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이것 참 특별하주(酒)?, ‘주류 헝거 마케팅’ 인기

매대에는 없어요! 희소가치 높은 제품으로 소비자 공략하는 주류업계 주목

음주 취향의 다양화로 주종 선택은 물론 주류 소비 패턴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주류를 경험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전보다 증가하면서 원하는 주류를 쉽게 주문하고 가까운 매장에서 수령하는 서비스인 주류 스마트오더 커머스 플랫폼 이용자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주류업계는 플랫폼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는 ‘헝거 마케팅’으로 확장된 소비자 취향 공략에 나서고 있다.

 

비어케이가 수입 유통하는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 칭따오(TSINGTAO)는 주류 스마트오더 앱 데일리샷, 포켓CU, 와인25플러스에서 ‘마스터 리미티드 비어’를 판매하고 있다. 마스터 리미티드 비어는 120년 이상의 역사를 이어온 칭따오 브루어리의 발자취를 기리기 위해 출시한 프리미엄 맥주이다. 칭따오만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맥아, 홉, 쌀, 물 등 엄선된 원재료만을 사용해 만들었다.

 

 

맥아는 독일에 위치한 칭따오 전용 맥아 생산지에서 엄격히 관리 재배된 보리 중 탁월한 향과 맛을 자아내는 4종만 엄선했다. 저온 발효된 1903 씨효모를 사용해 부드러운 바디감과 장미 다발을 받은 것 같은 풍부한 향이 특징. 815ml 대용량에 고급스러운 박스 패키지에 칭따오 최고 비어마스터의 서명이 담긴 품질보증서가 동봉돼 있어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높다.

 

앱을 통해 마스터 리미티드 비어를 구매한 소비자들은 ‘한 번으로 끝내기 아쉬운 맛이다’, ‘패키지가 고급스러워서 마시기 전부터 기대가 된다’ 등의 긍정적인 후기들로 만족감을 표하고 있다.

 

한편 칭따오는 지난 1월에 데일리샷, 포켓CU, 와인25플러스 등을 통해 한정판 신년 패키지 ‘2024 갑진년 복맥 에디션’을 선보인 바 있다. 청룡 일러스트를 적용한 패키지와 가성비 좋은 전용잔 구성으로 인기를 얻어 빠르게 품절됐다.

 

 

화요는 국내 최장수 무협만화 ‘열혈강호’의 연재 30주년을 기념하는 ‘화요 열혈강호 에디션’을 출시했다. 대표 제품 ‘화요25’와 ‘화요41’ 패키지에 열혈강호의 주요 캐릭터인 한비광과 천마신군이 새겨진 제품으로 각 5,000병씩 총 1만 병 한정 수량으로 제작해 데일리샷에서 단독으로 선보였다. 해당 에디션은 만화와 주류 덕후 모두를 공략하며 출시 직후 완판을 기록했다.

 

 

위스키 브랜드 글렌파클라스(Glenfarclas)는 GS25 계열 와인25플러스에서 ‘패밀리 캐스크’ 시리즈를 60병 한정으로 선보였다. 글레파클라스 1985년, 클렌파클라스 1994년, 글렌파클라스 2004년, 글렌파클라스 2008년 빈티지 구성으로 희소성이 높은 빈티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소장할 수 있어 위스키 애호가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했다.

 

수입주류 전문 유통기업 ㈜비어케이 관계자는 “편의점이나 식당에서 만날 수 있는 대표 제품 외에 새로운 술을 찾는 소비자분들을 위한 프리미엄, 한정판 제품을 주류 플랫폼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라며,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있는 만큼,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소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백년가게 비법전수] 2026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전문식당 조리비책을 전수하는 알지엠푸드아카데미가 16회차 진행, 총 75명 교육생을 배출한 '평양냉면' 전수과정이 오는 1월 29일(목)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오는 1월 29일(목),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 이번 ‘평양냉면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