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 창업 아이템에 높은 관심…‘IFS프랜차이즈서울’ 성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2021 제51회 IFS프랜차이즈서울 하반기’ 박람회가 성황리에 폐막했다.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약 2만여 명 가까운 참관객들이 방문, 다양한 창업아이템을 살펴보고 회계와 세무, 법무 관련 전문 상담 기회를 제공했다. 

 

260개 브랜드, 450개 부스 규모로 개최

무인 모델 접목한 신사업 아이템, 예비 참관객들과 만남 가져

 

이번 창업박람회에선 ‘위드 코로나’를 대비하고자 하는 예비 창업자가 대거 참관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무인창업’이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미 인기를 끌고 있는 ‘무인 스터디카페’와 ‘무인식당’ 등은 물론, 인건비와 관리 부담을 덜 수 있고 대면 서비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무인 창업아이템들이 선을 보였다.

 

 

이번 박람회서 무엇보다 많은 이들의 참여를 이끌어낸 것은 ‘무인 밀키트 사업’이었다.

최근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무인 밀키트 브랜드로 △원셰프의 행복식탁 △잇츠프레시 △터치쿡 △영영상점 △요리비책 등이 대거 참가해 예비 창업자들과 활발한 상담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짱탁구장 △이솝스터디카페 △빵꾸똥꾸문구야 △메르쎄시(아이스크림) △더스윙 블랙(골프) 등 다양한 업종들도 무인 모델로 참여했다.

 

 

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무인 창업 모델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늘었다”며 “박람회에 참가한 전면 또는 부분 무인 브랜드들이 30%에 육박한 점 등을 볼 때 당분간 무인 모델들이 확산되는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2025년 로컬스마일온마켓 및 현업 MD 품평상담회 성공적 개최… 창업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기남부지역본부 신사업창업사관학교(이하 신창사, 주관사 엠디글로벌넷)가 주관한 ‘로컬스마일온마켓’과 ‘현업 MD 품평상담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로컬스마일온마켓은 지난 11월 28일 경기 수원 라이콘타운(옛 꿈이룸샵)에서 열렸다. 이번 마켓은 7월부터 12월 말까지 무인 상설 판매 진행 기간 중 경기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창업 상품을 홍보하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창업기업들이 직접 운영하는 행사로 마련됐다. 특히 예비 창업자에서 초보 창업자로 성장한 이들이 개발한 시제품을 선보이는 기회로, 애견 간식, 건강한 맛의 저당 디저트, 독특한 누룽지 스낵 등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제품들이 참가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와 함께 영유아 입욕제, 불가사리 추출 식물 영양 보조제, 편백수 추출 방향제, 밤 추출물을 활용한 클렌징폼 등 다양한 제품이 소개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이번 로컬스마일온마켓은 단순한 제품 전시를 넘어 창업자와 지역 주민이 서로 연결되는 장으로 자리매김했다. 행사장을 찾은 한 방문객은 지역에서 이렇게 다양한 창업 상품을 접할 수 있어 뜻깊었다며, 창업자들의 노력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만족감 높은 소감을 전했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포항 로컬푸드, 청소년들의 창의적 레시피로 재탄생…‘포항의 맛’ 선보여
포항시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레시피 공모전을 통해 최종 5팀을 선정하고 지난 24일 포항역에서 시민과 방문객을 대상으로 무료 시식 행사와 함께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22팀이 참가해 포항의 대표 농산물인 포항초, 사과, 단호박 등을 주재료로 한 다양한 요리를 선보이며 지역 농산물의 활용 가능성을 넓혔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5개 메뉴는 ▲(대학부) 사과를 활용한 ‘퐝사과양갱’ ▲(중등부) 포항초를 활용한 ‘불향 포항초 고추장덮밥’, ‘매콤 치팸 덮밥’, ‘단호박·포항초 파스타’ ▲(초등부) 우리밀, 우리사과로 만든 ‘스콘’으로 참신한 아이디어와 완성도로 심사위원과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선정된 메뉴들은 현장에서 무료 시식으로 제공돼 시민들의 직접적인 반응을 이끌어냈으며, 포항 농산물이 일상 속 요리 재료로 충분히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줬다. 참가 학생들은 “포항 농산물을 직접 활용해 요리를 만들어 더욱 뜻깊었고, 나의 레시피가 선정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에 도전해보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학생들이 지역 농산물에 관심을 갖고 요리 체험까지 이어지면서 로컬푸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부터 내 식당 창업 위한 맞춤컨설팅까지! 2026년도 외식창업 전문 교육 주목
맛집 창업의 꿈을 꾸는 예비창업자, 업종변경과 메뉴, 기술 등의 보완을 고민 중인 자영업자를 위한 솔루션 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30년 경력의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산하 교육기관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의 ‘외식창업과정’이 그 주인공으로 맛집 브랜딩 전략부터 메뉴개발, 비법전수 등 외식업 경영의 핵심 노하우를 전한다. 시장성과 사업성이 뛰어난 외식 아이템만을 엄선, 지역 맛집으로 자리 잡은 오너셰프들과 최소 10년에서 30년에 이르는 경력을 갖춘 조리명장이 교육을 진행, 메인 상품부터 각종 찬류 등 한상차림까지 사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가능토록 몸에 익을 때까지 충분한 반복 연습을 지원한다.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의 경우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와 장사비법을 전수했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내 가게 홍보전략 등의 실무 중심의 기술도 함께 교육, 진행했다. 오는 2026년 새해 진행되는 외식창업 과정 교육은 다음과 같다. ▲ 평양냉면 전수교육 ▲ 육회 메뉴개발과정 ▲ 치킨 메뉴개발 ▲ 흑염소 전문점 창업과정 ▲ 개성손만두 요리전문점 ▲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