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외식업계는 지금]외식업 경험 살린 알바관리 앱 ‘알바체크’ 주목

주먹구구식 알바 관리에서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알바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알바 관리 서비스가 등장했다.

 

'알바체크'는 알바생과 관리자 모두가 효율적이고 확실하게 담당 업무 현황을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인증샷으로 확인하는 일일 체크를 통해 업주의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업무기록 데이터를 활용해 노무관리를 할 수 있게 돕는다.

 

기능은 크게 3가지다.

먼저 체크리스트 기능에서는 관리자가 해야 할 일을 작성하고 매일 혹은 요일 반복, 시간과 담당 직원 지정을 하게 했다. 알바생은 이를 확인, 업무를 수행하면 인증샷을 찍거나 댓글을 주고 받을 수 있다.

 

공지사항 기능에서는 특이사항, 고장 내역, 스케줄을 기록할 수 있어 인수인계 편리성을 높이는 한편 사장님 페이지 내 미션수행 대시보드를 통해서는 개인별 업무수행률과 횟수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알바체크가 5번째 창업이라는 권민재 대표. 그는 대학에서는 창의력 교육 사업, 졸업 후에는 지속가능한 디자인상품 개발과 역경매 아티스트 매칭서비스를 거쳐 알바체크 창업 직전에는 중국식 샤브샤브 음식점을 운영한 바 있다.

 

권 대표는 “가게 사장의 부재 시 효율적이고 확실하게 매장을 관리할 방법이 필요했다. 가령 알바생에 매번 같은 지시사항을 반복해야 하고 처리할 일을 말로 하거나 메모로 적는 대신 앱에 기록하고 요일과 기한을 정하면 업무 확인과 처리가 쉬워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알바체크를 개발하게 됐다.”고 전했다.

 

 

알바체크의 핵심 이용자는 소규모 매장이다. 수기나 구두 전달과 달리 증거가 남고 언제 어디서든 기록과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앞으로 출퇴근 기록, 근로계약서 관리, 리워드 제공 기능도 추가 마련할 계획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이슈UP] 스마트농업의 미래, 청년의 손으로!
농림축산식품부가 스마트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의 2025년 신규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 교육은 농업에 관심있는 청년들이 스마트팜을 활용해 창업하거나 관련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2018년부터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운영하는 현장실습 중심의 장기 전문교육으로 이번에 모집하는 교육생은 8기에 해당한다. 교육 신청 자격은 18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으로, 전공에 관계없이 스마트팜 영농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농식품부가 교육비 전액을 지원한다. 올해 교육생 선발인원은 208명(보육센터별 52명)으로 오는 5월 29일 15시까지 모집하며, 이후 지원자를 대상으로 적격심사, 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 7월 중 최종 교육생을 선발한다. 선발된 교육생은 올해 9월부터 20개월 동안 교육을 받게 되며, 교육은 ‘입문교육’ 2개월, ‘교육형실습’ 6개월, ‘경영형실습’ 12개월로 구성된다. 교육 수료생에게는 스마트팜 창업을 위한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교육 수행실적이 우수한 수료생에게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내 임대형 스마트팜(최대 3년 이내) 입주 자격이 주어지며, 스마트팜 종합자금 신청 자격과 청년농업인영농정착지원 사업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2025년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5월 29일(목)에 진행된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5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5월 29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75년 평양냉면의 산증인 ’우레옥‘ 냉면 맛을 그대로 구현, 맛의 핵심인 면 반죽 기술(손반죽과 기계반죽 모두)부터 냉면 육수, 비빔장, 동치미, 고명과 찬류 평양냉면에 관한 모든 것을 전수받을 수 있다. 또한 평양냉면 기술전수는 물론, 잘 팔리고 지속 가능한 맛집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