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속에서 피어난 변화’ 새내기 도시농부 19명 탄생

지난 9~11월까지 10회, 41시간의 이론·실습·현장체험으로 친환경 도시농업 실천 역량 키워

 

전주시가 맞춤형 농업교육을 통해 새내기 도시농부 19명을 양성했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는 26일 ‘전주시 도시농업 기초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지난 9월 12일부터 11월 26일까지 약 2개월여 동안 진행된 이번 ‘도시농업 기초과정’에는 생활권에서 텃밭을 가꾸고자 하는 시민 20여 명이 참여해 이론과 실습, 현장 체험이 어우러진 도시농업 교육을 받았다.

 

교육 과정은 총 10회 41시간(이론 23시간·실습 18시간)으로 진행됐으며, 전주시 농업기술과 2층 교육장과 전주시 도시농업체험농장 ‘도란도란’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도시농업의 이해 △농업·농촌의 가치와 중요성 △토양–작물 생육 관계 △가을작물 식재 계획 수립 △텃밭 조성·식재 실습 △추비·관수·제초 및 병해충 관리 △생활재료를 활용한 친환경 살충제 만들기 △도시농업 속 곤충사육의 이해 △화훼 관리와 삽목 △텃밭 수확물 요리 및 나눔 활동 등으로, 교육비는 전액 무료로 지원됐다.

 

그 결과 총 19명의 초보 도시농부가 교육과정을 이수해 수료증을 받았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는 이번 교육 수료생의 역량 강화를 위해 ‘2026년 도시농업 전문가 과정’을 추진하는 등 도시농업을 시민 참여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속 확대·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전주시 농업기술과 관계자는 “도시농업 기초과정은 시민이 도시농부로 첫걸음을 내딛는 입문 코스”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배운 텃밭 기술과 경험이 가정·학교·마을 텃밭으로 확산돼 전주시 전역에 도시농업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알지엠컨설팅, (사)한국조리기능장협회와 상생 협력 MOU 체결
㈜알지엠컨설팅(대표 강태봉)이 1월 15일 (사)한국조리기능장협회(이사장 차 원)와 업무협력 및 공동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상호 공동 연계체제 확립 ▲인적자원 교류 ▲국내 및 해외 외식산업연수 과정 및 메뉴개발 ▲정부기관 사업 기준에 맞는 협력사업 추진 ▲산학협력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서 양 대표는 향후 시장이 원하는 맞춤 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인프라 구축에 전사적인 협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알지엠컨설팅 강대봉 대표는 “35년 외식컨설팅 경험과 95회차에 달하는 외식산업연수와 메뉴개발 교육을 진행해 오면서 뜻깊은 협약식을 갖게 되었다. 각 기관이 각자의 역할을 공유하고 협력함으로써 외식업계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한다. 각 사가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사)한국조리기능장협회 차 원 이사장은 “양측이 가진 교육 콘텐츠와 네트워크를 활용해 공동 교육 사업을 펼치고, 산업현장에서의 정부정책개발, 메뉴, 창업컨설팅, 관련 산업인재육성 등 외식 산업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서울 중구, 전통시장 상인회 대상 공모사업 설명회 개최
서울 중구가 관내 전통시장의 공모사업 선정률을 높이고 외부 재원 확보를 돕기 위해 15일 중구청 지하 1층 합동상황실에서 ‘2026년 전통시장 공모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이 세번째 설명회로 남대문시장, 삼익패션타운 상인회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구는 정부 및 서울시의 공모사업에 대한 상인회의 막연한 부담을 해소하고, 평가 기준과 추진 절차에 대한 이해를 높여 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사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이번에 처음으로 3차례에 걸친 공모사업 설명회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달 11일은 신당·을지로권역 전통시장 10개소를 대상으로, 지난달 23일에는 동대문권역 전통시장 8개소를 대상으로 각각 설명회가 진행됐다. 설명회에서는 공모사업 평가 기준과 추진 절차, 사업 신청 시 유의사항 등을 중심으로 현장 밀착형 설명이 이뤄진다. 특히 사업 계획 수립 단계에서 선정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과 함께, 주민과 상인이 함께 참여하는 행사 구성 방향, 운영 우수사례 등도 공유한다. 지난달 설명회에 참석한 한 상인회장은 “공모사업에 대해 어렵게만 느꼈는데, 평가 기준과 준비 방향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는 행사 내용과 완성도를 더 높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