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AI가 술 추천해주는 미래형 바 ‘KUBOTA SAKE BAR’

인공지능을 이용해 고객의 취향과 맞는 술을 추천하는 바가 일본에 등장했다.

 

 

지난 11월 22일 재단장 후 문을 연 쇼핑몰 시부야 파르코 지하 1층에 위치한 ‘KUBOTA SAKE BAR’는 미래형 사케 셀렉트 바(BAR)다.

 

시부야 파르코는 1970년대부터 일본 쇼핑의 성지라 불리는 곳으로 40년간 운영하다 건물 노후화로 인해 2016년 폐점 후 올해 새롭게 문을 열었다.

 

 

‘KUBOTA SAKE BAR’에선 인공지능을 이용해 술을 시음 후 미각 판정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술을 찾아주는 컨셉의 이색적인 매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매장은 편하게 술과 안주를 즐길 수 있는 ‘BAR 에리어’와 일본주를 풍부하기 갖춰놓은 ‘숍 에리어’ 2군데로 구성되어 있다.

 

 

AI를 이용한 술 미각 판정 서비스인 ‘YUMMY SAKE’는 ‘BAR 에리어’에서 체험할 수 있다. ‘YUMMY SAKE’는 각각 다른 10종류의 술을 순서대로 테이스팅하고, 고객에게 맞는 맛을 가진 술을 AI가 판단해주는 서비스다.

 

판정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가게에서 보내주는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고 지시대로 진행하면 테이스팅을 평가하는 화면으로 넘어간다.

 

 

번호가 매겨지는 10종류의 일본주를 하나씩 시음하면서 해당 번호 술을 5단계로 평가한다. 그러면 ‘두근두근’, ‘딸랑딸랑’ 등 12종류의 의성어로 답이 나온다. 자신의 미각 타입 평가가 끝나면 AI가 술을 추천해준다.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술이나 매장 한정으로 판매하는 일본주를 베이스로 만든 칵테일 등 다양한 술을 즐길 수 있다. 일본주를 처음 즐기는 사람도 부담없는 맛이다.

 

 

사전지식이나 보이는 것에 의존하지 않고 ‘블라인드 테이스팅’으로 직감적인 감상을 입력해 술자리 분위기를 고조시켜주고, 자신과 가장 잘 맞는 술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YUMMY SAKE’는 술과 어울리는 안주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선택한 술과 푸드페어링 메뉴를 같이 먹을 수 있어 2000엔 이라는 다소 높은 금액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다.

 

KUBOTA SAKE BAR

http://www.kubota-sake-bar.com

주소 : 도쿄도 시부야구 우다가와쵸 15-1시부야 파르코 B1F

TEL : 03-3464-5111

영업시간 11:00~23:30

정기 휴일 있음


푸드&라이프

더보기
GS25-정다현 작가-소상공인, 3자 협업으로 전국 김밥 맛집 IP 상품 선보인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김밥 큐레이터 정다현 작가 및 전국 김밥 맛집들과 손잡고 ‘전국 김밥 일주’ 상품을 시리즈로 선보인다. ‘전국 김밥 일주’는 전국 700여 김밥 맛집을 직접 다녀온 정다현 작가가 추천한 메뉴를 GS25가 상품화하는 프로젝트다. 첫 번째 상품은 오는 4월 23일(수)부터 출시되는 ‘롤앤롤 매운 잡채 김밥’이다. ‘롤앤롤 김밥’은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김밥 맛집으로 정다현 작가가 본인 저서 ‘전국김밥일주 2권’에서 소개한 곳이다. 이번에 출시하는 ‘롤앤롤 매운 잡채 김밥’은 이곳 대표 메뉴인 ‘서강김밥’을 구현한 상품으로 매콤짭짤한 풍미가 일품인 잡채를 듬뿍 담고 어묵볶음, 시금치 베이컨 무침, 당근채, 단무지, 계란구이 등을 속 재료로 넣어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정다현 작가는 첫 상품으로 ‘롤앤롤 매운 잡채 김밥’을 제안한 이유에 대해 “김밥에 잡채가 어울린다는 점이 독특하고 신기해서 많은 분들께 소개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전국 김밥 일주’ 시리즈는 GS25가 생산과 판매를 맡고, 정다현 작가가 맛집 메뉴를 제안하며, 해당 김밥을 판매하는 맛집 사장이 출시될 상품의 맛과 품질을 평가하는 3자 협업으로 완성됐다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