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밥상’ 저탄소 식단 시범운영 나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도청 구내식당 매월 셋째 주 수요일 운영

URL복사

 

 

충청북도가 올해 9월부터 연말까지 도청 구내식당에서 매월 셋째 주 수요일마다 ‘초록밥상’을 시범운영 한다.

 

‘초록밥상’은 식습관 변화로 육류 소비가 증가하면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육류를 제외한 저탄소 식단을 말한다.

 

직원들의 균형 있는 영양 공급을 위해 우유, 달걀, 생선 등을 제공하며,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활용한다.

 

평균 약 400명이 한 달에 하루 한 끼 ‘초록밥상’을 이용할 때, 연간 75.6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효과가 있다. 이는 소나무 11,454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이다.

 

앞서 충북도는 지난 8월 2일부터 13일까지 도청 직원을 대상으로 월 1회 ‘초록밥상’ 운영에 대한 표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328명 중 270명(82%)이 찬성해 이달 15일 처음으로 실시하게 됐다.

 

한편 지난 8월 31일 국회를 통과한 ‘탄소중립기본법’은 ‘지구온난화’를 ‘기후위기’로 용어를 변경했다.

 

‘기후위기’란 극단적인 기후변화뿐만 아니라 물 부족, 식량 부족, 해수면상승, 생태계 붕괴 등이 인류 문명에 회복할 수 없는 위험을 초래해, 획기적인 온실가스 감축이 필요한 상태를 말한다.

 

‘초록밥상’과 같은 식생활 개선은 2050 탄소중립으로 가는 작지만 큰 출발점이다.

 

이일우 충북도 기후대기과장은 “일상생활 속 사소한 행동이 어떻게 탄소중립에 이바지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시범운영 후 올해 12월께 직원 만족도 조사를 거쳐 ‘초록밥상’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BIZ] ‘위드 코로나’ 어린이 면역 높여줄 건강기능식품 눈길
‘면역력 필수’ 시대에 ‘셀프 메디케이션’ 트렌드와 함께 어린이들의 면역력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G마켓에 따르면 지난 8월 한달간 전월(7월)에 비해 면역력 강화를 돕는 어린이 건기식 중 키즈 아연 34%, 유산균 27%, 초유 건강기능식품 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건강기능식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11월부터 ‘위드 코로나’로 방역 체계를 전환하며 초등학교의 전면 등교 가능성이 커졌으며, 예년보다 이른 ‘가을 한파’가 찾아와 자녀들의 건강과 면역력 강화를 위한 건기식 수요는 앞으로도 늘어날 전망이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단계적 일상 회복 시기에 백신 접종이 불가한 자녀의 건강을 우려하는 부모들이 어린이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높아졌다”라며 “관련 업계는 ‘코로나 개학’을 맞아 어린이를 대상으로 면역력 강화를 돕는 다양한 형태의 건기식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면역 관련된 제품 수요 증가에 맞춰 크기가 큰 알약 형태의 비타민 섭취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어린이를 돕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지쿱의 ‘제너럴 밸런스 키즈 멀티 비타민’은 ‘츄어블’ 타입의 비타민으로, 신체 내 조직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화성시, 청년외식창업 레시피 공모전 개최
화성시가 청년들의 외식창업을 돕기 위해 청년외식창업 레시피 공모전 ‘화성찬’을 개최한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청년외식창업 레시피 공모전은 ‘화성시 로컬푸드’를 주제로 청년 외식창업자를 발굴하고 공동체 단위로 창업 공간과 노하우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참가자격은 화성시에 거주하거나 화성소재 사업장에서 근무 또는 관내 대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으로 만 39세 이하 청년이면 누구나 참가가 가능하며 1~3인으로 구성된 팀을 꾸려 참가해야한다. 참가를 원하는 팀은 화성시 로컬푸드를 이용한 메뉴, 조리방법 및 개발스토리를 담은 참가신청서, 메뉴 소개 동영상과 사업계획서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기간은 10월 18일부터 10월 31일까지이며 1차 서류심사를 통해 10개 팀을 선발하고 2차 품평회를 거쳐 최종 우승자를 선정한다. 우승자에게는 화성시장상과 창업공간 및 로컬푸드마일리지가 수여되고,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창업실무, 메뉴개발, 위생교육 등의 컨설팅 프로그램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화성시는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과 청년 외식창업을 돕기 위해 지난해 12월 화성시 산척동에 회의실, 공유주방 등을 갖춘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했으며 해당 공간을 청년외식창업을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