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오늘] 칼로리 뺀 겨울철 ‘착한 야식’ 주목

식음료 업계, 부담 줄인 다양한 저칼로리 간식으로 ‘야식러’ 공략

절기상 입춘이 지났지만 여전히 긴 겨울밤 야식거리를 찾는 이들이 많다.

늦은 밤 즐기는 야식은 하루 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위 건강과 기존의 생활 리듬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늦은 시간 출출함을 견디기 어렵다면 자극적이고 기름진 야식 대신 가벼운 음식으로 허기를 달래는 것이 좋다. 식음료 업계에서는 주류와 탄산음료를 대체할 올프리 음료부터 저칼로리 간식 등 다양한 ‘착한 야식’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치킨 등 야식 메뉴를 먹을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시원한 맥주나 탄산음료다.

하이트진로음료의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하이트제로0.00’은 알코올, 칼로리 부담 없이 맥주 본연의 맛인 ‘목젖을 때리는 시원함’을 즐길 수 있어 새로운 인기 야식 상품으로 부상하고 있다.

‘하이트제로0.00’은 국내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중 최초로 올프리 콘셉트를 채택, 알코올뿐만 아니라 칼로리, 당류까지 제로로 낮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설탕은 물론 대체당도 일체 넣지 않은 제로슈거 제로칼로리라는 점에서 건강한 제로칼로리 탄산음료를 찾는 소비자들까지 흡수하고 있다.

 

따끈한 국물을 즐길 수 있는 저칼로리 라면도 겨울철 인기 밤참이다.

농심은 맛있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저칼로리 컵라면 ‘누들핏’을 선보이고 있다.

누들핏은 떡볶이국물맛, 어묵탕맛 두 종류로 각각 칼로리가 150kcal, 105kcal로 기존 컵라면(신라면컵 300kcal)의 절반 이하 수준이다. 누들핏은 가늘고 투명한 당면으로 쫄깃쫄깃한 식감을 구현했다. 식이섬유 1,500mg을 함유하고 있으며 기름에 튀기지 않은 건면이라 더욱 깔끔하고 담백하게 즐길 수 있다.

 

곤약을 활용해 칼로리를 저감한 만두도 눈길을 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8월 칼로리를 25% 낮춘 ‘비비고 왕교자 Light(라이트)’를 출시했다.

 

기존 비비고 왕교자는 100g당 190kcal였으나, 비비고 왕교자 라이트는 100g당 135kcal에 불과하다. 신제품은 '왕교자', '김치왕교자', '닭가슴살왕교자' 총 3종으로 만두소에 돼지고기 살코기나 닭가슴살을 넣고 당면 대신 실곤약을 사용해 칼로리는 낮추면서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구현했다. 또한 만두피에도 곤약 가루를 넣어 쫀득한 식감을 살렸다.

 

술에 곁들일 안주가 필요하다면 비교적 열량이 적으면서 영양가 높은 참치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동원F&B는 간편하게 발라먹는 '동원참치 스프레드' 2종과 '동원참치 튜나페'를 선보이고 있다.

동원참치 스프레드 2종은 담백하고 고소한 '동원참치 스프레드 고소마요'와 매콤한 맛을 더한 '동원참치 스프레드 매콤마요' 등으로 구성됐다. 담백한 참치 살코기에 감자, 스위트콘, 당근 등을 넣어 식감을 살렸으며 특제 마요네스 소스로 풍미를 더했다.

 

빵이나 과자에 바르기 용이해 간단한 간식이나 안주로 제격이다. ‘동원참치 튜나페’는 동원참치 스프레드와 저당 크래커 해태 아이비, 숟가락이 동봉돼 보다 간편하게 참치 카나페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화제의 맛] 올 여름 스타벅스만의 여름메뉴는?
스타벅스 코리아는 여름을 맞아 새로운 음료 4종을 선보인다. 이번 출시되는 여름 음료는 스타벅스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과일인 망고를 활용한 라떼 음료를 포함해 요거트·말차·초콜릿 등을 활용한 프라푸치노·블렌디드까지 총 4종이다. 먼저 '스타벅스 망고 라떼'는 여름 대표 과일인 노란 망고 과육과 흰 우유가 층을 이뤄 휴양지를 연상시키는 비주얼이 돋보이는 음료로 여름 시즌을 맞아 한정 기간 선보인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논카페인 음료로 달콤한 망고 다이스가 들어 있어 더운 날씨 활력을 불어넣기에 제격이다. 스타벅스의 스테디셀러 음료인 자바 칩 프라푸치노와 더블 에스프레소 칩 프라푸치노가 만난 하이브리드 음료 '칩 앤 칩 모카 프라푸치노'도 출시한다. 달콤한 자바 칩과 깊은 풍미의 에스프레소 칩이 동시에 어우러져 초콜릿과 커피의 풍미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요거트를 활용한 음료 2종도 선보인다. '피치 요거트 블렌디드'는 달콤한 복숭아와 상큼한 요거트가 조화로운 달콤 상큼한 음료이다. 새로운 말차 음료인 '제주 말차 요거트 블렌디드' 또한 요거트를 베이스로 한 음료로 유기농 말차의 달콤 쌉쌀함이 특징이다. 특별히 신규 음료 3종인 '칩 앤 칩 모카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전수] '흑염소 보양 3종' 메뉴개발 과정 주목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흑염소 전문점으로 교체 중이고, 관련 메뉴 전수교육 문의도 크게 늘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장 리뉴얼, 프랜차이즈화 등 다양한 컨설팅과 실무 중심의 기술을 전수한다. 교육 후 바로 외식현장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일본 현지 ‘장어덮밥’(히츠마부시)전문점 기술 전수
일본 나고야 현지 ‘장어덮밥’(히츠마부시)전문점의 기술을 전수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이 오는 6월 26일(목), 전문식당 조리비책 교육시설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에서 진행된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장어’요리. 최근 줄서는 맛집 등 유명 방송프로그램에 일본식 장어덮밥 전문점이 소개되면서 고급 스테미너 음식인 ‘히츠마부시’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나고야 3대 명물인 장어타래 레시피 전 과정 공개 서울과 부산 유명 장어덮밥전문점 노하우 전수 “굽기가 첫 번째 관건이다. 또 깊은 풍미와 맛을 결정짓는 장어타래를 입혀내 윤기와 색감이 어우러져야 진정한 히츠마부시가 탄생한다. 쫄깃한 첫입에 이어지는 부드러운 식감을 극대화하는 조리 방법을 전수, 최고에 가까운 장어구이의 맛을 이끌어 낸다.” 이번 ‘장어타래·나고야식 장어덮밥 상품화 기술전수’ 과정은 일선 요리학원에서 만날 수 없는 현장기술 전수 프로그램으로 김종우 원장이 핵심 노하우를 직접 전수, 시연한다. ‘김종우 원장’은 10년간 일본 동경에서 거주하며 한국과 일본의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도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일본의 히츠마부시 유명 맛집을 다녀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