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UP]면역력 강화 돕는 ‘건강기능식품’, 매출 579% 급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건강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2015년 2조9468억 원이었던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가 2016년 3조5563억 원, 2017년 4조1728억 원 등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며 지난해 4조5821억 원을 기록했다.

주 구매층 또한 과거 40, 50대 이상 소비자에서 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가 핵심 고객층으로 떠오르며 연령층이 확 낮아졌다.

 

A형 독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등 각종 질병 유행에 면역력 증진 필요성 높아져

12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1월27일부터 2월11일까지 '롭스' 온라인몰 건강기능식품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79% 신장했다.

건강기능식품 중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상품류는 2077%, 프로바이오틱스 상품류는 730% 증가하는 등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롭스는 스스로 치료한다는 뜻의 `셀프메디케이션(self-medication)`이 유행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커진 것으로 분석했다.

‘셀프메디케이션’이란 원래 스스로 치료한다는 뜻이지만, 국내에서는 '건강에 좋은 식품을 먹는 행위'를 통칭한다.

 

특히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개인위생과 면역력이 취약한 사람일수록 감염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마스크, 손세정제 등과 더불어 건강식품군의 매출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건강기능식품군 중에서는 휴대와 섭취가 간편한 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휴대와 섭취가 간편한 상품 인기

이들 건강식품군 중 휴대와 섭취가 간편한 상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위클리랩', '홍싸 젤리스틱', '면역부스터' 등 휴대가 간편하도록 1포씩 포장되어 있다.

 

 

최근 SNS 상에서 '컨디션에 맞는 건강 솔루션'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위클리랩'은 한 박스에 일주일 용 7개 파우치로 각각 나눠 포장되어 있어 휴대가 간편한 데다 바쁜 일상에서 필요한 영양소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 유산균, 콜라겐 등의 영양소를 일주일 단위로 선택해서 구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롭스에서는 2월 29일까지 '위클리랩' 일주일 패키지 제품을 각 8900원 특가에 판매한다.

 

 

‘홍싸 젤리스틱’은 홍삼액을 젤리 타입으로 만들어 씹는 식감이 풍부한 제품이다. ‘면역부스터’는 주성분이 알로에겔로, 면역세포 활성 증가와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롯데e커머스가 운영하는 롯데닷컴에서도 같은 기간(1월27일~2월11일) 비타민C 제품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3.6% 증가했다.

고려은단 비타민C 매출은 220%까지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월3일 주문 폭주로 일시 품절 상태에 들어갔던 고려은단 비타민C 1000(600정) 상품은 11일 오전, 재고 수급으로 판매가 재개됐다.

 



배너

푸드&라이프

더보기
2020년도 '대한민국우수품종상'대회 출품작 모집…최고 상금 5천만원
국립종자원(원장 최병국)은 우리나라 종자분야 최고 권위의 상(賞)인 2020년도『대한민국우수품종상』대회를 공고하였다. 대한민국우수품종상은 국내 육종저변을 확대하고 육종가의육종의욕을 높이기 위해 매년 국내 육성품종 중에서 우수한 품종을 선발하여 시상한다. 시상내역은 선정된 8개 품종에 대하여 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2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5점이다. 부상으로 대통령상은 5천만 원, 국무총리상 각 3천만 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각 1천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특히, 이번 대회는 경쟁력 있는 국내육성품종의 해외시장 진출유도를 위해 장관상으로 시상했던 수출품종상을 국무총리상으로 훈격을 격상하였다. 또한 혁신상을 신설하여 신시장 개척, 내병충성, 기능성, 재배 기술혁신 등 특정 분야에 혁신적으로 기여한 품종에 대해서도 장관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출품대상은 최근 10년간(과수·임목류 15년) 국내에서 육성된 모든 품종으로 품종보호 등록 또는 국가품종목록에 등재된 식량, 사료, 채소, 화훼, 과수, 버섯, 특용, 산림 등 모든 작물이다. 다만, 수출품종상은 국내에서 육성된 품종이면 품종보호권 설정· 등록 또는 국가품종목록 등재를 하지 않아도 출품할 수 있다.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홍삼.인삼 등 2020년 건강기능식품 재평가 계획 발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홍삼을 포함해 클로렐라·밀크씨슬추출물 등 기능성 원료 총 12종을 대상으로 녤년 건강기능식품 재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는 홍삼, 인삼, 클로렐라 등 고시형 원료 8종과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 등 개별인정형 원료 4종에 대해 안전성 및 기능성을 재평가하고, 2020년 12월 평가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 고시형 원료(8종) : 홍삼, 인삼, 클로렐라,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알로에겔, 엠에스엠, 밀크씨슬추출물, 마리골드꽃추출물 * 개별인정형 원료(4종): APIC 대두배아열수추출물 등 복합물, 리프리놀-초록입홍합추출물오일, 피브로인추출물 BF-7,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 등 마리골드꽃추출물 관련 원료 참고로, 건강기능식품 재평가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은 후 10년이 경과한 원료 ▲새로운 안전성‧기능성 관련 정보 등이 있는 기능성 원료를 중심으로 실시하며, 재평가 대상은 건강기능식품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한다. 선정된 기능성 원료에 대해서는 안전성 및 기능성을 재평가하고, 재평가 결과를 근거로 인정 사항의 유지‧변경 또는 취소 등의 조치가 취해진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들이 안심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경남도, 2세대 수산업경영 ‘프렌토 데이’ 개최
경상남도가 수산업에 새로이 진입하는 어업인들과의 소통 채널 활성화를 위해 ‘2세대 수산업경영 프렌토 데이’를 개최했다. ‘프렌토(Friend+Mento)’란 수산업 기술력과 경영 노하우를 가진 기존 수산업 경영인이 신규로 진입하는 어업인에게 어업기술 및 경영 노하우 전수한다는 의미이다. 17일부터 2일간 통영시 소재 국립공원공단 한려해상 생태탐방원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신규어업인들과의 정책 토론과 어업기술・경영 노하우 이전 등의 시간으로 구성됐다. 특히 올해는 지금까지의 참가자 수동형 교육방식에서 탈피해 신규 어업인들이 토론을 이끌어 가는 능동형 ‘역멘토 방식의 정책 토론회로 진행됐다. ▲‘청년특별도’ 정책 실현을 위한 어업인과 행정기관의 역할, ▲어촌 고령화 및 공동화 대응 방안, ▲귀어·귀촌의 활성화, ▲청년 일자리 창출 등의 다양한 주제의 발표와 토의가 이어졌다. 이는 행정기관-참가자 간의 네트워킹을 공고히 하는 시간이었을 뿐 아니라, 적극 참여형 방식으로 신규 진입 어업인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기도 했다. 또한 최근 떠오르고 있는 베트남·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수산물 시장에 대해, 수산물 소비 트랜드와 현지 여건, 수산물 수출입 등의 해외 정보를 알 수

J-FOOD 비지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