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FOOD 비즈니스] 다방면으로 전개되는 日 대체육 비즈니스 사례

식품과 기술을 결합한 푸드테크(FoodTech) 산업이 전 세계에서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환경보호, 동물복지 문제가 주목받으며 식물성 고기, 세포배양육, 곤충식 등 대체육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중이다. 정부 차원에서 장기적인 미션을 세우고 투자를 하는 한편 곤충 음료수, 콩 고기 등 다양한 상품들이 시중에 나와 있다. 

 

곤충 자판기부터 콩고기까지 빠르게 성장 중인 日 대체육 시장

유통대기업 이온은 식물에서 유래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파스타 소스, 면 등을 개발해 작년 10월부터 출시를 시작했다. 자체브랜드(PB) ‘베지티부’를 런칭하고 일본 전역의 약 2000점포에서 판매가 이뤄졌다.

 

 

출시한 식물성 식품은 밀가루 대신 현미와 병아리 콩을 사용한 파스타를 포함해 총 9종으로 환경, 식품 안전에 민감한 20~30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다. 콩으로 만든 햄버거, 두유 치즈와 푸딩, 요구르트 등 제품에 대한 반응이 좋아 앞으로도 시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 3월에는 신제품으로 콩을 이용한 식물성 다진고기 등 3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콩 다진고기의 경우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만두소로 사용하거나 햄버거 패티를 만드는 등 기호에 따라 조리가 가능하다. 가격도 100g당 138엔(약 1,4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푸드테크시장 확대를 위해 일본 정부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농림수산성은 작년 ‘푸드테크 관민협의회’를 설립하여 민간에서는 미쯔비시상사(三菱商事)나 닛신식품(日清 食品), 곤충사료제조기업 등이 함께 곤충사료나 배양육에 대해 의논하고 있다.

 

2020년 12월에는 ‘문 쇼트(Moon shot)형 농림수산연구개발사업’을 시작했다. 문쇼트형 연구 개발제도는 2050년까지 미이용 생물 기능 등의 활용해 통해 전 세계적으로 지속적인 식량 공급 산업 창출 달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일본에서는 곤충식에 대한 시도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곤충식 전문 레스토랑은 물론 과자, 자판기까지 시중에 등장했다. 도쿄 아키하바라에는 2019년 7월 여성을 대상으로 한 곤충 자판기 ‘MOSBUG’가 등장했다.

 

 

귀뚜라미 단백질바 및 스낵 등 13종의 곤충식을 500엔(약 5,000원)에 판매한다. 단백질, 유산균, 필수 아미노산,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건강식품으로 여성들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자판기도 귀여운 느낌으로 디자인을 했다. 

 

 

또한, 곤충인 물장군을 0.3% 함유한 사이다가 일본에서 등장해 눈길을 끈다. 물장군이 가진 과일 향을 이용해 만든 탄산음료로 온라인뿐만 아니라 도쿄에서 카페를 함께 운영 중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화제의 맛] 오랜 전통의 중식당 ‘희래등’의 ‘명품 노포의 맛’ 담아냈다!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가 명품 중식당 ‘희래등’과 손잡고 ‘희래등 중화 밀키트’ 3종을 오늘 28일(목) 출시한다고 밝혔다. 1974년 서울 남산에서 시작한 희래등은 ‘기쁨이 오는 집’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정통 중화요리를 고집해온 역사 깊은 중식당 브랜드이다. 마이셰프 ‘희래등 중화 밀키트’ 3종은 △어향가지 △삼선해물 누룽지탕 △꽈리고추잡채 꽃빵으로 구성됐다. 3종 모두 희래등의 중독적인 감칠맛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희래등 중화 밀키트’ 3종은 마이셰프 자사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희래등 어향가지’는 새콤달콤하면서도 매콤한 맛이 일품인 특제 소스에 바삭하게 튀겨낸 가지와 아삭한 식감의 채소를 버무린 사천성 전통요리로, 튀김의 고소함과 야채의 싱싱함을 한 번에 느낄 수 있다. 입맛을 자극하는 달달하고 매콤한 소스와 꽈리고추 특유의 알싸한 향이 어우러져 중독성 있는 맛을 자랑한다. ‘희래등 삼선해물 누룽지탕’은 뭉근하게 끓여 녹진한 국물과 삼선해물의 깊은 감칠맛을 즐길 수 있다. 진득하고 깊은 맛을 내는 소스에 신선한 채소와 다양한 해산물, 바삭하고 구수한 누룽지를 더해 풍미와 식감을 모두 잡았다. 개별 포장된 누룽지는 진득한 국물에 살짝 찍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