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코엑스 푸드위크, 약 5만명 참가… 식품 산업 현주소와 미래 비전 제시

2022 코엑스 푸드위크 대비 약 53% 증가한 5만명 관람객 참가하며 최다 기록 경신

코엑스(사장 이동기)는 하반기 국내 최대 규모 식품 종합 전시회 ‘2023 코엑스 푸드위크(제18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Coex Food Week 2023)’가 약 5만명이 참가한 가운데 역대 최다 참관객 기록을 경신하며 폐막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53% 많은 수치로, 현장을 찾은 국내·외 바이어도 약 2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같은 기간 개최된 올해 4회를 맞은 ‘2023 월드 푸드테크 엑스포(옛 코리아 푸드테크 산업전)’는 ‘Food For Better Future 미래:食탁’ 주제에 맞는 다양한 콘퍼런스, 세미나, 스타트업 IR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미래 식품 산업 및 트렌드 제시

다양한 전시 및 프로그램, 세미나 등으로 관람객들의 큰 호응 얻어

 

주요 식품, 푸드테크 기업들의 콘퍼런스와 전문가 포럼, 세미나는 식품 산업의 지속 가능한 미래와 방향성을 제시했으며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되는 인공지능(AI) 기술과 로봇 등을 관람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됐다.

 

이와 함께 대체식품과 조리/서빙 로봇, 팜테크, 포장 및 물류 자동화 솔루션 등 푸드테크 산업을 이끄는 신기술 시연과 창업 콘테스트, 쿠킹쇼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또 해외 바이어 방문자 수가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면서 전시 기간 내내 국내외 식품 관계자들 간의 활발한 상담이 진행됐다.

 

 

1층(A, B홀)에서는 프리미엄 식품 및 간편식, 주류, 디저트부터 지역 농축산 식품까지 다양한 식품을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특히 간편식탁, 웰빙식탁, 조미식탁 스트리트로 구성된 전시 공간에 소비자 취향을 공략하는 다양한 식품을 직접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고, 주류 안주 라운지에서는 하이볼부터 막걸리까지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각양각색의 주류와 안주류를 선보였다.

 

특히 롯데웰푸드, 풀무원, 링티, 에스더포뮬러, NS홈쇼핑 등 국내 기업과 한국식품연구원,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국립농수산품질관리원 등 농식품 관련 기관이 육성하는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신제품을 선보였다. B홀 베이커리관에서는 각종 경연 대회와 공예 작품 전시, 쿠킹쇼 등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동기 코엑스 사장은 “18회 차를 맞은 올해 푸드위크는 미래 식품 트렌드를 더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전시관과 체험 프로그램, 이벤트를 구성했다”며 “참가 기업의 비즈니스 성과 창출을 최대화하기 위해 비즈니스 연결에 중점을 둔 상담회, 세미나, 콘퍼런스, IR 행사 등 식품 업계 종사자라면 반드시 참여해야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행사를 통해 K-푸드로 대표되는 한국 식품 시장의 위상을 알리고, 미래 글로벌 식품 및 푸드테크 기업을 만날 수 있는 경험의 장이 됐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전수창업] 코다리찜부터 냉면, 코다리강정까지! 서민갑부 비법전수
'코다리찜'과 '코다리냉면'으로 서민갑부 반열에 오른 식당의 비결을 전수한다. 본 교육은 이수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식당창업 레시피 전문 교육으로 한식전문가의 노하우가 담긴 깊은 맛 전수와 더불어 교육 후 수익창출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는 것이 교육과정의 목표다.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 비교·분석, 기술이전 오는 19일(금) 코다리찜 & 코다리냉면 전수과정 열려 오는 7월 19일(금)에 진행되는 이번 ‘코다리찜&코다리냉면’ 전수과정은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제공한다. 외식 사업주를 위한 전문 업소용 레시피 교육과정으로, 기술이전 비용만으로 베테랑 요리사들이 직접 개발하고 창업시장을 통해 검증을 완료한 메뉴만을 전수한다. 일선 요리학원과 차별화 된 현장기술 전수 프로그램이다. 코다리는 건조를 시킨 생선으로 잘못 손질하면 생선 비린내가 심하게 나기 때문에 다소 어려운 식재료 중에 하나다. 비린내가 나지 않으면서 양념에 감칠맛을 내기 위해서는 조리 노하우가 필요하다. 이번 교육에서는 전문업소용 코다리찜 만드는 법을 중점적으로 ▲코다리의 유통과정부터 손질방법, ▲코다리 육수, ▲비법 양념제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