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시험 임박, 국가기술자격시험 '떡제조기능사' 단기속성반 모집

'떡제조기능사' 취득 위한 ‘원데이(1Day)’ 단기속성반 개설
실기 원서접수는 26일부터 29까지, 실기시험 11.28부터 12.13까지 진행

㈜알지엠푸드아카데미(강태봉 소장)가 제4회 정기기능사 시험 ‘떡제조기능사’ 취득을 위한 ‘원데이(1Day)’ 단기특강을 개설한다.

 

2019년 첫 국가기술자격시험으로 신설된 ‘떡제조기능사’는 곡류, 두류, 과채류 등의 재료를 이용해 '빻기, 찌기, 발효, 지지기, 치기, 삶기' 등의 과정을 거쳐 떡을 만드는 전문인력에게 부여된다.

 

2019년 시행된 첫 '떡제조기능사' 국가자격고시 2900명 몰려

최근 전통 떡을 디저트로 재해석하여 떡의 질감을 기존보다 가볍게 하고, 내용물은 과일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식혜 등의 전통음료와 함께 손색없는 디저트로 발전해가고 있다.

또한 웰빙열풍과 함께 전통음식에 대한 이해가 확대되면서 시장과 인력수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2019년 신설된 이래 4회 시험을 맞는 ‘떡제조기능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2020년 제4회 정기기능사 떡제조기능사 자격시험은 ▲필기시험 원서접수 2020. 9.8~9.11 ▲필기시험 2020. 10.11~10.18 ▲실기시험 원서접수 2020. 10.26~10.29 ▲ 실기시험 2020. 11.28~12.13 일정으로 진행된다.

 

원데이 집중 속성반 운영, 시험에 필요한 핵심실기교육

실전 테스트를 통한 개인별 피드백 제공

 

 

떡제조기능사 교육을 맡은 박양숙 명인은 10년간 떡 전문요리학원 ‘참새방앗간’의 최고 강사 근무, 떡브랜드 ‘시루떡집’, ‘콩시루팥시루’, ‘다감’, ‘아란’ 등의 기술고문을 역임한 국내에서 손에 꼽히는 떡 전문가이다.

 

수 십 년의 현장 경험, 자격증 심사위원 경력을 살려 떡제조기능사 취득에 필요한 핵심 포인트, 노하우를 중심으로 강의할 계획이다. 떡 제조 시 주의할 점, 위생평가에서 감점 받지 않는 정리법, 조리시간 단축을 위한 팁 등을 자세히 알려줄 예정이다.

 

알지엠푸드아카데미 ‘떡제조기능사’ ‘원데이(1Day)’ 단기 속성반은 단기간에 필기시험 합격에 필요한 핵심이론 및 기출문제와 핵심실기교육과 실전모의고사를 통한 필기와 이론을 동시에 합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강태봉 소장은 “최근 20~30대 사이에 디저트 문화가 정착되고 다양한 디저트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건강, 맛, 멋까지 갖춘 '퓨전 전통 디저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떡 제조기능사 교육 과정을 통해 떡 제조 전문가를 육성하고 떡을 기반으로 한 전통식품과 디저트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떡제조기능사’ ‘원데이(1Day)’ 단기 속성반은 6시간 동안 진행되며, 교육비는 30만원(부가세 별도)이다. ‘떡제조기능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화상담(02-3444-7339)을 통해 가능하다.

 

한편 알지엠푸드아카데미는 앞으로 ‘떡제조기능사’(자격증반)와 함께 ‘이바지떡 전문반’, ‘기업 행사떡(케이크)’, ‘출장 지도떡’ 등 ‘떡 전문 창업반’도 개설,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GS25-정다현 작가-소상공인, 3자 협업으로 전국 김밥 맛집 IP 상품 선보인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김밥 큐레이터 정다현 작가 및 전국 김밥 맛집들과 손잡고 ‘전국 김밥 일주’ 상품을 시리즈로 선보인다. ‘전국 김밥 일주’는 전국 700여 김밥 맛집을 직접 다녀온 정다현 작가가 추천한 메뉴를 GS25가 상품화하는 프로젝트다. 첫 번째 상품은 오는 4월 23일(수)부터 출시되는 ‘롤앤롤 매운 잡채 김밥’이다. ‘롤앤롤 김밥’은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김밥 맛집으로 정다현 작가가 본인 저서 ‘전국김밥일주 2권’에서 소개한 곳이다. 이번에 출시하는 ‘롤앤롤 매운 잡채 김밥’은 이곳 대표 메뉴인 ‘서강김밥’을 구현한 상품으로 매콤짭짤한 풍미가 일품인 잡채를 듬뿍 담고 어묵볶음, 시금치 베이컨 무침, 당근채, 단무지, 계란구이 등을 속 재료로 넣어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정다현 작가는 첫 상품으로 ‘롤앤롤 매운 잡채 김밥’을 제안한 이유에 대해 “김밥에 잡채가 어울린다는 점이 독특하고 신기해서 많은 분들께 소개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전국 김밥 일주’ 시리즈는 GS25가 생산과 판매를 맡고, 정다현 작가가 맛집 메뉴를 제안하며, 해당 김밥을 판매하는 맛집 사장이 출시될 상품의 맛과 품질을 평가하는 3자 협업으로 완성됐다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광명시,‘업사이클 푸드’교육으로 저탄소 식문화 확산
광명시 업사이클아트센터가 오는 30일까지 기후위기 대응과 저탄소 식문화 확산을 위한 ‘업사이클 푸드’ 교육 프로그램을 참여자를 모집한다. ‘업사이클 푸드’는 식품 부산물이나 못난이 채소·과일을 활용해 만든 친환경 음식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고 식량 자원을 절약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교육은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공유주방에서 5월 한 달간 매주 금요일 진행한다. 참가자는 쌀누룩, 못난이 멸치,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된장 등을 활용한 조미료를 직접 만들며, 이를 일상 요리에 접목하는 방법도 배운다. 교육 대상은 저탄소 식문화와 기후 미식에 관심 있는 만 19세 이상 시민 20명으로,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누리집(upcycle.gm.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김봉섭 자원순환과장은 “이번 교육이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시민들이 일상에서 업사이클 푸드를 쉽고 즐겁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이번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업사이클 푸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아트센터 공유주방은 공간 대관, 공모전, 협업 프로젝트 등 기업과 시민이 함께 업사이클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