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세탁소와 헬스클럽에서 식사하는 시대! ‘믹스토랑’ 주목

음식점과 타업종이 합쳐진 복합형 음식점 ‘믹스토랑’이 일본에서 늘고 있다. ‘믹스토랑’이란, 주식회사 리크루트 라이프 스타일의 조사·연구기관인 ‘핫페퍼 미식 외식총연’이 ‘믹스’와 ‘레스토랑’을 합쳐 만든 신조어다.

 

서점과 카페를 합친 ‘북카페’ 등 이전부터 음식점과 타업종이 합쳐진 점포는 존재했으나, 최근에는 코인 세탁소나 헬스클럽, 꽃집 등 폭넓은 업종으로 확대되고 있다. 두 가지 이상의 업종이 합쳐지며 소비자 입장에선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또한, 음식점은 이를 통해 타 점포와의 차별화를 꾀한다. 최근 일본에서 인기를 끄는 ‘믹스토랑’ 실제 점포를 소개한다.

 

카페라운지×코인세탁소 'FREDDY LECK sein WASCHSALON TOKYO'

도쿄 메구로구에 있는 'FREDDY LECK sein WASCHSALON TOKYO'는 베를린에서 온 감각 있는 워시살롱이다. 코인 세탁소와 카페라운지가 합쳐져 있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거나 머핀을 먹으면서 세탁이 끝나기를 기다릴 수 있다.

 

 

세탁소 코너에는 이불세탁이 가능한 대형세탁기와 건조기 이외에도 운동화용의 세탁기와 건조기도 완비돼 있다. 세탁 대행서비스 등 바쁜 소비자들이 선호할 만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클리닝도 겸하고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세탁하기 힘든 세탁물도 부탁이 가능하다.

 

샐러드 바×헬스클럽 'BROS TOKYO'

도쿄 치요다구에 가게가 있는 'BROS TOKYO'는 카페와 헬스클럽을 합친 새로운 형태의 피트니스라운지이다. 1층에 있는 카페에서는 운동선수를 위해 전문적으로 메뉴 구성과 음식 서포트를 해주는 운동선수 푸드 마이스터가 감수한 음식 메뉴를 테이크아웃 할 수 있고, 지하 트레이닝 룸에서는 파워 플레이트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다. 그야말로 신체의 겉과 속을 모두 서포트해주는 곳이다.

 

 

한달에 15,000엔으로 하루 1번 이용할 수 있는 “정액제 샐러드 플랜”의 경우에는 샐러드가 만들어지고 있는 동안 몸을 단련시키고 체형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운동을 가리키는 워크아웃(Work Out)을 받을 수 있다. 이 플랜은 테이크아웃을 원하는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24시간 언제든지 픽업이 가능하다.

 

카페×하나야 'LORANS.하라주쿠점'

도쿄 하라주쿠에 있는 'LORANS.하라주쿠점'은 “일하는 여성을 응원한다”를 컨셉으로 카페와 꽃집을 합친 믹스토랑이다. 원하는 금액에 맞춰서 꽃다발을 만들어주는 것 이외에도 가게 안에 꾸며져 있는 관엽식물도 실제로 구입 가능하다. 생화를 가공하여 장시간 보관이 가능한 프리저브드 플라워(Preserved Flower)등의 장식용 꽃도 만나볼 수 있다.

 

 

음료나 음식 메뉴도 꽃을 테마로 만들었다. 수국이나 카네이션을 이미지화해서 만든 스무디나 에디블 플라워(Edible Flower)라고 불리는 식용꽃을 사용하여 만든 오픈 샌드위치 등의 메뉴가 있다.

 

카페×미용실 'whyte'

도쿄 시부야구 신궁 앞에 있는 'whyte'는 '보다 자연체로 살아간다'를 컨셉으로 카페와 미용실을 합친 믹스토랑이다. 이른 시간인 아침 8시에 오픈하기 때문에 아침부터 머리를 자를 수 있는 미용실로도 주목받고 있다.

 

 

카페에서는 수제 레모네이드나 오가닉 채소를 사용한 베네치아 스타일의 샌드위치를 판매하고, 카페만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최근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도 관심을 기울여 100% 분해되는 컵이나 종이 빨대 등을 사용하고 있다.

 

음식점과 타업종을 합쳐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믹스토랑’은 타점포와 차별화를 두는 전략이다. 그만큼 잘 활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핫페퍼 미식 총연’의 발표에 따르면, 앞으로도 ‘믹스토랑’ 같은 음식점은 증가할 전망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가게 운영에 고민이 많은 소상공인·예비 창업자라면 상담(컨설팅 )신청하세요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 소상공인 역량강화(컨설팅)’ 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역량강화 사업은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의 사업운영, 창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애로를 전문인력과 함께 맞춤형으로 해결해주는 사업이다. 올해 사업은 ▲‘경영안정 상담(컨설팅)’, ▲‘기업가형 육성 상담(컨설팅)’, ▲‘무료법률구조 지원’으로 나뉜다. 첫 번째로, ‘경영안정 컨설팅’은 경영, 기술, 수출 등 분야별 전문가가 소상공인의 사업체를 최대 4회까지 찾아가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해주는 사업이다.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간이과세자, 연매출 8천만원 미만, 백년가게 등에는 ‘자부담금 10% 면제’ 혜택이 있다. 올해는 특히 소상공인 간담회 등에서 제기된 현장의견을 반영하여 지원방식을 다양화하고 사업 내실화를 기했다. 먼저, 성공한 선배 사업가의 경험・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선배 상담(멘토링)’과, 소상공인 모임・그룹의 공동애로를 해결해주는 ‘동네 상담(컨설팅)’을 신설하여 추진한다. 또한, 상담(컨설팅) 종료 후에도 소상공인이 상담자(컨설턴트)에게 추가적인 애로사항 등을 상담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