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에 오픈한 한국식 기사식당, 6월의 World Trend

뉴욕에 오픈한 한국식 기사식당

 

한국 기사식당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레스토랑 <키사>가 뉴욕에 문을 열었다. 뉴욕의 한식 타파스 바 <씨 애즈 인 찰리>를 운영해온 윤준우, 최재우, 김용민이 뉴 코리안 다이닝 <주아> 출신의 사이먼 리 셰프와 의기투합해 오픈한 것.

 

 

한국의 운수업 종사자가 즐겨 찾는 ‘기사식당’을 모티프로 메뉴와 간판 등의 디테일을 완성했다. 메뉴는 가정식 백반으로 제육볶음, 불고기, 보리비빔밥 등 주 요리와 함께 김치, 달걀말이, 새우장, 청포묵무침 등의 반찬을 제공한다. 빈티지 브라운관 텔레비전, 벽걸이 선풍기, 커피자판기 등 한국적인 레트로 소품들로 소탈한 한국의 정서와 맛을 뉴욕에 전한다.

 


영국 지하철 테마의 수제 맥주

 

영국 런던 양조장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조명하는 수제 맥주 패지키가 지난 4월 등장했다. 런던교통공사 TfL와 수제 맥주 구독 서비스 스타트업 비어52가 합심해 만든 ‘런던 비어 투어’가 그 주인공. 런던 양조장들이 지하철역이나 버스 노선에 영감받아 개발한 수제 맥주 16종으로 구성됐다.

망고 등 열대과일 향이 두드러지는 비앙카 로드 브루 컴퍼니의 ‘모켓 세션 IPA’는 브루어리 아래를 지나는 주빌리 노선의 의자 천 무늬를 디자인에 적용했으며, 포퓨어 양조장의 ‘스테이션 포터’는 런던 교통망의 야간 근무자가 즐겨 먹는 초콜릿과 커피 풍미를 강조했다. 패키지에는 지하철 노선별로 수제 맥주 판매처를 표시한 지도와 참여 양조장의 이야기를 담은 비어52의 수제 맥주 전문 매거진 「퍼먼트」 특별판도 포함된다.


​레스토랑의 프리뷰가 된 미국 칵테일 바

 

<퍼 세>, <프렌치 런드리> 등 미쉐린 레스토랑을 두루 거친 매튜 피터스 셰프가 칵테일 바 & 라운지 <프렐류드>를 지난 5월 2일 미국 텍사스에 오픈했다.

프랑스어로 ‘전주곡’을 뜻하는 업장명처럼 내년 말 오픈 예정인 레스토랑 <메이븐>의 요리를 한 입 거리 형태로 미리 선보이는 역할을 한다. 우니를 올린 차완무시 토스트, 시트러스로 큐어링하고 꽈리고추로 킥을 더한 방어 등 아시안 터치가 가미된 요리와 함께, 테킬라와 딸기, 대추야자를 혼합한 ‘딸기+코코넛’ 등 위트 있는 칵테일을 맛볼 수 있다.


런던의 지속가능한 레스토랑 목록

 

지속가능성을 주요 기준으로 레스토랑을 평가하고 안내하는 세계 최초의 가이드북 ‘360° 잇 가이드 360° Eat Guide’가 지난 4월 런던 편을 발간했다. 스웨덴의 푸드 저널리스트이자 월드 50 베스트 레스토랑 심사위원으로 활동했던 페르 베르크비스트가 지난 2018년 북유럽에서 발간한 가이드로 요리의 수준, 식재료 원산지의 추적 가능성, 지속가능성 교육 프로그램 유무 등을 평가해 1개부터 3개까지 원을 부여한다.

 

이번 에디션에서 가장 높은 점수인 원 3개를 받은 유일한 레스토랑 <사일로 Silo>는 제로 웨이스트 레스토랑을 표방하며 2019년 오픈한 곳. 버터의 부산물인 버터밀크를 발효한 가룸을 요리에 활용하는 등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이외에도 7개 레스토랑이 원 2개를, 26개 레스토랑이 원 1개를 받았다.


파리 최고의 바게트 상

 

4월 말, 올해로 31주년을 맞은 파리 연례 행사 ‘그랑프리 드 라 바게트’ 대회에서 <유토피 베이커리>의 파티시에 자비에 네트리가 1백70명의 경쟁자를 제치고 파리 최고의 바게트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대회에 출전한 바게트들은 베이킹 품질과 맛, 부스러기의 일정함, 단면 모양, 외관 등 다섯 가지 기준에 따라 평가된다. 우승자는 상금과 함께 향후 1년간 엘리제궁의 공식 공급업체가 된다.


올해 북미 최고의 바는 멕시코에서

 

지난 4월 23일 열린 북미 50 베스트바 시상식에서 멕시코시티의 <핸드셰이크 스피크이지>가 북미 최고의 바로 선정됐다. 멕시코가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송이, 표고버섯을 버터에 볶아 버번위스키와 혼합한 뒤 필터링한 ‘버터 머슈룸 올드패션드’, 바나나 퓌레를 원심분리한 후 사과산 등을 첨가한 ‘바나나 스플릿’ 등 분자 믹솔로지 칵테일을 선보이는 곳이다. 한편, 리스트에 오른 멕시코 바는 시상식이 처음 열린 2022년 12곳에서 올해 16곳으로 늘며 성장세를 보였다.


말레이시아, 식물성 고추장 페이스트리 화제

 

식물성 식품에 대한 말레이시아인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네슬레 말레이시아가 대체육을 활용한 퍼프 페이스트리를 3월에 출시했다. 한국식 고추장 퍼프, 크리미 카레 퍼프, 오리엔탈 BBQ 퍼프 총 3가지 맛으로, 페이스트리의 속재료는 콩과 밀로 만든 식물성 고기를 활용하였으며 할랄 인증을 받아 무슬림도 소비 가능하다. 말레이시아 주요 대형 유통 매장과 현지 전역에서 판매 중이다.


본 콘텐츠는 레스토랑, 음식, 여행 소식을 전하는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바앤다이닝'과 식품외식경영이 제휴해 업로드 되는 콘텐츠입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뜨끈한 수육 전골과 들기름 메밀면 먹방! 그 속에 숨겨진 '저속 노화 식사법'은?!
교대, 남부터미널 설렁탕 맛집 ‘우청옥’이 채널A ‘몸으로 보는 세상, 아모르바디’ 방송에서 소개되었다. 뜨끈한 수육 전골과 들기름 메밀면 먹방! 그 속에 숨겨진 '저속 노화 식사법'은?! 이란 주제로 방송인 ‘진미령’, 트로트가수 겸 배우인 ‘파파금파’가 우청옥을 방문, 대표메뉴인 수육전골과 들기름메밀 막국수를 함께 즐기며 건강한 저속노화 식사법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우청옥의 대표 메뉴로는 가마솥에서 끓여 낸 한우설렁탕과 곰탕, 갈비탕, 도가니탕 등의 탕 종류와 수육, 수육전골, 갈비찜, 곱창전골 등의 찜, 수육류가 있다. 채널A ‘몸으로 보는 세상, 아모르바디’는 진행자인 박경림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우리의 몸과 건강에 관해 유쾌하고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아모르바디’는 '아모르파티'(Amor Fati)에서 기인한 용어로, 자신의 운명을 사랑하려면 먼저 '몸을 사랑하라'는 뜻을 내포하여 우리 몸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강조한다. 채널A ‘몸으로 보는 세상, 아모르바디’는 매주 일요일 오후 4시 40분 방영한다. <가마솥설렁탕전문점 '우청옥'> 주소: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58 102동 1층 128, 129호 영업시간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광주시·경기테크노파크, 지역 내 기업 대상 '광주e장터' 온라인 마케팅 실무교육 개최
광주시와 경기테크노파크는 지난 18일 광주시 지역 내 기업 임직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광주e장터’ 온라인 홍보마케팅 전략 실무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광주시청 8층 순암홀에서 진행됐으며 교육에 앞서 광주시 온라인 홍보관 ‘광주e장터’ 운영 현황과 함께 내년도 각종 지원사업 공고 알림을 받을 수 있는 광주시 기업톡 ‘G-기톡’ 가입 방법에 대한 안내가 이뤄졌다. 교육 과정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광고 이미지 및 동영상 제작 실습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특히, 참석자들이 노트북과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 다양한 AI 도구로 광고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보는 참여형 실무교육 방식으로 운영돼 현장의 호응을 얻었다. 시는 올해 지역 내 기업의 온라인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광주e장터’ 온라인 홍보마케팅 전략 실무교육을 온·오프 라인으로 총 8회 운영했으며, 약 250명의 기업 임직원이 참여했다. 이와 함께 온라인 홍보관 ‘광주e장터’를 지속적으로 홍보·개선한 결과, 2025년 기준 309개 기업이 입점하고 누적 방문자 수 4만 8천66명을 기록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 마지막 온라인마케팅 실무교육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기업 임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전수창업] 일본 현지 ‘장어덮밥’(히츠마부시)전문점 기술 전수
일본 나고야 현지 ‘장어덮밥’(히츠마부시)전문점의 기술을 전수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이 오는 12월 26일(금), 전문식당 조리비책 교육시설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에서 진행된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장어’요리. 최근 줄서는 맛집 등 유명 방송프로그램에 일본식 장어덮밥 전문점이 소개되면서 고급 스테미너 음식인 ‘히츠마부시’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나고야 3대 명물인 장어타래 레시피 전 과정 공개 서울과 부산 유명 장어덮밥전문점 노하우 전수 “굽기가 첫 번째 관건이다. 또 깊은 풍미와 맛을 결정짓는 장어타래를 입혀내 윤기와 색감이 어우러져야 진정한 히츠마부시가 탄생한다. 쫄깃한 첫입에 이어지는 부드러운 식감을 극대화하는 조리 방법을 전수, 최고에 가까운 장어구이의 맛을 이끌어 낸다.” 이번 ‘장어타래·나고야식 장어덮밥 상품화 기술전수’ 과정은 일선 요리학원에서 만날 수 없는 현장기술 전수 프로그램으로 김종우 원장이 핵심 노하우를 직접 전수, 시연한다. ‘김종우 원장’은 10년간 일본 동경에서 거주하며 한국과 일본의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도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일본의 히츠마부시 유명 맛집을 다녀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