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리포트]스페셜 티와 크래프트 맥주로 객단가 높이는 카페 ‘NUMBER 6'

지난 5월 일본 도교 닌교쵸의 골목 안쪽에 이색 카페 'NUMBER 6'가 오픈했다.

 

 

이곳은 전국 각지의 크래프트 맥주와 'NOZY COFFEE'의 스페셜 티 커피 2가지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가게다. 커피와 맥주로 낮부터 밤까지 꾸준히 직장인 손님을 끌어당겨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고교 동창이 뭉쳐 만든 카페 ‘NUMBER 6'

도쿄 닌교쵸는 오래된 술집이나 멋진 레스토랑 등 음식점이 많아 항상 관광객과 주민들로 북적거리는 곳이다. ‘NUMBER 6’는 시끌벅적한 역 주변에서 벗어나 조용한 골목에 위치했다. 낮에는 카페로 운영하다가 밤이 되면 크래프트 맥주를 파는 호프집으로 변신한다.

 

 

매장 분위기는 이전에 오래된 찻집이었던 곳을 개조해 레트로 느낌이 물씬 난다. 가게 안은 모던하면서도 인더스트리얼한 소품들로 채워져 있다. 주변의 직장인과 주민은 물론 해외 카페 같은 모습으로 인해 외국인 손님도 많이 찾는다.

 

20평 남짓한 매장에 좌석은 30석이 마련돼 있다. 커피를 중심으로 영업하는 낮 시간 객단가는 500~600엔이나 맥주가 메인인 저녁은 3500엔까지 객단가가 올라간다.

 

 

‘NUMBER 6’는 세키구치 사장이 밴드 활동을 하던 고등학교 동창 카키누마씨에 동업을 제안해 만들어졌다. 창업을 하기에 앞서 입점 장소 조사에 들어갔다. 사무실이 많은 지역, 국적과 상관없이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이라는 2가지 조건을 가지고 장소를 물색했다. 도쿄 전역을 발품 들여가며 찾은 곳이 현재의 자리다.

 

임대료가 정해둔 예산 내에 들어왔고, 근처에 사무실과 외국인이 묵는 호텔이 다수있어 그들이 원하는 최적의 입지였다. 인테리어는 창업을 준비하며 벤치마킹을 위해 갔던 포틀랜드의 카페나 바를 참고해 완성했다.

 

크래프트 맥주와 스페셜 티를 함께 즐기는 곳

원래 카페 전문점 개업을 생각하던 세키구치 사장은 장사로 지역활성화에 기여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떠오른 것이 크래프트 맥주였다. 일본은 전국 각지의 브루어리(양조장)에서 개성있는 크래프트 맥주가 만들어지고 있다.

 

지역 크래프트 맥주를 활용하면 지역활성화에 일조함은 물론 직장인 발걸음이 뜸한 밤시간에도 매출을 올릴 거라 생각했다. 세키구치 사장은 고객들이 스페셜티와 다양한 맥주를 즐길 수 있는 카페로 컨셉을 탈바꿈시켰다.

 

 

총 6가지의 크래프트 맥주가 나무통에 담긴 상태로 전국 각지에서 배송돼 매장으로 들어온다. 가격은 일률적으로 하프 파인트(265ml는) 700엔, 파인트(480ml)는 1200엔이다. 맥주 맛을 비교해보고 싶은 손님을 위한 맥주 샘플러는 3종 900엔, 6종 1500엔에 제공한다. 맥주 이외에도 일본주, 와인, 사워(sour), 모히토, 칵테일 등 다양한 주류를 갖췄다.

 

메뉴는 맥주와 어울리는 음식 20가지가 준비돼 있다. 가볍게 먹을 수 있는 ‘토마토와 두부 카프레제’(500엔), ‘베이컨과 포테이토 된장 치즈구이’(700엔)가 대표메뉴다.

 

 

커피는 싱글 오리진(한가지 원두로 구성된 커피) 스페셜 티 커피를 취급하는 브랜드 ‘NOZY COFFEE’의 원두를 사용한다. 에스프레소(400엔), 카페라테(500엔), 카페 모카(600엔) 등 커피 메뉴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 커피와 곁들여 먹는 디저트는 매장에서 직접 만드는 ‘두부 가또쇼콜라’, ‘쌀가루 치즈케이크’가 있다.

 

끝으로 세키구치 사장은 “장시간 노동으로 지친 상태에서 손님을 맞이하고 싶지 않아 오후 1시부터 매장 문을 연다. 손님들이 와서 느긋하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카페가 되길 바란다. 매장 안의 자리와 간격도 넓게 배치한 것도 그러한 이유다. 3년 이내에 매장 하나를 더 오픈하고 나아가 도시와 지방 그리고 세계를 연결하는 카페가 되고 싶다”고 의지를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