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 전통 나주곰탕 맛집 ‘바우네나주곰탕’, 건강식과 가성비로 각광

 ‘건강식’, ‘가성비’ 모두 요즘 외식 트렌드를 대표하는 단어들이다. 한 끼를 먹더라도 몸에 좋은 건강 음식을 저렴한 가격에 푸짐한 양으로 먹을 수 있는 곳을 찾는데, 서울 도심과 수도권 또 지방 곳곳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건강식’과 ‘가성비’를 모두 충족시키는 곳이 있어 화제다.

바로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을 정도의 고급음식이지만 지금은 우리나라 대표 서민음식으로 보편화된 ‘곰탕’ 중에서도 70년 전통 자랑하는 ‘바우네나주곰탕’이다.

‘바우네나주곰탕’은 호남지역의 전통 고기육수 곰탕과 기타 지역의 사골육수 진국곰탕 등 두 가지 전통의 맛을 모두 맛볼 수 있는 곳으로 각광받는 곰탕 전문점이다.

또 6천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식사가 가능하다 보니 든든한 점심식사로 또 부담 없는 저녁식사로 언제나 문전성이 손님들로 북적인다.

그 결과 2년 동안 전국적으로 130호점을 돌파하여 그야말로 외식업계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데, 전문 주방인력 없이도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간편조리매뉴얼’ 보급과 모든 식재료를 가맹본부 공장을 통해 받는 ‘원팩조달시스템’ 등이 있어 가능했다.

또 비교적 빠른 회전율로 동일하게 깊고 진한 맛의 곰탕을 대량 제공할 수 있어 점주와 고객 모두의 만족을 이끌어냈다.

그리고 담백하고 고소한 국물 맛이 일품인 고기육수 베이스의 ‘맑은곰탕’과 48시간동안 가마솥에서 정성으로 고아낸 진한 국물로 만드는 ‘사골곰탕’ 중 기호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고, 그 외 소내장탕, 매콤곰탕, 모둠수육 등의 다양한 메뉴도 높은 만족도에 한 몫을 했다.

20년 프랜차이즈 운영 노하우의 지에프포유 ‘바우네나주곰탕’ 관계자는 “우리는 고비용 저소득을 철저히 지양해, 가맹본부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저비용 고소득을 실현시키기 위해 간편조리시스템과 원팩조달시스템 외에 철저한 사전 교육과 끊임없는 메뉴 연구와 서비스 개발 까지, 종합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라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사회연대은행, ‘깨비상점’ 사업으로 영등포 소상공인 기자재 교체 지원
사단법인 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은 KB증권의 소상공인 지원사업인 ‘깨비상점’의 첫 번째 지역으로 영등포구에 위치한 40개 소상공인 매장의 노후 기자재 교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깨비상점은 장기화된 경기 침체와 내수 위축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경영 안정,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KB증권이 후원하고 사회연대은행이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깨비상점으로 선정된 매장들은 외식업 운영에 필수적인 노후 기자재를 교체하고, 오프라인 마케팅 지원을 통해 매장 운영 효율과 고객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켰다. 지난 21일에는 KB증권 커뮤니케이션본부장 임경식 상무와 사회연대은행의 김용덕 이사장 및 사업 담당자들이 깨비상점 사업에 선정된 ‘도토리소년’ 카페를 방문해 현장에서 체감되는 지원 효과와 향후 사업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도토리소년 카페 김영미 대표는 “노후 장비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번 지원 덕분에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고, 경기 침체로 지쳐있던 상황에서 큰 힘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회연대은행 김용덕 이사장은 “깨비상점 사업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경영 안정과 성장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도시 속에서 피어난 변화’ 새내기 도시농부 19명 탄생
전주시가 맞춤형 농업교육을 통해 새내기 도시농부 19명을 양성했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는 26일 ‘전주시 도시농업 기초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지난 9월 12일부터 11월 26일까지 약 2개월여 동안 진행된 이번 ‘도시농업 기초과정’에는 생활권에서 텃밭을 가꾸고자 하는 시민 20여 명이 참여해 이론과 실습, 현장 체험이 어우러진 도시농업 교육을 받았다. 교육 과정은 총 10회 41시간(이론 23시간·실습 18시간)으로 진행됐으며, 전주시 농업기술과 2층 교육장과 전주시 도시농업체험농장 ‘도란도란’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도시농업의 이해 △농업·농촌의 가치와 중요성 △토양–작물 생육 관계 △가을작물 식재 계획 수립 △텃밭 조성·식재 실습 △추비·관수·제초 및 병해충 관리 △생활재료를 활용한 친환경 살충제 만들기 △도시농업 속 곤충사육의 이해 △화훼 관리와 삽목 △텃밭 수확물 요리 및 나눔 활동 등으로, 교육비는 전액 무료로 지원됐다. 그 결과 총 19명의 초보 도시농부가 교육과정을 이수해 수료증을 받았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는 이번 교육 수료생의 역량 강화를 위해 ‘2026년 도시농업 전문가 과정’을 추진하는 등 도시농업을 시민 참여형 평생교육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한식창업 선호도 1위 ‘국밥’의 모든 것, '한우국밥&미나리곰탕' 비법전수
잘 팔리는 강력한 상품으로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외식사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이번 메뉴개발 아이템은 점심 한 끼 식사로도 저녁 장사로도 접근성이 좋은 ‘국밥’이다. 한식 창업 선호도 1위인 ‘국밥’은 계절을 타지 않는 꾸준한 수요와 최근엔 배달 창업 아이템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오는 11월 27일(목) ‘한우국밥’, ‘미나리곰탕’ 비법 레시피 전수 ‘국밥’은 다양한 종류만큼 특색 있는 맛과 각기 다른 매력으로 매일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으로 꼽힌다. 그중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백년가게들과 유명 국밥맛집을 비교·분석, 국밥계의 베스트셀러인 명품 ‘한우국밥’과 떠오르는 신예 ‘미나리곰탕’ 비법을 전수하는 교육과정이 오는 11월 27일(목) 진행된다. 먼저 대파와 무. 그리고 양지, 사태 등 소고기가 한 솥에 어우러져 시원하고 깊은 맛을 자랑하는 원조 한우국밥 비법을 전수한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칼칼하고 매운 국물을 위해 소기름과 고춧가루로 만든 고추기름을 넣어 텁텁하지 않고 깔끔하게 매운맛을 가미했다. 또한 최근 국밥전문점에서 매출 견인의 효자메뉴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미나리곰탕’ 레시피도 함께 전수한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