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는 지금]소비 위축, '각양각색' 시그니처 메뉴로 극복

URL복사

코로나19와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외식 소비가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외식업계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시그니처 메뉴'를 앞세우며 고객 발길 돌리기에 나섰다.

 

불황이 길어질수록 소비자들은 보수적 소비를 지향하게 된다. 이런 경우 새로운 얼굴보단 검증된 기존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어지기 때문이다.

최근 농심은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스테디셀러 제품이 신제품 보다 더 잘 팔리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실례로 농심의 대표 제품 1,2위 신라면과 짜파게티는 올 2월 출고 매출이 작년 대비 각각 31%, 33%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오뚜기 진라면 역시 20% 성장했다.

 

각 외식업계 또한 기존에 알던 맛에 재미를 더한 시그니처 메뉴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새로운 형태로 시그니처 제품을 내놓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의 눈길을 끌고 있다.

 

기본에 충실은 기본, 익숙한 제품에 펀(Fun)한 요소 더한 제품 선보여

글로벌 치킨 전문 브랜드 ‘KFC’는 5월 한 달 동안 '오리지널치킨 캠페인'을 진행하며 시그니처 메뉴인 '오리지널치킨'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이번 캠페인은 누구나 선호할만한 기본에 충실한 KFC 정통 치킨으로 고객의 입맛을 공략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이달 말까지 오리지널치킨을 또 다른 시그니처 메뉴인 ‘핫크리스피치킨’과 함께 할인가에 제공한다.

 

KFC의 오리지널치킨은 커넬샌더스가 개발한 11가지 비밀 양념에 고압쿠킹 방식으로 조리해, 촉촉한 육즙이 살아있는 담백한 맛이 특징인 제품이다.

 

 

CJ푸드빌의 ‘빕스’와 ‘계절밥상’ 또한 시그니처 세트와 베스트 세트 등 선물세트 4종을 선보였다.

각 브랜드의 대표 인기 메뉴로 만든 HMR을 한 데 모아 세트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시그니처 세트는 빕스의 오리지널, 스파이시 폭립과 계절밥상의 숙성담은 간장 불고기로 구성됐다.

 

 

SG다인힐은 최근 주요 브랜드의 시그니처 메뉴를 포함한 딜리버리 박스 제품, '디그니티 박스'를 출시했다.

디그니티 박스는 매장 픽업 전용으로 기획된 상품으로, 블루밍가든과 붓처스컷, 메이징에이, 투뿔등심 고담 등의 시그니처 메뉴가 담겼다.

 

이 밖에도 ‘카페드롭탑’은 예년보다 빨라진 더운 날씨에 시그니처 메뉴인 빙수 '아이스탑' 6종을 발빠르게 출시했다.

 

 

아이스탑은 매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메뉴로,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 달고나, 콘치즈, 흑당 등 트렌드를 반영한 신규 빙수 3종과 기존 스테디셀러 빙수의 리뉴얼 3종으로 구성됐다.



배너

푸드&라이프

더보기
유명 프랜차이즈 족발 가맹점서 쥐 나와...본사 홈페이지 마비
전국에 수백 개의 가맹점 보유한 유명 족발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이 배달한 족발에서 살아있는 쥐가 나와 소비자의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1일 MBC '뉴스데스크'는 서울 모처에서 직장인들이 야근을 하며 배달로 시킨 족발집 반찬 용기에서 살아있는 쥐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제보자는 동료 직원들과 평소 배달로 자주 시켜 먹던 프랜차이즈 족발집에서 야식을 주문했다. 밀봉된 플라스틱 반찬 용기를 열어 부추 무침을 섞는 과정에서 쥐 한 마리가 튀어 나왔다. 가게 측은 배달원을 통해 음식물을 회수하려다 제보자의 항의에 100만원 보상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제보자는 보상금을 거절하고 본사에 조치를 요구했으나 본사 측은 가맹점과 합의하라는 입장만을 내놨다. MBC 취재진이 해당 이유를 알고자 가맹점을 찾아가 종업원과 이야기하던 도중 주방에서 쥐 한 마리가 지나갔다며 해당 장면을 보도했다. 식약처는 제보자의 신고를 접수하고 관할 구청을 통해 지난 11월 30일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해당 가맹점에서 잘못을 인정해 위생관리 책임을 물어 과태료 50만원 부과 조치를 내렸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지난 2일 족발 쥐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 2위까지 오르며 빠르게 퍼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