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Biz] 국가식품클러스터, 오는 7일 대구 엑스코서 투자유치 설명회 개최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김영재, 이하 ‘식품진흥원’)은 전국 식품기업 및 연관기업을 대상으로 국내 대형 식품박람회 등과 연계한 2023년 국가식품클러스터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가식품클러스터는 전라북도 익산시에서 70만평 규모로 조성되어 식품기업 150개사 등이 집적화된 식품기업의 부가가치 창출을 지원하는 ‘국내 첫 식품 전문 국가산업단지’이다.

 

현재 분양기업이 127개사이며, 그 중 77개 기업 준공되어 생산 가동을 시작하는 등 식품기업들의 관심 및 잠재투자자가 늘어나고 있다.

 

이번 투자설명회는 대국국제식품산업전과 연계하여 주로 동부권(대구․경북․경남) 식품기업에게 국가식품클러스터 추진 현황과 입주기업 지원사업 등을 설명하고, 관계자와의 질의․답변 및 1:1 투자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국가식품클라스터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을 받고 있다.

 

또한 향후 광주(10월 광주 식품대전), 부산(11월 부산 Invest Korea Summit), 서울(11월 서울국제식품산업전)등 전국 3개 도시에서도 국가식품클러스터를 홍보하는 투자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식품진흥원 김영재 이사장은 “하림을 비롯하여 풀무원김치, 천일식품 등 다양한 업종의 식품기업이 공동물류, 공동브랜드 등 다양한 클러스터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식품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식품산업 혁신 성장의 메카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프랜차이즈업계 특허로 차별화 나선다
지난 2021년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한 포항의 덮죽집이 화제가 되자 모 프랜차이즈 업체가 무단으로 상표권을 도용한 사실이 알려진 후 관련 업계의 지식재산권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덮죽집을 비롯한 소상공인 외에도 지식재산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외식 프랜차이즈와 관련 업계에서는 자사 제품의 제조 방법 등을 특허로 등록해 법적 권리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펼치고 있다. 특허에는 자사 기술의 보호 외에도 기업의 기술력과 제품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좋은 홍보 수단이라는 이점이 있다. 또 타 브랜드와의 차별점을 강조하고 자사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어 특허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도전이 계속되고 있다. 스쿨푸드의 대표 메뉴인 마리 시리즈의 핵심 재료로 쓰이는 ‘오도독 매콤 짱아치’에 대한 특허를 가지고 있다. 2012년도에 획득한 ‘오도독 매콤 짱아치’의 특허는 양념의 배합과 절임 방법에 중점을 뒀던 기존의 무장아찌에 관련한 특허들과는 다르게 식감과 풍미를 개선하는 데 집중해 오도독 매콤 짱아치만의 쫄깃한 식감을 구현한 것이 특허의 핵심이다. 스쿨푸드의 오도독 매콤 짱아치 특허는 기존의 분식과는 다른 프리미엄 분식이라는 스쿨푸드의 차별화 전략에 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서울시, 구글과 손잡고 인공지능(AI) 분야 스타트업 교육생 모집
서울시와 구글이 차세대 스타트업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서울시는 도시 단위로는 세계 최초로 구글과 함께 미래 핵심 산업인 인공지능(AI) 분야의 초기‧예비 창업가를 육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을 운영한다.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은 3월 5일부터 4월 9일까지 6주간 매주 화요일(17시~19시), 숙명여자대학교 눈꽃광장홀에서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기업가 정신부터 인공지능·클라우드 등 최신 기술 트렌드까지 폭넓게 다뤄지며, 각 세션은 이론학습과 더불어 다른 교육생과 함께 그룹으로 실습하는 체험형 학습 방식을 채택하여 문제 해결 역량 강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교육과정은 ▲기업가정신 워크숍 ▲전략적인 제품 스토리텔링 ▲성공을 위한 리더십 원칙 ▲구글 광고를 통한 고객 확보 전략 ▲스타트업을 위한 인공지능(AI) 및 클라우드 툴 소개 ▲혁신적인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창업가들과의 담화 등 총 6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에게는 향후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진행하는 토크 시리즈, 스피커 세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우선 참가할 수 있는 혜택도 부여된다. ‘구글 스타트업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