤트인 ‘젤리나즈’가 2년 만에 다시 열린 것. 국적과 문화, 장르 불문 창의성 높은리 믹스 메뉴들로 가득한 미식 투어로 초대한다.

 

7월의 어느 무더운 여름날, 유명 푸드 저널리스트인 안드레아 페트리니ANDREA PETRINI로부터 흥미로운연락을 받았다. 바로 8월 29일, 프랑스의 작은 항구도시인 시부르CIBOURE에서 젤리나즈 행사가 열린다는 소식!

 

젤리나즈는 2005년, 안드레아와 함께 전설적인 이탈리아 요리사 풀비오 피에란젤리니FULVIO PIERANGELINI를 주축으로 기획된 팝업 다이닝 이벤트다.

다양한 셰프들이 함께 모여서 창의적인 영감을 주고받기 위해 시작된 싱크탱크로, 2007년부터 팬데믹 이전까지는 전 세계에 걸친 연례행사로 진행되고 있었다.

 

 

내용은 세계 곳곳의 레스토랑이 서로의 레시피를 랜덤으로 교환하고, 각자 자유롭게 재해석한 메뉴들로 선보이는 것. 참가한 요리사들은 8가지 코스 메뉴인 ‘매트릭스MATRIXES’를 손님들에게 제공하는데, 행사가 끝난 후에야 오리지널 레시피의 출처를 알 수 있게 된다. 셰프가 아닌 레시피 교환을 통해서만 미식 월드투어가 진행되는 셈이다.

 

 

2019년 월드투어 이후, 2년 만에 개최된 젤리나즈 이벤트 테마는 바로 ‘사일런트 보이스 투어SILENT VOICE ON TOUR’다. 약 3백 명의 요리사와 33개의 도시가 투입된 대규모 프로젝트로 작년 12월에 시작한첫 번째 에디션에 이어서 두 번째 에디션은 8월 29일 홍콩, 서울, 도쿄, 시부르, 런던, 로스앤젤레스, 뉴욕 등20개 도시가 참여해 진행됐다.

 

 

이벤트 당일, 나는 프랑스 시부르에 위치한 레스토랑 <쉐즈 마틴CHEZ MATTIN>에 참석하게 되었고 식사는 오후 2시에 시작해 새벽 1시까지 이어지는 엄청난 스케줄이었다.

 

메뉴는 8가지 코스와 함께 그 반대 순서로 진행되는 또 하나의 코스로 총 16가지로 구성되었는데 이는 정체가 드러나지 않은 미스터리한 원작 셰프와 이를 재해석한 8인 셰프의 합작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레스토랑의 총괄 셰프이자 경영자인 매튜 타야드MATHIE ROSTARING-TAYARD를 비롯해 미헬 니쿠엘MICHEL NIQUET, 행사를 위해 밀라노에서 온 요지 토쿠요시YOJI TOKUYOSHI 셰프를 주축으로 총 80명의 손님을 대상으로 선보인 행사였다.

 

메인 메뉴로나온 육즙 가득한 숯불 그릴 양고기 스테이크와 더불어 트러플 리조또를 맛볼 수 있었고 스타트 메뉴로 나온아몬드와 마스카포네를 곁들인 비트 샐러드와 함께 연어 타코도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오리지널 레시피의 정체는 바로 멕시코 셰프인 세리고 메자SERIGO MEZA의 것. 이를 <쉐즈 마틴> 팀원들이 바스크&이탤리언 트위스트를 가미해 색다르게 선보였다.

이처럼 이틀 정도의 짧은 준비기간 동안 셰프들은 레시피를 재해석하고 즉흥적으로 창작하는 과정을 겪으며 손님들에게 흥미로운 미식 경험을 제공한다. 매튜는 젤리나즈에대해 “여러 사람들이 한곳에 모여서 그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요리하는 예술적인 프로젝트입니다.”라고 설

 

명한다. 즉, 젤리나즈는 모든 문화적, 지리적 장벽을 허물어주는 용광로와도 같다. 다양한 배경과 경험, 장르와 상관없이 모든 참여자가 요리에 대한 열정과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축제의 장인 것이다.

 

올해 연말까지 세 번째 에디션을 끝으로 이번 테마는 마무리되고, 내년에는 또 다른 흥미로운 주제와 레스토랑들로 펼쳐질 젤리나즈를 기대하게 된다.

 

 

Food Journalist

바네사 영VANESSA YEUNG

 

홍콩의 유명 푸드 칼럼니스트이자 라디오 및 TV 쇼 진행자. 전 세계를 여행하면서 미식과 관련한 이슈를 책과 글을 통해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출처] 젤리나즈, 미지의 레시피를 교환하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벌써 여름휴가 D-100..행복한 다이어트, 비결은 ‘스핀오프’
여름 휴가철이 100일 앞으로 다가오며 저칼로리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무조건 굶는 방식의 무리한 다이어트보다 기간을 두고 운동과 식단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요요현상을 막아주고, 영양 불균형 등 건강상 부작용을 막는 효과적인 다이어트 비결이라는 이유다. 이처럼 건강과 직결되는 식생활에 대한 관심으로 ‘어다행다(어차피 다이어트할 거면 행복하게 하자)’라는 트렌드도 등장하며 같은 양이라도 덜 찌게 먹을 수 있는 대체품을 찾는 이들이 늘었다. 식품유통업계는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기존 제품을 베이스로 칼로리를 낮추거나 건강한 성분으로 대체한 ‘스핀오프’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특히 장수 브랜드의 건강한 변신이 눈에 띈다. 하이볼은 포기 못해! 믹솔로지 열풍에 틈새 칼로리 부담 줄인다 이러한 ‘제로 스핀오프’가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곳은 믹싱주 베이스 시장이다. 하이볼, 소토닉 등 믹솔로지 열풍과 함께 다이어트로 인해 절주를 고민하던 이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제로 칼로리 믹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하이트진로음료는 토닉워터 업계 최초로 무칼로리 제품 ‘진로토닉워터 제로’를 출시하며 소비자 취향을 저격했다. 진로토닉워터 제로는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복날 성수기 전 유명 맛집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 전수한다
맛집 창업의 꿈을 꾸는 예비창업자, 업종변경과 메뉴, 요리기술 등의 보완을 고민 중인 자영업자를 위한 솔루션 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30년 경력의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산하 교육기관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의 ‘외식창업과정’이 그 주인공으로 맛집 브랜딩 전략부터 메뉴개발, 비법전수 등 외식업 경영의 핵심 노하우를 전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진한 ‘들깨삼계탕’ 하나로 '서울 3대 문파' 오른 ‘삼계탕 비법’과 동대문 ‘닭한마리칼국수’로 서민갑부 반열에 오른 식당의 비결을 전수한다. 외식 전수창업 전문가단이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백년가게, 삼계탕 전문점을 비교·분석해 현장에서 직접 시연·시식하고 교육생들에게 검증된 레시피를 제공한다. 일선 요리학원과 차별화 된 현장기술 전수 프로그램으로, 기술이전 비용만으로 메인 상품부터 각종 찬류 등 한상차림까지 사업현장에서 바로 적용가능토록 몸에 익을 때까지 충분한 반복 연습을 지원한다. 이번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