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꼬마 손님을 잡아라! 식품업계, 키즈 마케팅 '활발’

어린이날 맞아 인기 캐릭터 제품, 이색 조합 제품 등 선봬

국내 식품·유통업계가 오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다양한 제품과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어린이들의 취향을 저격한 과자종합선물세트와 캐릭터와 협업한 한정판 상품과 다양한 이벤트까지.

어린이를 둔 부모를 비롯해 자녀나 조카, 손주를 위해 제품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지출을 아끼지 않는 '에잇포켓족' 잡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홈파티 위한 케이크, HMR 등도 잇따라 출시

먼저 롯데제과는 어린이날을 맞이해 '흔한남매 과자선물세트' 3탄을 선보였다. 제품에는 '치토스' '오잉' '꼬깔콘' '씨리얼' '칸쵸' 등 인기 제품 7종과 미니 선풍기, 흔한남매 스티커 2종이 담겼다.

흔한남매 과자선물세트는 롯데스위트몰, 쿠파, 마켓컬리 등 온라인에서만 판매한다. 조카, 손주에 비대면으로 손쉽게 선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인기 몰이 중이다.

 

실제로 지난해 3월 첫 선을 보인 '흔한남매 과자선물세트' 1탄은 1주일만에 완판됐다. 이후 8월 출시한 '흔한남매 영상제작 놀이 패키지 과자선물세트' 2탄도 조기 소진됐다. 지난해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출시한 기획팩도 1주일 만에 다 팔렸다.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외식을 자제하는 분위기를 고려한 가정간편식(HMR) 제품도 선보였다. CJ제일제당은 어린이날을 맞아 '집에서 즐기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테마로 밀키트 '쿡킷' 신메뉴 4종을 선보였다.

'투움바 스테이크 파스타', '쉬림프빠네피자', '수비드치킨 화이타', '치킨&새우 칠리탕수' 등이다. 오는 6일까지 신메뉴 2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쿡킷 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구매, 선물할 수 있다.

 

아기상어·디즈니·어몽어스…식품업계, 어린이날 캐릭터 대전

어린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한정판’을 선보이며 동심 잡기에 나섰다.

 

먼저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최근 디즈니와 손잡고 '위니 더 푸', '미키 마우스' 등 캐릭터를 적용한 '디즈니 건강빵' 시리즈를 선보였다.

대표 제품은 탕종법으로 만들어 촉촉하고 쫄깃한 식감과 담백하고 은은한 단 맛이 어우러지는 '촉촉 쫄깃 탕종식빵', 미키 마우스 모양으로 만든 앙증맞은 빵의 겉면엔 파마산 치즈, 속에는 롤치즈를 더한 '치즈치즈번', 가슬가슬한 윗면과 폭신하고 은은한 빵결로 손으로 뜯어 먹는 재미가 있는 '고소 담백 더치브레드' 등이다.

 

 

SPC그룹이 운영하는 파리바게뜨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한 케이크 3종을 출시했다.

‘브레드 이발소’의 ‘초코’, ‘뽀로로와 친구들’의 ‘루피’, ‘핑크퐁 아기상어’의 ‘아기상어’를 생생하게 구현한 입체 케이크를 한정판으로 출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이번 입체 케이크는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들의 개성을 보다 생동감 있게 느낄 수 있어, 아이들은 물론 MZ세대 어른들을 위한 SNS 인증용 등으로 좋다”고 말했다.

 

 

과자업계도 어린이날 특수 준비에 한창이다. 크라운제과는 최근에 키즈 전문 브랜드 FLAKIKI(플라키키)와 넥슨의 카트라이더와 손잡고 한정판 어린이날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어린이 선호도가 높은 스낵, 비스킷, 캔디 등 대표 제품을 골라 담아 구성이 알차다. 마이쮸를 비롯한 크라운 인기과자를 담은 백팩이라 책가방으로도 사용하기 좋다.

 

롯데제과는 이색 콜라보 제품으로 '꼬깔콘 빼빼로'를 선보이고 어린이들에게 특별한 재미를 선사한다. '꼬깔콘'을 그대로 사용해 씹었을 때 바삭한 식감이 좋고, 겉에 코팅된 옥수수 맛 크림이 '빼빼로' 막대 과자의 고소함을 한층 풍부하게 만들어준다.

 

 

농심켈로그도 '첵스초코 레인보우'를 출시했다. 첵스초코를 베이스에 유크림을 코팅해 더욱 부드럽고 달콤한 화이트 크림맛이 특징이며, 시리얼에 알록달록한 무지갯빛을 입혀 비주얼에도 파격적인 변화를 줬다. 레드, 오렌지, 옐로우, 그린 4가지 컬러로 먹는 재미를 넘어 보는 재미까지 선사한다.

 

업계 관계자는 "주 고객층인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을 비롯해 종합 과자선물세트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며 "어린이들뿐 만 아니라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 원산지 표시의 모든 것… 세스코아카데미, 온라인 교육 오픈
종합환경위생기업 세스코(대표이사 전찬혁)는 식품안전 교육을 제공하는 온라인사이트 ‘세스코아카데미’에서 원산지 표시 방법 등 신규 강의를 오픈했다고 12일 밝혔다. 세스코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정한 HACCP(해썹·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및 위생용품 위생교육 훈련기관으로, 대면 교육뿐 아니라 인터넷사이트에서도 다양한 식품안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신규 오픈한 ‘원산지 표시 교육’에서는 식품의 원산지를 표시해야 할 대상, 방법, 적발 사례, 허위·오인·부적정 표시 판정 등에 대해 강의한다. 농수산물이나 가공식품을 다루는 제조업소, 음식점이나 유흥주점 등의 접객업소, 단체 기관의 급식소에서 알아야 할 원산지 표시 사항을 업종별로 세분화해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세스코아카데미는 ‘식품공장의 해충관리 전문가 과정’도 오픈했다. 미국 식품위생검사기관(AIB·American Institute of Baking)의 감사를 대비해 최근 AIB 감사에서 해충방제 부분의 기준과 변경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해충방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세스코는 식품위생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아지며 음식점과 식품공장 등 업계 관계자들의 고민이 많다면서 원하는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취업과창업] 서구, 2024년 열린 청년 창업교실 사전설명회 참여자 모집
인천 서구는 청년의 취업 문제를 완화하고, 청년의 참신한 아이디어 실현을 지원하고, 청년의 지역 정착을 제고하기 위하여 창업 멘토링을 지원하는 ‘열린 청년 창업교실’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지난해 10월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위하여 인천광역 서구 일자리정책과와 가톨릭관동대학교 창업지원단이 체결한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추진된다. 청년 창업 육성과 대학 기술을 활용한 창업 지원을 통하여 미래가치를 디자인하는 창업지원단에서는 기관이 보유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창업에 진입하려는 지역 청년의 성공적인 지원을 위하여 ▲월별 1회 맞춤형 창업 멘토링 ▲창업캠프 둥을 운영할 계획이다. 서구는 해당사업이 본격적으로 운영되는 2024년 5월 전에 ‘열린 청년 창업교실’ 월별 프로그램, 정부지원사업(예비창업패키지) 등의 안내를 위하여 2024년 4월 30일 19시 30분에 사전 설명회 ‘창업 A to Z’도 개최할 예정이다. 사전 설명회 참여자 모집 기간은 2024년 4월 25일 18시까지이며, 인천 서구에서 창업을 계획하고 있거나 창업에 관심 있는 만 19~39세 청년은 서구 홈페이지 새소식란을 참고하여 신청하면 된다. 본 설명회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서구 홈페이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