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오늘] 남원 대표 특산물 '김부각', 네이버 해피빈 펀딩 열풍

사회적경제 크라우드 펀딩 지원으로 온라인 소비자 주목

 

남원시가 관내 사회적경제기업 판로 확대를 위해 네이버 해피빈 플랫폼을 통한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을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남원시공동체지원센터에서 추진하는 이번 해피빈 펀딩에는 예비사회적기업 (유)하이오백과 남원김부각협동조합이 참여 중이며, 남원의 대표 특산물 김부각을 선보여 온라인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1차 펀딩으로 찹쌀 김부각을 선보인 (유)하이오백은 청정 지리산 자락 인월면 고랭지에서 수제 김부각을 생산하는 예비사회적기업이다.

 

3대째 내려온 비법으로 생산한 찹쌀 부각은 도톰한 식감으로 입소문이 나서 2023년 펀딩 때 목표 대비 4410%, 2천만원이 넘은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유명하다. 세심한 수작업이 필요한 제품 특성상, 지역의 결혼 이주 여성들을 고용하여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일자리를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 착한 기업이다.

 

2차 펀딩으로 모듬 김부각을 선보인 남원김부각협동조합은 유기농 지주식 김과 NON-GMO 유채유, 황토소금으로 맛을 낸 프리미엄 김부각을 만드는 사회적경제기업이다. 최근 식생활 트렌드에 맞춘 김부각 5종 세트는 전통 김부각과 다시마부각, 황태껍질부각, 와사비김부각, 김치김부각으로 구성되어 간식 및 선물로 활용도가 높아 눈길을 끈다.

 

한편 이번 지원사업으로 (유)하이오백은 2주 만에 200여명의 펀딩을 받아 판매 목표 대비 1700% 넘는 인기를 끌고 있고, 남원김부각협동조합도 1주 만에 목표 대비 450% 달성하며 김부각 명가 남원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큰 몫을 해내고 있다.

 

남원시 사회적경제기업 해피빈 펀딩은 1차 11월 30일, 2차 12월 10일까지 진행되며, 네이버 펀딩 플랫폼에서 ‘김부각’이라는 키워드로 검색 가능하다.

 

남원시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경쟁업체가 많아 치열한 김부각 시장에서 크라우드 펀딩은 소비자들에게 직접 검증받고 판매와 직결되는 일석이조 효과”라고 밝히며, “이번 해피빈 펀딩 지원사업을 통해 온라인 재구매로 연결되는 지속적인 판로 확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피플인사이트] 어묵의 새로운 물결, 삼진어묵
삼진어묵의 최종 목표는 어묵의 세계화다. 뉴요커들이 줄 지어 어묵을 사 먹는 풍경을 상상하면 어쩐지 힘이 난다. 부산 사하구로 향하자 수많은 어묵 공장들 사이로 삼진어묵의 이름이 등장했다. 반갑게 마중 나온 박용준 대표는 “부산에 어묵 공장이 많다 보니 나라에서 단지를 조성해줬다”고 설명했다. 여러 기업 중 삼진어묵이 부 산 어묵의 대명사로 통하게 된 건 비단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어묵 기업’이라 는 타이틀 때문은 아니다. 오히려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뻔한 시기도 있었다. 폐업 직전의 어묵 기업을 어묵 문화의 선구 기업으로 일으키기까지, 박용준 대표는 어떤 고락을 거쳤을까. 삼진어묵의 시작은 한국전쟁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일제강점기 시절 북해도 지역으로 강제 징집된 고 박재덕 창업주는 가마보꼬(어묵) 공장에서 일하며 어묵 생산 기술을 익혔다. 해방 이후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많은 피란민이 부산으로 모여들었고, 먹거리가 없던 시절 어묵은 저렴한 영양 식품으로 주목받았다. 시장성을 엿본 박재덕 창업주는 피란민이 특히 많이 모여들던 영도 봉래시장에 작은 판잣집을 얻어 사업을 시작했다. 1960년대 어묵의 전성 기에 힘입어 1970년대에 미군 부대에서 얻은 원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2025 임실N펫스타, 더 특별한 프로그램‧더 풍성한 먹거리로의 초대
3일부터 5일부터 열릴 반려동물 문화축제인 2025 임실N펫스타가 더 특별한 즐길거리와 풍성한 먹거리로 1500만 반려인들을 기다린다. 2025 임실방문의 해와 만나는 두 번째 축제인 제40회 의견문화제와 함께하는 임실N펫스타는 반려동물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치즈와 한우 등 풍성한 먹거리가 마련된다. 3일간 오수의견공원에서 펼쳐지는 이번 축제는 지난해보다 한층 확대되고 차별화된 특별함을 선사한다. 먼저 지난해보다 많은 전국의 12개 반려동물 관련 학과 대학생들이 참여하여 행사장을 찾는다. 특히 전국의 반려동물과 가족들에게 영화제를 연상시키며 멋과 개성을 뽐낼 수 있는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반려동물 패션쇼, 반려동물 토크쇼, 이‧미용 체험과 의료센터, 한방센터 등 특별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반려동물의 모든 궁금증을 풀어주는 인기 프로그램인 반려동물 토크쇼도 진행된다. 일명 개통령으로 잘 알려진 강형욱 대표와 이웅종 교수, 설채현 수의사와 함께 김샛별 방송 리포터가 진행하는 의학 상담 토크쇼도 마련됐다. 축제 때마다 인기를 끌고 있는 이 토크쇼는 반려동물 가족들의 궁금증 해소와 반려동물과 행복한 시간을 선사해 줄 것으로 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메밀막국수·들기름막국수' 전수과정 주목
메밀막국수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전수교육>이 오는 5월 15일(목)에 진행된다. ‘막국수는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외식아이템이다. 건강식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막국수에 대한 인기는 높아졌다. 메밀을 재료로 한 막국수와 소바(일본식 메밀국수)전문점 창업도 늘고 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운영에 관한 리스크가 적고 먹는 속도가 빨라 테이블 회전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오는 5월 15일, 육수부터 메밀반죽 비법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레시피 전수 이번 ‘메밀막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이번 전수교육에서는 ▲메밀가루를 사용한 면 반죽▲막국수의 맛을 결정짓는 ‘육수’▲막국수 양념장▲'비빔막국수'부터 '들기름막국수'까지 전 조리 과정과 막국수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전한다. 김종우 원장은 “봉평메밀막국수는 엄선한 과일, 야채 등 식재료를 사용해 수제로 만든 비법 양념장과 국산 메밀가루로 만든 면 반죽이 핵심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