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인사이트] '홈파티'가 키운 편의점 주류대전 뜨겁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편의점 매대에 연말 홈파티와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찾아왔다.

필요한 물건만 잠깐 사러 다녀오는 곳이었던 편의점이 근거리 쇼핑 채널로 자리 잡으면서 홈파티에 필요한 상품을 편의점에서 구입하는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최근 고물가에 외식 대신 집에서 모임을 하는 고객들 현상을 반영해 역대급 라인업, 희귀주류 상품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먼저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와인, 위스키, 보드카 등 홈파티와 크리스마스 분위기와 잘 어울리고 연말 구매 수요가 높은 주류 152종을 선정해 12월 한달 간 주류 판매가격 인하, 한정판 신상품 주류 기획 세트 출시 등의 행사를 진행한다.

 

GS25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1월 대비 12월에 스파클링 와인 매출은 4.2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ㄷ. 또 매년 12월에 가장 높은 매출 실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각종 사교 모임, 홈파티 등 연말에 축하와 감사를 나누는 일이 많아져 좋은 분위기 속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스파클링 와인과 샴페인 수요가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GS25는 이 같은 트렌드 분석을 기반으로 내달 1일부터 ▲떼땅져프렐류드 ▲파이퍼하이직 ▲뽀므리브뤼 등 9종의 샴페인을 행사가로 선보인다.

이 외에도 GS25는 내달 1일부터 GS25 약 400개점에서 품절 대란을 일으키고 있는 위스키 와일드터키레어브리드, 달모어킹알렉산더3세 등을 비롯한 총 55종의 위스키를 한정 판매하는 위런 행사도 진행한다.

 

지난 2021년 업계 최초로 샴페인 기획전을 진행한 세븐일레븐은 올해 프리미엄 샴페인 19종과 인기와인 30종을 선보인다.

 

 

특히 샴페인의 정석이라 불리는 ‘파이퍼하이직’ 시리즈 중 최상위 등급으로 ‘파이퍼하이직 레어13’을 업계 단독으로 만날 수 있고 ‘파이퍼하이직 빈티지14’도 준비했다. ‘페리에주에 벨에포크14’, ‘드보 밀레짐 빈티지12’ 등 5만원대부터 30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 프리미엄 샴페인을 업계 단독으로 선보이며, 12월 한달간 현대카드로 결제시 25% 할인도 제공한다.

 

이달 첫선을 보여 품귀현상을 보이는 ‘앙리마티스 앨런스콧 쇼비뇽블랑’을 추가 입고 했고 ‘몰리두커 더복서’, ‘루이마티니 까버네’, ‘보발로사 로제’ 등 한해 사랑받았던 다양한 데일리 와인 30종을 선보이며 현대카드 결제시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마트24'는 와인부터 호텔케이크·디저트, 밀키트 등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다.

이마트24는 ‘라 크라사드’ 2종, ‘로쉐마제 까베네소비뇽’, ‘프론테라 스프릿처 엘더플라워’를 특가로 판매한다. 또한 ‘쌩클레어 비카스 초이스 소미뇽블랑 버블스’, ‘스칼리올라 프리모 피오레 모스카토 다스티’와 스위트와인 ‘빌라욜란다 모스카토 블랙에디션’, 프리미엄 레드와인 ‘안티구아스 리제르바 까베네쇼비뇽’도 선보인다.

 

홈파티에 어울리는 인기 와인 20여 종도 다양한 가격대로 선보인다.

 

 

이 외에도 부채살찹스테이크, 감바스알아히요, 해물누룽지탕, 샤브샤브채소모듬 등 홈파티에 어울리는 밀키트 4종을 반값에 판매한다. 내달 13일까지 조선호텔 케이크 2종, 베키아에누보 케이크 2종과 함께, 디저트로 즐기기 좋은 슈톨렌, 브라우니, 파운드케이크 등 총 17종도 예약 판매한다.

 

업계 관계자는 "고물가로 인해 외식 대신 집에서 연말 모임을 즐기는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 과거 취하도록 즐기는 음주 문화에서 프리미엄 주류를 소수가 즐기는 홈파티 문화로 모임이 변화하고 있다"며 "다양한 상품과 기획전을 준비한 만큼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자영업 사장님의 마인드셋 훈련서 ‘카페 창업 트레이닝’ 출간
성신미디어의 출판 브랜드 리브레토가 카페 창업 컨설턴트 원일란의 신간 ‘카페 창업 트레이닝’을 출간했다. 이 책은 카페를 ‘어떻게 열 것인가’가 아니라 ‘어떤 사람이 돼야 오래 운영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지는 창업 훈련서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자영업 폐업률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카페와 음식점 분야의 3년 내 폐업률은 50%를 넘는다. 시장에는 인테리어 트렌드, 시그니처 메뉴 개발법, SNS 마케팅 비법 등 다양한 창업 방법론이 존재하지만 이를 실행할 ‘사람’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원일란 저자는 2011년 카페 아르바이트로 현장에 들어선 이후 10년 이상의 카페 창업과 운영 경험을 쌓았다. 2014년 첫 창업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두 곳의 카페를 적자 없이 운영했으며, 현재는 카페 창업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이전 저서 ‘카페 창업 ㄱㄴㄷ’이 카페 운영 실무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책은 창업자의 마음가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저자는 컨설팅 현장에서 많은 창업자가 수천만 원을 투자해 카페를 열면서도 자신이 사장 체질인지, 왜 카페를 차리려 하는지 점검하지 않는 모습을 발견했다. 이를 ‘장사 세포’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며, 장사에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설 명절 건강한 한 끼, 전남 강진 즉석 매생이 떡국으로 간편하게
전남 강진군에서 생산되는 즉석 매생이 떡국이 제철 수산물의 풍미를 살리면서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명절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다. 강진군 대구면에 위치한 삼덕영어조합법인은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시설에서 동결건조한 매생이 블록과 떡, 스프를 한 봉지에 담은 즉석 매생이 떡국을 생산한다. 소포장으로 1인 가구에게도 적합하고 별도의 손질 과정 없이 간단한 조리만으로 완성할 수 있어 2009년부터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매생이는 예로부터 겨울철 별미이자 보양 식재료로 알려져 있으며, 칼슘과 철분, 요오드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기 좋은 식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제품에 사용된 매생이는 청정 남해안에서 채취한 원료만을 사용해 부드러운 식감과 담백한 풍미를 살렸다. 즉석 매생이 떡국 조리는 떡과 스프, 매생이 건더기 블록에 뜨거운 물 400ml를 넣고 2분 정도 끓이면 시원하고 깔끔한 국물 맛의 떡국이 완성된다. 설날 아침은 물론 명절 기간 간편한 한 끼 식사로도 좋다. 한편 즉석 매생이 떡국 주문과 문의는 강진군 초록믿음 직거래지원센터를 통해 가능하며, 초록믿음강진 쇼핑몰을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다.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전수] 2026년 ‘닭칼국수 & 매운닭국수’ 비법전수 과정 주목
젊은 감각의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닭칼국수’ 소문난 향토 맛집 기술 전수 우리나라 사람들의 소울푸드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칼국수’는 달달한 팥칼국수부터 구수한 풍미의 들깨칼국수, 시원한 육수 맛이 일품인 바지락칼국수, 멸치칼국수, 얼큰한 맛으로 해장하기 좋은 육개장칼국수, 해물칼국수까지 다양한 종류만큼 특색 있는 맛과 각기 다른 매력으로 매일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으로 꼽힌다. 특히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닭칼국수’다. ‘닭칼국수’는 닭과 사골을 고아서 진하게 우려낸 육수에 칼국수를 넣어 끓인 후, 닭고기 살을 발라 양념한 것을 올려 먹는 영양만점 음식이다. 진하고 담백한 닭 육수는 삼계탕 국물과 비슷해서 여름 보양식으로 특히 좋다. 지금은 수도권 각지에서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는 메뉴인 닭칼국수가 처음 시작된 곳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과 파주지역이다. 이에 30년 외식 컨설팅 전문 알지엠컨설팅 전문가단이 40년 전통의 닭칼국수집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제공한다. 닭과 사골로 우려낸 깊고 진한 맛 전한다 닭칼국수 전수 교육은 30년 업력의 면요리 장인 김종우 원장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김종우 원장은 “불향을 머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