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는 지금] 각양각색 ‘새로운 밥맛’ 대결

한국인은 밥심’이란 말이 있다. 우리나라 식생활에서 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말이다.

현대에 들어 식생활이 다양해졌다지만, 아직도 우리나라 식단에는 밥이 빠지지 않는다. 하얀 쌀밥과 따뜻한 국, 몇 가지 반찬이 일반적인 집밥의 이미지다.

 

 

밥에 대한 인식은 시대에 따라 변해왔다. 통계청에 따르면 1인당 쌀 소비량이 매년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가공용 쌀 소비량은 오히려 늘고 있다. 관련 업계에서 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정간편식이나 쌀 가공식품 등 쌀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을 속속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식품외식업계에서는 쌀을 주 재료로 사용한 메뉴로 ‘밥’ 형태의 각양각색의 신메뉴 출시가 활발하다.

간편하게 즐기기 쉬운 컵밥 형태나 사람들이 선호하는 볶음밥 등의 사이드메뉴에서부터 가정간편식까지 다양한 신제품들이 쏟아지며 새로운 ‘밥맛’ 대결을 펼치고 있다.

 

'밥맛'이 끝내주네

식품외식업계, 쌀 이용한 간편식 출시

죠스푸드(대표 나상균)의 떡볶이 브랜드 ‘죠스떡볶이’는 최근 새로운 사이드 메뉴로 옛날 도시락의 맛을 재현한 ‘죠스컵밥’을 출시했다.

 

 

죠스컵밥은 야채 볶음밥과 분홍 소시지 튀김, 계란프라이 등 다양한 토핑이 조화를 이뤄 추억의 맛을 떠올리게 하는 제품이다.

 

죠스떡볶이의 대표 메뉴인 매콤 달콤한 죠스떡볶이 또는 쫄깃한 식감과 감칠맛이 어우러진 부산어묵과 곁들이기에도 좋다.

 

교촌치킨은 지난 3월 온라인을 통해 내놓았던 간편식 제품 ‘교촌 닭갈비 볶음밥’을 최근 매장용으로도 선보였다.

 

 

고추장 소스를 사용한 매콤한 맛에 깻잎과 깍두기를 넣은 '교촌 닭갈비 볶음밥'과 간장 소스로 볶아낸 '교촌 궁중 닭갈비 볶음밥' 2종으로 구성됐으며, 일부 매장에서 시범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고깃집에서 고기를 구워 먹은 뒤 마무리로 먹는 볶음밥을 재현한 제품도 나왔다.

대상 청정원 집으로ON은 ‘마무리볶음밥’ 시리즈로 ‘고깃집볶음밥’ ‘닭갈비볶음밥’ ‘훈제오리볶음밥’ 3종을 내놨다.

 

 

프라이팬에 약 3분 또는 전자레인지에 약 4분간 조리하면 완성돼 손쉽게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재료를 첨가해 별다른 반찬 없이도 한 끼 식사로 든든하게 해결할 수 있다.

 

종합식품기업 아워홈은 간편하면서도 균형 잡힌 식사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7월 냉동도시락 브랜드 ‘온더고(ONTHEGO)’를 출시했다.

 

‘온더고(ONTHEGO)’는 ‘이동 중’, ‘끊임없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어디서나 맛있고 든든한 식사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레시피 개발에는 아워홈 HMR, 밥·소스 연구원 그리고 오성급 호텔 셰프 경력 연구원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또 시각적인 완성도를 위해 플레이팅, 식재료 색상 조화 연구 등 아워홈 셰프 역량을 집중했다.



배너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2019 서귀포시 귀농귀촌인.지역주민 화합 페스티벌 개최
서귀포시는 오는 7일 남원생활체육관 일원에서“2019 서귀포시 귀농귀촌인+지역주민 화합 페스티벌”행사를 개최하여 귀농귀촌인을 비롯한 정착주민과 지역주민의 소통.교류의 장을 마련한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정착주민과 지역주민이 서로 한자리에 모여 교류함으로써 서로 간의 소통과 유대 강화는 물론 상생과 화합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새롭게 추진되는 시책으로 서귀포시에서 주최하고 서귀포시도시민유치지원센터, 서귀포시귀농귀촌인협의회(회장 고희권)가 함께 주관하여, 서귀포시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올 한해 읍면동별 추진한 화합 시책 사례 공유 , 정착주민과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동아리팀의 문화공연 , 정착주민과 지역주민이 2인 1조로 함께 제주 문화와 언어를 함께 풀어나가는 제주어 골든벨’이 마련되어 있다. 골든벨 참가 희망자는 당일 현장에서 접수 가능하다. 이 밖에도 사랑의 나눔 바자회, 행복 듬뿍 1일 카페(텀블러 지참시 커피무료)를 운영(발생한 수익금 전액은 이웃돕기 성금으로 사용)하고, 읍면동별 지역 특색을 살린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행사장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2020년 한식 창업 필승 전략 설명회' 성공리 마무리
지난 12월 5일 열린 ‘2020 한식창업 필승 전략 설명회’가 예비창업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리에 마쳤다. 이번 행사는 외식창업경영 컨설팅 회사인 ㈜알지엠컨설팅이 주최한 행사로 외식업 종사자, 창업을 꿈꾸는 이들과 함께 내년도 한식 창업 트렌드와 실제 한식 창업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우선 ㈜알지엠컨설팅의 강태봉 대표가 ‘2020 한식창업 트렌드’ 강의를 맡아 창업을 하기 전 알아야 할 핵심키워드, 2020년 외식시장 전망, 창업 전 유의사항 등을 설명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업 생태계 속에서 필요한 성공하는 경영자의 자세에 대해 강조했다. 이어 한식브랜드 바우네 나주곰탕측에서 참여해 우수 가맹점주의 사례를 소개하고,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바우네 본사의 지원 시스템, 가맹점 운영전략에 대해 상세히 안내했다. 바우네 나주곰탕은 현재 전국에 265개의 가맹점을 개설하며 올해 가장 두드러진 성과를 낸 외식 브랜드 중 하나다. 교육이 끝난 후에는 바우네 나주곰탕 직영점을 찾아 맑은나주곰탕 등 메뉴를 시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시식을 마치고 본사 직원에게 매장 인테리어에 대해 물어보거나 주방을 둘러보며 한식 프랜차이즈가 어떤

J-FOOD 비지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