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는 지금]지역 특색 반영한 '신토불이 팔도메뉴' 뜬다

외식업계가 우리나라 팔도의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신메뉴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특정 지역 고유의 음식 문화를 반영하고 지역명을 메뉴 네이밍에 활용하거나, 지역 특산물로 맛을 낸 ‘신토불이 팔도메뉴’ 개발이 외식·식품업계의 새로운 전략으로 떠올랐다.

 

로컬푸드와 지역만의 특색을 반영한 메뉴전략은 신뢰도와 호감도를 높여 프리미엄 이미지를 얻게 만드는 요소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각 지역의 우수 농수특산물을 활용해 제품의 맛과 영양을 살린 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은 해당 지역을 방문하지 않아도 다양한 식문화를 경험할 수 있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각 지역 역시 인지도 향상과 지역 농가의 역시 판로 확대를 통한 소득 증진에 환영하는 분위기다.

 

특정 지역 고유의 음식 문화 반영

신메뉴에 지역명 활용한 메뉴 네이밍 사례 늘어

본도시락은 전국 350여 개 매장을 통해 대구의 별미 음식을 담은 가을 신메뉴 3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메뉴는 ‘대구식 매운 찜갈비 도시락’, ‘대구식 연탄 불고기 도시락’, ‘대구식 중화 비빔 도시락’으로 더운 날씨의 대구 지역 특색을 반영해 마늘과 고추로 매콤한 감칠맛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대구식 매운 찜갈비 도시락은 대구 동인동 지역의 조리법 그대로 만든 부드러운 식감의 갈비에 배, 양파, 마늘을 듬뿍 갈아 넣어 만든 매운 양념을 버무려 대구를 대표하는 매운 찜갈비를 완성했다. 특히, 함께 제공되는 김가루와 참기름을 남은 양념과 함께 밥에 비벼 먹는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대구식 연탄 불고기 도시락은 대구 북성로에서 즐길 수 있는 은은한 불향의 담백한 연탄 불고기를 재현했다. 최근 떠오르는 대구 별미인 ‘중화 비빔밥’을 담아낸 대구식 중화 비빔 도시락은 부드러운 돼지고기와 아삭한 채소를 매콤하게 볶아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두 메뉴 모두 고소한 납작 만두가 함께 제공된다.

 

피자알볼로가 하반기 신메뉴로 출시한 ‘전주불백피자’는 외국인에게도 익숙한 한식인 전통 불백의 맛을 피자 한 판에 담은 한국적인 피자로, 실제 불고기 백반을 보는 듯한 비주얼과 든든함을 선사한다.

 

 

특히, 피자 한 판에 숯불 향의 담백한 직화 간장 불고기와 매콤한 고추장 불고기 두 가지 맛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문경 오미자, 광양 황매실, 이천 햅쌀, 고흥 유자, 고창 수박, 제주 땅콩 등 다양한 지역의 특산물을 이용한 음료를 꾸준히 출시해 온 스타벅스는 이번 가을 신메뉴로 국산 단호박을 사용한 ‘단호박 라떼 위드 샷’을 선보였다.

 

국내 옥천의 단호박을 통째로 쪄서 만든 소스를 사용해 부드럽고 달콤한 단호박을 마실 수 있는 콘셉트로 개발됐으며, 음료 위에 올려진 휘핑크림과 드리즐에도 단호박을 사용했다.

 

'배스킨라빈스'는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인절미 아이스크림과 이천의 특산물인 쌀이 들어간 ‘쌀떡궁합’을 선보였다. 지난해 9월 이달의 맛으로 출시되어 꾸준히 사랑 받는 ‘쫀떡궁합’을 모티브로 만든 신제품으로 현미, 백미, 흑미 3가지 곡물과 찹쌀떡 리본까지 들어가 바삭하면서도 쫀득한 식감을 그대로 살렸다.

 

 

'엔제리너스'는 가을을 맞아 제주도 특산물인 초록 감귤을 활용한 ‘청귤’ 음료 3종을 출시했다.

싱그러운 제주 가을 바람을 담은 이번 신메뉴는 화려한 토핑을 더해 고급스러운 비주얼이 돋보인다. 제주 청귤 본연의 맛을 그대로 살린 ‘제추 청귤 주스’, 청귤과 스파클링의 청량감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제주 청귤 에이드’, 요거트의 상큼함이 유니크하게 어우러지는 ‘제주 청귤 스노우’로 구성됐다.

 

본도시락 김태헌 본부장은 “본도시락은 팔도의 미식 여행 시리즈를 통해 다양한 지역 특색을 반영한 메뉴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며, “특히, 이번 신메뉴는 대구 고유의 식문화를 담은 메뉴와 함께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팁들이 더해져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이런맛남] 밀크티가 두 배! 공차, 신메뉴 아이스크림 화제
글로벌 프리미엄 밀크티 브랜드 공차코리아(Gong cha Korea)가 베스트셀러 메뉴인 밀크티 아이스크림과 밀크티를 조합한 ‘아이스크림 플로트’ 2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아이스크림 플로트’는 공차의 ‘Tea+Tea’ 콘셉트를 바탕으로, 밀크티 아이스크림과 밀크티를 한 잔에 담아낸 디저트 형 음료다. 일반적으로 커피를 사용하는 아이스크림 라떼를 공차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해, 익숙한 메뉴에 새로운 재미를 더했다. 이번 신메뉴는 ‘브라운슈가 밀크티 아이스크림 플로트’와 ‘블랙 밀크티 아이스크림 플로트’ 2종으로 구성됐다. ‘브라운슈가 밀크티 아이스크림 플로트’는 공차의 시그니처 브라운슈가 밀크티에 쫀득한 펄과 부드러운 블랙 밀크티 아이스크림을 더한 제품으로, 달콤하면서도 깊은 풍미가 특징이다. 대만 정통의 맛을 구현한 브라운슈가의 진한 단맛이 아이스크림과 어우러져 입안 가득 풍성한 여운을 남긴다. ‘블랙 밀크티 아이스크림 플로트’는 클래식한 블랙 밀크티에 미니펄과 밀크티 아이스크림을 더한 제품이다. 진한 홍차 향과 부드러운 단맛이 조화를 이루며, 깔끔하면서도 크리미한 마무리가 인상적이다. 각 메뉴는 음료 위에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얹은 구성으로, 시각적으로도 매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지금 일본은] 일본 최초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 화제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 재팬이 8월 14일(목) 일본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를 도쿄 하라주쿠 오모테산도에 오픈했다고 밝혔다. 트렌드의 발신지 하라주쿠 중심에 해리포터의 새로운 거점 탄생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는 총면적 약 900㎡ 규모의 2층 매장으로, 한정 상품과 마법 세계의 매력이 담긴 다양한 아이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쇼핑 도중에 즐길 수 있는 ‘버터맥주 바’와 작품 속을 연상시키는 포토 스폿도 마련돼 있다. 하라주쿠를 찾는 누구나 부담 없이 방문해 ‘해리포터’ 세계관을 체험하며 작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금지된 숲’ 테마, 올빼미와 히포그리프 ‘벅빅’이 맞이해 안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거대한 나무와 부엉이들이다. 매장 안 우뚝 솟은 나무 사이로 유유히 날아다니거나 무성한 녹색 가지 위에서 날개를 쉬는 부엉이들의 모습이 펼쳐진다. 또한 나무줄기 위에는 다양한 마법 동물들도 자리하고 있어 방문객들은 마법 세계를 한눈에 체험할 수 있다. 한정 굿즈부터 푸드까지 마법 세계를 만끽 하라주쿠 한정 패션 잡화, 문구, 과자를 비롯해 네 기숙사의 세계관을 체험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