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키워드] 3월의 World Trend-2

일본의 K디저트 열풍

TOKYO 일본

 

일본에 부는 한국발 디저트 열풍이 심상치 않다. 일본의 푸드 온라인 매체 마카로니MACARO-NI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도쿄 하라주쿠의 <문 서울MUUN SEOUL>, 신오쿠보의 <서울 카페SEOUL CAFE> 등 한국의 카페를 벤치마킹한 업장이 잇달아 오픈하며, 일본 인스타그램에는 ‘한국카페’라는 해시태그가 1백만개가 이 넘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이와 함께 ‘한국 빵집’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는데, 육쪽마늘빵, 꽈배기에대한 반응이 좋다. 또한 한국 길거리 음식인 ‘김말이’도 냉동식품으로 판매되면서, 인기 집밥 메뉴로 부상 중이다.

 

부상하는 파란색 맥주

ROUBAIX 프랑스

 

프랑스에서 신상 블루 비어가 화제다. 프랑스와 벨기에 국경 지역인 루베시에 기반을 둔 브루어리 ‘호피 어번 브루HOPPY URBAN BREW’는 해조류의 일종인 스피루리나를 첨가한 푸른 컬러의 맥주를 지난해 말부터 선보이고 있다.

 

브루어리 대표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대중의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다”면서 “지난해3개월 동안 1천5백 병이 모두 팔린 후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세션IPA로 분류되는 이맥주는 홉의 쌉쌀한 맛과 함께 시트러스 풍미가 어우러지며 약간의 달콤한 리치 맛으로 마무리된다. 알코올도수도 3%로 가벼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명품 정육점의 새로운 도전

MELBOURNE 호주

1백 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시드니의 명품 정육점 <빅터 처칠VICTOR CHURCHILL>이 최근 멜버른에첫 지점을 열어 호응을 얻고 있다.

작년 11월 오픈한 매장은 시드니 본점처럼 유리로 된 벽 외관, 히말라야 소금 벽돌로 지은 드라이에이징 공간, 샤퀴테리 카운터 등을 갖췄다.

 

 

숙성 고기를 비롯해 다양한 육가공품을 진열 및 판매하는데, 기존 매장과는 달리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바 테이블을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바 테이블에서는 숯불에 구운 드라이에이징 스테이크와 카르파초, 굴 등의 요리와 함께 와인, 샴페인, 칵테일 메뉴를 맛볼 수있다. 이외에도 숯불 로티세리 치킨 등 포장 가능한 제품도 준비되어 가정에서도 명품 고기 요리를 즐길 수 있다.

 

오직 비건을 위한 배달 플랫폼

SYDNEY 호주

 

세계 최초 비건 푸드 배달 플랫폼 ‘브이잇츠(VEATS)’가 최근 호주 시드니에서 출시됐다.

비건 기업가 로라 영과 수전 매카시의 아이디어로 개발된 브이잇츠는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비건 옵션을 제공하는 지역 레스토랑 정보 열람 및 온라인 배달 주문이 가능하다.

 

사용자는 6백 개 이상의리스트를 만나볼 수 있으며, 온라인 주문 플랫폼 ‘오더업(ORDER UP)’과 제휴해 주문 및 픽업, 테이블 예약, 배달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1월부터 시드니에서 시범 운영 중인 이 플랫폼은 향후 멜버른, 브리즈번, 퀸즐랜드 등 호주 전역으로 범위를 넓힐 예정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김장의 본고장' 괴산서 전국의 손맛 자웅 겨룬다...김장 경연대회 첫선
확연한 일교차에 김장의 계절이 다가오면서 충북 괴산군이 또 한 번 전국의 이목을 끈다. 괴산군은 오는 11월 열리는 2025 괴산김장축제의 성공 개최를 기원하며, 전국 단위 김장 경연대회인 ‘대한민국 김장 경연대회’를 개최한다. 괴산축제위원회가 주최하는 이번 대회는 올해 충청북도 최우수축제인 괴산김장축제가 향후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됨을 목표로 하며 김장의 전통과 문화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에는 괴산의 대표 농산물인 절임 배추와 청결고춧가루를 주재료로 삼는다. 김치를 주제로 한 대회는 많지만, 절임 배추를 중심에 둔 전국 단위 김장 경연대회는 이 대회가 유일하다. 괴산군은 이미 ‘김장=괴산’이라는 이미지를 오랜 시간 지켜왔다. 2013년 대한민국 김장문화가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기 훨씬 전인 1996년 전국 최초로 상품화한 ‘괴산 절임배추’는 유통망을 넓히며 명성을 얻었다. 절임배추와 함께 김장에 필수적인 청결고추는 이제 괴산을 대표하는 브랜드 농산물로 자리 잡았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괴산김장축제는 단순한 먹거리 행사를 넘어 문화와 체험, 경연이 어우러진 종합축제로 도약한다. 특히, 첫선을 보이는 ‘대한민국 김장 경연대회’는 지역과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경기도일자리재단,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신규 기업 모집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오는 10월 20일부터 창업자와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신규 기업을 모집한다.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경기도가 함께 조성한 창업지원 공간이다. 창업자에게 사무공간과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해 경기도 내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재단에 따르면 매년 진행되는 전국 단위 평가에서 3년 연속 A등급을 획득하며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선정된 기업은 수원시에 위치한 경기도일자리재단 내 공용 사무공간과 사무기기를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창업 교육, 전문가 자문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인 ‘선택형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다. ‘선택형 사업’은 ▲지식재산권 출원 ▲홍보마케팅 ▲인증 획득 ▲시제품 제작 등 기업의 단계별 성장에 맞춘 지원을 제공한다. 신청은 10월 20일부터 10월 23일 오후 4시까지 가능하다. 신청 대상은 공고일(9월 2일) 기준 경기도에 주소를 둔 1인 창조기업 예비 창업자 또는 창업 7년 이내의 경기도 내 주 사무소를 둔 창업자다. 재단은 이번 모집을 통해 창업자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창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을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