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먹거리 기본권’ 보장 위한 전략 수립

“새로운 경기, 먹거리 기본권 전략” 발표, 먹거리위원회를 통해 세부과제 발굴

경기도가 안전하고,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도민 먹거리 보장을 위해 지역농업과 연계한 ‘경기도 먹거리 전략’을 마련했다.

 

도는 브리핑을 통해 ‘공정, 지속, 건강, 연결’을 핵심가치로 4대 전략, 12개 과제로 구성된 ‘경기도 먹거리 전략’을 발표했다.

 

도는 ‘새로운 경기, 먹거리 기본권’을 슬로건으로 정책 브랜드화 해 향후 5년간 추진 할 4가지 핵심 목표를 제시했다.

 

첫 번째 목표는 기초생활수급자의 식생활 질을 개선하는 것으로, 지역사회건강조사(2014~2016년) 결과 평균 41.3%에 달하는 기초생활수급자의 먹거리 부족비율을 27.5%까지 낮춰 식생활의 질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두 번째는 공공분야 지역농산물 우선 공급을 확대, 현재 4천억 원 수준인 지역농산물 취급액을 1조 원까지 늘려 도내 중소농의 소득증대에 기여한다.

 

세 번째는 건강한 식생활 확산을 위해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5번째인 아침결식률(39.2%)을 가장 낮은 광역자치단체 수준(33.7%)까지 개선한다는 구상이다.

 

마지막으로, 경기도 31개 모든 시.군에 시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먹거리 위원회를 설치.지원해 지역의 먹거리 공동체 육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도는 전략 수립에 앞서 민선 7기 들어 지난 1년 동안 결식아동 급식단가를 전국 최고 수준인 6천원으로 인상했다.

 

또 임산부와 영유아에 대한 맞춤형 영양지원 사업인 ‘영양플러스 사업’ 대기자 해소를 위해 도비를 신규 편성해 지원했으며, 시민사회 스스로 먹거리 취약계층을 돌보는 ‘시민단체 먹거리 보장사업’ 등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 9월부터 시행되는 고교 무상급식 및 어린이집 아동급식 지원 확대를 위한 예산 262억 원도 5월 추경을 통해 반영했다.

 

도는 이와 함께 ‘경기도 먹거리 위원회’에서 논의된 143개 사업 중 9월에 개최되는 경기도 먹거리 위원회 정례회의에서 2020년도 추진사업을 확정,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도는 향후 도민의 보다 나은 먹거리 환경 조성을 위해 매년 도민의 먹거리 실태와 지역농산물 이용실태를 조사.발표할 예정이다.

 

이대직 농정해양국장은 “‘경기도 먹거리 전략’은 도와 교육청, 도의회, 시군,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경기도 먹거리 위원회를 통해 추진 전략별 세부과제들을 발굴하여 실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경기도민 중 경제적 사정으로 가끔 또는 자주 먹을 것이 부족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3.9%로 전국 평균 5.1%보다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구수는 52만 여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도시지역인 동(3.8%)보다 비도시 지역인 읍/면(4.5%) 지역에서 먹거리 취약계층이 많았고, 도민 74.4%가 먹거리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에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배너

배너
제13회 충북우수시장박람회 개막
충북 도내 전통시장의 우수상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제13회 충북우수시장박람회’가 6월 12일 오후 4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15일까지 나흘간 괴산문화체육센터 광장에서 열린다. 11회까지는 청주시에서 개최되었으나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작년 충주시 개최에 이어 올해는 괴산군에서 개최되었다. 개막식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 유공으로 괴산청천푸른내 시장 등 도지사표창 8점과, 충주연원시장 윤무영 사무국장의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 청주직지시장 양승구 부회장 등 충북지방중기청 표창 2명 등 11명이 표창을 받았다. 이번 박람회는 “하하夏, 전통시장愛”라는 슬로건으로, 35개 도내·외 전통시장이 참가하여 전시판매관 47개, 먹거리장터 30개, 특별관 15개 등 총 92개 부스를 운영하며, 시군의 날 행사, 축하공연 등 부대행사도 다양하게 마련됐다. 전시판매관에서는 제천역전시장 약초, 보은전통시장 대추, 진천전통시장 쌀, 단양구경시장 마늘고추장 등 도내 전통시장의 우수상품을 전시.판매하고 강경대흥시장(젓갈류), 속초관광수산시장(건어물), 영광매일시장(굴비) 등 타시·도 전통시장도 참가하여 풍성한 살거리를 제공한다. 먹거리장터는 괴산전통시장 올갱이국밥, 충주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