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식품동향] 中, 뱅쇼 인기 힘입어 따뜻한 맥주 출시

중국에서는 뱅쇼에 이어 올겨울  따뜻한 맥주가 출시돼 주목받고 있다. Kati 농식품수출정보에 의하면 2021년 겨울 노점에서 직접 끓이는 뱅쇼를 시작으로 대중화돼 크리스마스 마케팅에 가장 성공한 상품이 됐다.

 

 

2022년 겨울에도 뱅쇼의 인기는 여전하다.  모경시장정보에 따르면 2021년 8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뱅쇼에 관련된 글은 87,100개, 2022년 8월부터 2022년 12월까지(12월 21일까지) 104,700개를 기록했다.

 

뱅쇼는 겨울 시즌 상품으로 많은 외식업 브랜드에서도 뱅쇼 메뉴를 출시하며 재미 요소를 더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하이디라오 훠궈는 젊은 소비자를 겨냥해 주문 시 테이블에서 뱅쇼를 즉석으로 만들어 준다. 

 

 

이같은 뱅쇼 인기에 힘입어 따뜻한 맥주도 속속들이 출시되고 있다. 처음으로 따뜻한 맥주는 쓰촨, 충칭 지역의 현지 겨울 음료였는데 달달한 주조, 대추, 구기자를 첨가해 맥주 향과 보양 재료의 조화로 독특한 맛이 난다.

 

 

뱅쇼와 마찬가지로 따뜻한 맥주도 길거리 노점에서 처음 판매를 시작해 이번 겨울철 월드컵 특수로 시장에 안착했다. 모경시장정보 발표에 따르면 2021년 8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따뜻한 맥주에 관련된 글은 8,363개, 2022년 8월부터 12월까지(12월 21일까지)는 8,776개로 집계됐다.

 

 

따뜻한 맥주의 열기는 아직 뱅쇼만큼은 아니지만, 인기를 끄는 이유는 따뜻한 와인과 마찬가지로 겨울의 날씨, 감성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기존 음료들과 다른 창의적인 제품이라는 점이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재미 요소에 부합한다.

 

맥주는 비교적 낮은 도수로 시원한 청량감을 자랑하며 호불호가 덜한 주류 중 하나이다. 그러나 맥주의 쓴맛과 떫은맛을 좋아하지 않는 소비자들에게는 다른 맛과 결합한 새로운 맛에 대한 수요가 존재한다. 조사에 따르면 따뜻한 주류 소비의 70% 이상이 여성이다.

 

 

가열을 통해 알코올을 날린 술은 쓴맛이 경감하고 여기에 보편적으로 단맛이 나는 과일 등을 첨가해 전체적으로 풍부한 맛이 느껴져 여성층의 선호가 뚜렷하다. 최근 여성층도 주류 제품의 중요한 소비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 저알코올, 저칼로리, 다양한 맛을 가진 제품들이 인기이며 큰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가게 운영에 고민이 많은 소상공인·예비 창업자라면 상담(컨설팅 )신청하세요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 소상공인 역량강화(컨설팅)’ 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역량강화 사업은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의 사업운영, 창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애로를 전문인력과 함께 맞춤형으로 해결해주는 사업이다. 올해 사업은 ▲‘경영안정 상담(컨설팅)’, ▲‘기업가형 육성 상담(컨설팅)’, ▲‘무료법률구조 지원’으로 나뉜다. 첫 번째로, ‘경영안정 컨설팅’은 경영, 기술, 수출 등 분야별 전문가가 소상공인의 사업체를 최대 4회까지 찾아가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해주는 사업이다.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간이과세자, 연매출 8천만원 미만, 백년가게 등에는 ‘자부담금 10% 면제’ 혜택이 있다. 올해는 특히 소상공인 간담회 등에서 제기된 현장의견을 반영하여 지원방식을 다양화하고 사업 내실화를 기했다. 먼저, 성공한 선배 사업가의 경험・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선배 상담(멘토링)’과, 소상공인 모임・그룹의 공동애로를 해결해주는 ‘동네 상담(컨설팅)’을 신설하여 추진한다. 또한, 상담(컨설팅) 종료 후에도 소상공인이 상담자(컨설턴트)에게 추가적인 애로사항 등을 상담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