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글로벌 브랜드 육성 지원’ 스타마케팅을 넘어 한 걸음 더!

지난해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이 역대 최고의 성과를 거뒀다는 보도가 나왔다. 특히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진행한 ‘글로벌 브랜드 육성 지원 사업’으로 진행된 해외 상표 출원과 스타 마케팅이 유의미한 성과를 이뤘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이러한 긍정적인 평가 속에서 ‘아직도 정부의 지원 정책은 스타 마케팅의 단맛에서 벗어나지 못했나?’하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글로벌 브랜드 육성 지원 사업의 명암을 짚어보고, 궁극적으로 글로벌 브랜드 육성 사업이 지향해야할 부분을 알아본다.

 

 

우수 농식품 기업의 해외진출을 응원해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내 인기스타들이 홍보대사로서 우수 농식품을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홍보하는 ‘글로벌 브랜드 육성 지원 사업’이 해당 제품들의 해외 인지도와 수출을 동시에 끌어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브랜드 육성 지원 사업은 해외마케팅이 취약한 우수 중소 농식품 수출업체들에게 수출국에서의 해외 상표권 등록과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까지 참여업체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의 핵심은 한류스타나 해외의 유명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이다. 전략적으로 기업과 스타를 매칭하고, 홍보 콘텐츠 제작 및 활용으로 해외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정책이라 보면 된다.

 

지난해 이 사업에 선정된 14개 수출업체의 총 수출액은 2,3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6%가 증가했다. 이는 국가 전체 농식품 수출증가액인 7.7% 보다 훨씬 앞선 수치다. 또한 지난해에는 해당 사업의 범위를 기존 수출국인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에서 미주, 호주, 유럽 등으로까지 확장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7개의 지원업체는 수출 목표국에 상표등록 및 출원까지 마쳤고. 글로벌 브랜드로써의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 대표적으로 대한민국 김치 명인 김순자의 한성식품은 해당 지원 사업을 통해 호주에 자사 김치 브랜드인 ‘Grand Master Kimchi’ 상표 출원과 영화 ‘기생충’의 조여정을 모델로 마케팅을 펼쳐 호주 수출액이 약 60배 증가했다.

 

 

또한 2년 연속 이 사업을 지원받고 있는 ㈜오크라인터내셔날은 인도네시아에서 자사 떡볶이 브랜드인 ‘K-BUNSIK’을 등록했고, 슈퍼주니어의 최시원을 모델로 홍보하여 현지 편의점인 ‘Indomaret’에 입점 성공했다. 그 결과 인도네시아 수출액은 전년 대비 약 7배 증가해 사상 최고의 수출실적을 경신했다.

 

다양한 우리나라 농식품 기업의 해외 상표 출원과 마케팅을 돕는 구체적인 지원 정책이 성과를 이뤄 기쁘다. 기존의 지원 사업들이 단발적인 이벤트성에 그쳤다면, 상표 출원과 스타 마케팅을 통한 판매 루트 개척이 수출액 증가로 이어졌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우리나라의 우수한 농식품들도 우선 해외 소비지들에게 알려지고, 접할 기회가 있어야 팔리는 것이 당연하다. 이번 ‘글로벌 브랜드 육성 지원 사업’은 농식품 업체들이 해외에서 의미 있는 ‘첫 걸음’을 뗄 수 있도록 도왔다는 점에서 칭찬하고 싶다.

 

하지만 이번 성과에 만족하기보다 올해 모집에 앞서 정책의 세밀한 부분을 조정하고, 스타 마케팅의 퀄리티를 높이는 등 정책 보완이 필요하다. 하여 차후 참여하게 될 업체들의 첫 해외 진출에도 든든하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보다 알찬 정책으로 거듭나야 한다.

 

결론은 스타 마케팅? 단기효과는 좋다지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신현곤 수출이사는 보도자료를 통해 “한류가수, 일본의 탑모델, 현지 전문 셰프, 요리연구가 등 온라인상에서는 모두가 K-FOOD의 훌륭한 홍보대사”라며, “올해도 수출국의 맞춤형 스타마케팅을 통해 우리 농식품의 인지도와 우수성을 적극 홍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해당 인터뷰를 보면 올해에도 유의미한 성과를 낸 스타 마케팅에 꽤나 몰입할 예정으로 느껴진다. 수출국에 적합한 스타를 기용해 우리 농식품을 알리는 수출국 맞춤형 스타 마케팅은 효과가 있다.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최근 중국의 ‘김치공정’이 논란에 오르면서 ‘BTS가 나서서 김치 한 번 먹어주면 논란이 가라앉을 것’이란 이야기도 나올 정도니 말이다. 때문에 이런 스타 마케팅을 처음 해외에 진출하는 우수 농식품 기업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찬성한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 여기에 만족하고 멈춰서는 안 된다. 현재 공개된 자료들만 보면 스타 마케팅의 퀄리티에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다. K-FOOD 마케팅 홍보물의 경우 단순 포스터의 느낌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 기존의 한식 신문광고에 비교해도 퀄리티가 떨어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한 스타 마케팅의 단기적인 효과에 집중해 ‘단기적 성과 발표를 위한 지원 사업’으로 남을지 모른다는 우려도 나온다. 현재 글로벌 브랜드 육성 지원 사업은 꾸준한 지원을 위해 지원 횟수에 따른 배정 금액에 차등을 두고 있다.

 

지원 횟수 1~3년차 업체들에게는 1억 5천에서 2억을 배정하고, 4~5년차 업체들에게는 8천만 원에서 1억 원 이내의 지원금을 배정한다. 업체들이 현지에 판로를 연 후, 꾸준히 강화돼야할 마케팅에 있어서 정부가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지원금을 줄이거나 발을 빼버린다는 지적이 있다.

 

 

이런 지적에서 벗어나려면 참여 업체의 담당자들이 해외 브랜드 마케팅과 판로 개척 노하우를 기를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이나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 하지만 2020년 모집공고를 보면 지원내용 중 의무 사항은 브랜드 출원과 스타 섭외 및 콘텐츠 제작뿐이다.

 

정작 글로벌 브랜드 육성이라는 큰 나무에서 뿌리가 돼야할 업체들의 실질적인 홍보 마케팅 과 브랜드 컨설팅은 의무 사항에서 빠져있다. 모집 공고만 보아도 고개를 갸웃하게 만드는 내용들이다.

 

이 밖에도 첫 진출 후, 더욱 본격적으로 수출이 이뤄져야할 시점에서 마케팅에 힘이 빠지지 않도록 후속 마케팅에 대한 지원금 배분이나 활용이 세밀하게 가능해야 한다. 보다 진정성 있는 성과를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자는 이야기다.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겠으나, 스타 마케팅으로 첫 시작과 수출액이 올랐다는 것에 주목하기 보다는 정부와 공공의 입장에서 우수 농식품 기업의 해외 대박 사례를 만들어보겠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한다.

이런 정책 보완과 후속 조치가 이뤄져 전문가들과 국민들에게 ‘글로벌 브랜드 육성 지원 사업’이 스타 마케팅의 단기적인 효과에 기댄 ‘성과 발표’가 아니라, 우수 농식품 기업의 해외 브랜딩을 구체적이고 장기적으로 뿌리내리게 하는 ‘진정성 있고 잘 만든 정책 사업’으로 인정받길 바라본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역세권 활성화 A부터 Z까지'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 사업 확대 위한 설명회
서울시가 최근 도시철도 승강장 350m 이내 ‘역세권’을 중심으로 용도지역 상향, 공공 기반시설 확보 등 집중 개발을 위한 대책을 차례로 내놓고 있는 가운데 ‘역세권 활성화’ 기본 개념부터 절차, 최신 제도 변경사항까지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서울시는 역세권 활성화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한 ‘역세권 활성화 사업 설명회’를 4월 16일 14시 서소문청사 후생동(4층 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자치구 공무원, 사업시행자, 신탁사 등 역세권 활성화 사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설명회를 통해 시는 지난달 2차 개정된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기준’ 주요 변경 사항과 사업효과, 유형별 사례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역세권 활성화 사업’은 용도지역 상향(일반주거→ 상업지역 등)을 통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늘어난 용적률의 50%를 공공임대시설(오피스․상가․임대주택 등), 공용주차장 등 지역에 꼭 필요한 시설을 공공기여 받는 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시는 2020년 5월 제정된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2023년 7월 개정, 사업 추진 과정에 도출된 문제점을 보완해 작년 8월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