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히스토리] 우리나라 음식 배달의 역사

 

2021년 기준, 우리나라에서 시켜 먹은 음식이 약 26조 원어치나 된다. 그만큼 음식점에 가지 않고, 배달을 시켜 먹는 사람들이 많다. 전 세계에서 음식 배달문화가 가장 발달한 나라가 대한민국이 아닌가 싶다. 우리나라의 음식 배달문화는 언제부터 시작이 되었고,

또 최초의 배달음식은 무엇일까.

 

최초의 배달음식이 ‘냉면’이라는 설도 있고, 해장국인 ‘효종갱’이라는 설도 있다. 최초의 배달음식이 냉면이라면 음식 배달문화는 18세기에 이미 시작이 되었고, 효종갱을 최초의 배달음식으로 본다면 20세기가 되어서 음식 배달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판단의 기준은 배달의 정의에 따라 달라질 것이기에 판단은 독자의 몫이다.

 

사전적 의미의 ‘배달음식’은 음식점에서 집까지 가져다주는 음식이다. 의미를 그대로 해석하면 음식을 판매하는 매장에서 음식을 소비하는 구매자의 집(또는 특정 장소)으로 음식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그런데 18세기의 기록으로 남아있는 냉면의 경우 배달인지 포장해서 가져가는 테이크아웃인지 명확하지 않아 논란의 여지가 있다.

 

첫 번째 기록, 1768년 <이재난고(頤齋亂藁)>에 등장하는 냉면

 

배달인 듯한 첫 번째 기록은 이렇다. 조선시대 실학자인 전라북도 고창 출신의 이재 황윤석이 쓴 ‘이재난고(頤齋亂藁)’라는 일기형태의 기록물에 보면, 1768년 7월 7일 일기에 “과거시험을 본 다음날 점심에 일행과 함께 냉면을 시켜 먹었다.”라고 기록돼 있다.

 

이재 황윤석이 실제 과거시험을 본 시점은 이런 일기를 기록한 시점보다 9년 전인 1759년이기 때문에 본인의 추억을 기록했거나, 아니면 당시 유생들의 풍속을 기록한 것이 아닌가 싶다. 아무튼 “시켜 먹었다”는 표현 때문에 냉면을 배달시켜 먹은 것으로 해석을 하는데, 냉면집 주인에게 배달을 시켰는지, 아니면 데리고 간 종들에게 냉면을 사오라고 시켰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전자, 즉 냉면집 주인에게 시킨 것이라면 배달이 맞지만, 후자, 즉 종들에게 사오라고 시킨 것이라면 배달이 아니라 요즘 말로 하면 테이크아웃이 되는 것이다.

 

두 번째 기록, 1871년 <임하필기(林下筆記>에 등장하는 냉면

 

두 번째 기록은 조선말기 고종과 순조 때 문신이었던 이유원이 쓴 ‘임하필기(林下筆記)’에도 냉면 배달 이야기가 나온다. 임하필기는 1871년에 탈고한 책인데, 여기에 보면 고종이 신하에게 명하여 문틈으로 냉면을 사오게 하며, “너희들과 함께 냉면을 먹고 싶다”고 했다는 기록이 있고, 또 순조도 즉위 초에 달구경을 하다가 신하를 불러 냉면을 사오라고 시켰다는 기록이 있다. 이 경우도 신하들이 냄면집 주인에게 냉면을 만들어 가져오라고 했다면 배달이지만, 신하가 직접 들고 왔다면 테이크아웃인 셈이다.

 

세 번째 기록, 1921년 <해동죽지(海東竹枝)>에 등장하는 효종갱

 

세 번째 기록은 조선말기 문신이자 시인인 최영년이 1921년에 쓴 ‘해동죽지海東竹枝)’라는 시집에 나온다. 이 시집은 세시풍속과 지역 명물 음식을 시로 소개한 책인데, 여기에 보면 지역의 명물 음식 중 경기도 광주 남한산성의 유명 음식 효종갱(曉鐘羹)이 등장한다.

 

효종갱은 배추속대, 콩나물, 송이, 표고, 소갈비, 해삼, 전복을 넣고 토장, 즉 된장에 푹 끓인 국이다. 이 국을 저녁에 항아리에 담아 솜에 싸서 경성으로 보내면 새벽종이 울릴 때쯤 재상의 집, 요즘으로 치면 장관급 국무위원 집에 도착하는데, 국 항아리가 따뜻하고 해장에 더없이 좋다고 했다는 기록이 있다. 새벽종이 울릴 때 오는 국이라서 이름을 새벽 ‘효’, 종 ‘종’ 자를 쓴 효종갱이다.

 

음식배달 첫 광고, 1906년 7월 14일 일간신문 ‘만세보’

 

“각 단체의 회식이나 시내·외 관광, 회갑연과 관·혼례연 등 필요한 분량을 요청하시면 가까운 곳, 먼 곳을 가리지 않고 특별히 싼 가격으로 모시겠습니다.”

광고주는 최초의 조선음식 전문점 명월관이었다. 당시에 고급 요릿집의 대명사였던 명월관은 음식을 각각 그릇에 담아서 교자상까지 차려 배달하기도 했다. 일종의 한정식 출장 뷔페였다고 할 수 있다.

 

1900년대 자전거 도입으로 음식 배달 대중화

 

배달이 대중화된 건 1900년대에 자전거가 보급되면서부터다. 우리나라에 자전거가 처음 도입된 시점은 1883년인지 1895년인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개화기에 윤치호가 미국에서 가져온 걸로 전해지고 있다. 그리고 1900년대 일제강점기에 많이 보급이 되면서 음식배달이 본격적으로 이뤄졌던 걸로 평가할 수 있다.

 

 

우리민족을 배달민족이라고 한다. 이때 배달은 단군을 의미하기 때문에, 배달민족이라고 하면 단군의 후손이라는 의미지만, 요즘은 ‘배달의 민족’이라는 배달앱 때문에 배달음식을 많이 먹어서 딜리버리 개념의 배달민족이 되어 버려서 씁쓸한 기분도 든다. 배달음식이 새로운 식문화로 자리잡았지만, 장점이 많은 만큼 단점도 많으니까 형편대로 잘 이용하면 좋겠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