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끝나고 맞는 ‘밸런타인데이, ‘스윗’해진 유통업계

밸런타인 맞춤형 이색 신메뉴부터 각양각색 프로모션까지 마케팅 활발

식품유통업계가 오는 14일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얼어붙은 소비 심리에 활기를 불어넣을 ‘스윗’ 마케팅에 본격 돌입했다.

 

밸런타인데이는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와 더불어 유통업계 3대 특수 중 하나로 꼽힌다. 업계에 따르면 이러한 기념일의 매출은 요일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데, 이번 밸런타인데이는 설 연휴가 끝나고 시즌이 시작돼 업계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업계에서는 밸런타인데이에 어울리는 달콤한 신메뉴부터 기존 스테디셀러에 다양한 프로모션 등을 통해 소비자 마음 사로잡기에 나섰다.

 

 

먼저 뚜레쥬르는 '위드 러브(WITH LOVE)' 콘셉트의 케이크와 초콜릿 등 달콤한 제품을 준비했다. '콩닥콩닥 초코베어'는 진한 다크 초콜릿 무스와 은은한 풍미의 화이트 초콜릿 무스 속 밀크 초콜릿으로 코팅된 롤웨하스가 바삭하게 씹히는 달콤한 초코 케이크다. '하트 하트해'는 체리, 딸기, 솔티카라멜, 피스타치오 네 가지 필링을 넣은 하트 모양의 초콜릿으로 구성된 선물 세트다.

 

투썸플레이스는 글로벌 초콜릿 브랜드 ‘허쉬’와 협업을 통해 초콜릿을 활용한 한정 메뉴를 선보인다. 허쉬 협업 에디션은 ‘하트’ 모양을 모티브로 한 아이코닉한 디자인의 홀케이크 2종과 초콜릿 크렘슈 디저트까지 총 3종으로 구성됐으며, 허쉬 초콜릿 베이스의 깊고 진한 향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SPC 배스킨라빈스는 밸런타인데이를 겨냥해 초콜릿 원료에 다양한 맛과 식감을 더한 2월 이달의 맛 ‘바삭한 쫀꾸렛’을 출시했다. ‘바삭한 쫀꾸렛’은 깊고 진한 초콜릿 무스와 다크 블랙 초콜릿 아이스크림의 조화가 돋보이는 제품으로, ‘초코 쿠키 크럼 리본’과 ‘초콜릿 청크’를 토핑해 바삭한 식감을 더했다.

 

공차코리아는 ‘러브 포션’을 콘셉트로 한 밸런타인데이 시즌 한정 음료 3종을 출시했다. △달콤하고 진한 초콜릿과 얼그레이 티를 조합한 ‘초콜릿 러브포션’ △요구르트 크러쉬에 자스민 그린티와 하트 코코넛 토핑을 더한 ‘요구르트 러브포션’ △타로 크러쉬에 하트 코코넛 토핑을 더한 ‘타로 러브 포션’으로 구성됐으며, 음료는 매력적인 비주얼의 하트 보틀에 담아 제공된다.

 

스테디셀러로 꼽히는 기존 메뉴도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소비자들로부터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카페 프랜차이즈 ‘만월경’은 매년 밸런타인데이 시즌에는 ‘고래로로쉐’를 비롯한 초콜릿 음료에 대한 고객 관심도가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고래로로쉐’는 지난해 만월경이 처음으로 자체 개발해 선보인 시그니처 메뉴다.

 

 

출시 이후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으며 만월경의 스테디셀러 메뉴로 자리 잡았다. 입안에서 사르르 퍼지는 진한 리얼 초코와 고소한 헤이즐넛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색다른 달콤한 맛을 찾는 고객에게 제격인 초콜릿 플레이버 음료다.

 

편의점업계는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준비하며 고객 모시기에 나섰다.

 

 

GS리테일은 네이버웹툰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네이버웹툰 ‘마루는강쥐’, ‘냐한남자’와 협업한 밸런타인데이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CU는 MZ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조구만, 토대리, 혀땳은앙꼬, 버터패밀리, 이야이야앤프렌즈, 키티버니포니, 올리베 브랜드 등과 협업한 상품 40종을 판매한다. 이마트24는 카카오프렌즈의 인기 캐릭터인 ‘춘식이’를 활용한 상품 9종을, 세븐일레븐은 SNS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양파쿵야’를 비롯해 인기 캐릭터들과 함께하는 130여 종의 기획상품을 판매한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탓에 지난 몇 년간 밸런타인데이 같은 ‘기념일 특수’를 기대하기 어려웠지만 엔데믹 이후 밸런타인데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기대감이 크게 높아지면서 업계에서도 관련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소상공인 안전창업 플랫폼 ‘내일사장’, 2024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박규태 겸임교수가 개발한 소상공인 안전창업 플랫폼 ‘내일사장’이 초기창업패키지에 선정됐다. 소상공인 안전창업 플랫폼 ‘내일사장’은 자영업을 시작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건전한 점포매물 확보와 권리금의 적정성 여부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다. 해당 어플리케이션은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박규태 겸임교수와 외식창업지원센터가 합작해 소상공인의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하고 합리적인 매장 양수도 거래시장을 조성하기 위해 개발한 것으로 공공의 기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업계 전문가들이 초기창업 멤버로 참여해 고도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 내일사장은 초창기 지원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과 초기 IR 기회 제공 등을 지원받게 된다. 학과 측에 따르면 출시 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유명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신규 출점 정보를 모아볼 수 있는 ‘브랜드 인증관’과 ‘지역별 매물 모아보기’ 기능을 업데이트하면서 회원수 증대를 기록했다. 이후 프랜차이즈 가맹 본사에서 인증한 매물만 보여주는 ‘프랜차이즈 인증매물’ 서비스와 ‘예비점주 인적성 검사’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갖추면서 프랜차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경남도, 중국 온라인 티몰(Tmall)에 K-수산물을 알릴 입점 업체 모집!
경상남도는 도내 수산식품기업의 온라인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온라인몰 입점지원 사업에 참가할 업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수산 식품기업 글로벌 온라인몰 입점 지원 사업’은 중국 대표 온라인몰인 티몰(Tmall, 티엔마오)에 입점을 희망하는 업체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경남도에서는 지난해 11월 중국 티몰에 ‘경상남도 수산식품 전용관’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티몰은 중국 신뢰도 및 시장점유율 1위 온라인 쇼핑몰로 알리바바가 기존 타오바오 쇼핑몰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2012년 문을 열었다. 입점 대상은 도내에 소재한 수산 식품 생산·가공·유통·수출 업체로 신청후 QC, 청경해 인증 여부 등 도 자체기준에 따라 선정되며, 빠른 입점을 위해 중국 수출의 필수 요건인 생산·가공시설 등록 업체를 우선으로 모집·선정한다. 모집기간은 5월 16일부터 6월 7일까지이며, 경상남도 해외 마케팅 사업지원시스템을 통하여 온라인으로 접수 받는다. 올해 10개 사 20개 품목을 입점시킬 계획으로 참가 입점 업체는 티몰(Tmall) 입점과 제품등록을 위한 컨설팅, 경남 브랜드관 행사 광고, 쿠폰 할인행사와 제품활용 조리영상 제작, 틱톡 및 라이브방송 활용 광고, 제품 판매・재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전수창업] '메밀막국수·물막국수' 메뉴개발 과정 주목
메밀막국수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전수교육>이 오는 5월 30일(목)에 진행된다. ‘막국수는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외식아이템이다. 건강식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막국수에 대한 인기는 높아졌다. 메밀을 재료로 한 막국수와 소바(일본식 메밀국수)전문점 창업도 늘고 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운영에 관한 리스크가 적고 먹는 속도가 빨라 테이블 회전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오는 30일, 살얼음육수부터 메밀반죽 비법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레시피 전수 이번 ‘메밀막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이번 전수교육에서는 ▲메밀가루를 사용한 면 반죽▲막국수의 맛을 결정짓는 ‘육수’▲막국수 양념장▲막국수 고명 ▲상차림 등 전 조리 과정과 막국수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전한다. 김종우 원장은 “봉평메밀막국수는 엄선한 과일, 야채 등 식재료를 사용해 수제로 만든 비법 양념장과 국산 메밀가루로 만든 면 반죽이 핵심이다. 국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