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누비며 프랜차이즈 품질 업그레이드하는 외식인 ‘최지우 품질마스터’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은 Q·S·C(품질·서비스·위생) 세 가지를 전체 가맹점에서 얼마나 균일하게 유지하는 가에 달렸다. 코로나로 가맹본사의 가맹점 관리에 제약이 생긴 상황에서 푸드테크 기업 주식회사 외식인의 FQMA(프랜차이즈 품질 경영 에이전트)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FQMA는 외식인이 개발한 FQMS(프랜차이즈 품질관리 시스템) 앱을 이용해 데이터 기반 외식 브랜드 품질 진단을 하는 서비스다. 5년 이상의 외식업 경력과 전문 품질 점검 교육을 이수한 품질마스터가 업무를 담당한다.

 

 

오랫동안 셰프로 일하다 품질마스터로 변신해 전국을 다니며 프랜차이즈 가맹점 품질을 높여주는 외식인의 최지우 QM을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종사하고 있는 품질마스터 업무란

품질마스터(QM)는 정기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점 품질을 진단해 해당 브랜드 가맹점의 품질 현황을 파악하고, 미흡한 점 개선 및 품질 유지 실패로 인한 위험을 예방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외식업계에서 일정 기간 이상 종사한 전문가들이 업무를 맡으며, 전문 교육도 별도로 이수해야 한다.

 

가맹본사의 품질점검 요청이 들어오면 미팅을 걸쳐 본사가 작성한 브랜드 표준서를 기반으로 경영방침과 핵심가치를 넣은 진단표를 작업한다. 이후 가맹점을 찾아 품질 진단을 진행하고 결과를 분석, 평가 후 가맹점과 본사에 브리핑을 해준다.

 

외식 업종이 다양해 사전 준비가 필요해 보인다. 매장 방문 전 미리 확인하는 내용은?

브랜드에서 가장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즉, 핵심가치를 방문 전 숙지하는 것이 첫 번째다. 또한, 꼭 챙겨야 하는 품질 진단 항목을 담당자와 소통하며 꼼꼼히 챙긴다.

 

이후 브랜드별로 작성된 매뉴얼을 보며 가맹점을 방문했을 때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봐야 할 지를 미리 생각한다. 또한, 위생법 위반 요소 등 즉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항목에 대한 내용과 본사에 요청 받은 인쇄물을 준비해둔다.

 

 

품질점검은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지

매장에 방문하면 전문적인 품질진단 서비스가 이뤄진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안내문을 먼저 부착한다. 그 다음 해당 브랜드 필수 구비서류 현황을 파악하고 주방으로 들어가 조리 시 레시피 준수 여부, 위생관리 등 본격적인 품질 점검을 실시한다.

 

서비스 영역은 사전에 협의해 정해진 시간 동안 직원들의 서비스 대응 절차, 접객 멘트의 적절성, 상황 대처를 확인하고 체크한다. 직원들도 품질 점검을 한다고 크게 의식하지 않으며, 서비스 마인드는 반복에 걸쳐 몸에 배는 것이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행동하기도 어렵다.

 

진단이 끝나면 FQMS 앱으로 실시간 완성된 품질진단 리포트를 보며 가맹점주에게 브리핑하는 시간을 갖는다. 잘 유지되고 있는 부분, 미흡한 부분 안내 및 개선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기존 품질점검과 비교해 외식인이 진행하는 FQMA 서비스의 차별점을 꼽자면?

가장 큰 차별점은 데이터를 기반의 객관적인 품질 점검이다. 사전에 각 브랜드에 맞게 Q·S·C체크리스트를 설계한다. 모바일로 품질점검이 가능한 외식인의 FQMS앱을 이용하기 때문에 품질진단 전후 차이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본사 슈퍼바이저는 품질진단 외에도 다양한 매장 관리 업무를 수행해 한정된 방문 시간에 자세한 품질 진단을 하기 어려운 점이 많다. 외식인이라는 전문 업체가 진행함으로써 가맹본사는 품질진단에 대한 부담을 덜고 전체 브랜드 품질 상태를 객관적으로 인지하게 된다.

 

끝으로 외식인의 FQMA 서비스로 얻는 효과는 무엇인지.

품질점검과 개선을 통해 가맹점의 품질이 향상되면 고객 만족도와 재방문율이 상승하고 매출액 증가로 이어진다. 전체 가맹점이 균일하게 고품질 상태를 유지하면 당연히 브랜드 가치 제고까지 연결된다.

 

또 외식업계에서 가맹사업법, 위생법 등 법적 문제로 커질 수 있는 사안을 점검하고 조치를 취해주기 때문에 리스크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실제, 외식인 진단 직후 해당 지역 위생과에서 방문했던 매장이 있었다.

 

가맹점 점검 데이터를 활용해 재교육을 진행하거나 추후 경영 전략 수립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본사에서 요청하면 품질 미흡 항목 개선을 위한 교육도 외식인에서 설계 및 진행할 수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이런맛남] 춘곤증에 딱! 입맛 돋우는 메뉴 눈길
“요즘 들어 입맛도 없고, 오후만 되면 몸이 나른하고 축 처지는 것 같아요” 회사원 박성진(34)씨는 최근 식욕부진과 피로를 느끼고 있다며 “날씨가 따뜻해진 것은 좋지만 매년 봄이면 찾아오는 춘곤증은 딱히 반갑지 않다”고 말했다. 예년보다 빠르게 따뜻한 봄 날씨가 찾아오면서 이른 춘곤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춘곤증은 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이 바뀌면서 생기는 날씨 변화가 원인이다. 추운 겨울 동안 위축됐던 신진대사 기능이 다시 활발해지며 나타나는 생리현상으로 보통 2주에서 3주간 지속되며 피로와 나른함,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대표적이다. 춘곤증에는 가벼운 운동과 충분한 숙면이 효과가 좋다. 하지만 식사하기에도 빠듯한 짧은 점심시간 동안 운동이나 숙면을 취하기 어려운 직장인이라면 한 끼 맛있는 식사를 하는 것으로도 춘곤증을 이겨낼 수 있다. 특히 둔감해진 입맛을 자극해줄 수 있는 매콤한 음식이나, 봄철 식자재를 활용해 만든 요리로 비타민이 풍부한 식사를 한다면 춘곤증 극복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와 팔도의 ‘틈새라면’이 협업한 ‘틈새시리즈 2종’은 과하지 않은 매콤함으로 입맛을 당기게 한다. 스쿨푸드의 대표 메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엑스와이지, 바리스타 챔피언의 커피 완벽 재현하는 로봇 출시
서비스 로봇 스타트업 엑스와이지가 바리스타 챔피언의 핸드드립 모션을 완벽히 구현하는 로봇 ‘바리스드립 챔피언 에디션’을 출시했다. 바리스드립 챔피언 에디션은 2019년 ‘코리아 브루어스 컵’에서 우승한 국가대표 바리스타 정형용과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로봇에 바리스타 챔피언의 기술을 적용해 상용화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 ‘바리스드립’은 엑스와이지가 2019년에 처음 출시한 핸드드립 로봇으로, 전문가의 손목 각도와 높이, 드립 속도까지 정밀하게 계산된 드립 모션을 구사해 일정하게 커피를 내려준다. 이번 협업 에디션은 인력과 시간 제약이 없이 전문가의 커피를 내려주는 바리스드립의 장점이 극대화된 모델이다. 원두 그라인딩부터 온수 가열, 서빙까지 모두 수행하므로 전문인력 없이 언제든 정형용 바리스타의 드립 커피를 맛볼 수 있다. 4륜 바퀴의 이동형 로봇이므로 공간의 제한도 적다. 정형용 바리스타는 “과거에는 사람만이 만들 수 있는 커피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로봇 기술로는 어느 수준까지 가능한지 궁금했다”라며, “정형용의 커피를 많은 사람들이 맛볼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내비쳤다. 엑스와이지 사업전략팀 서원희 본부장은 “주로 서비스 로봇은 생산성을 위해 개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비지니스인사이트]日 외식사업의 정수를 전하다! ‘제 93차 후쿠오카 외식산업연수’ 개최
식품·외식 기업인들을 위한 맞춤형 외식연수인 '제93차 일본 외식산업 연수'가 오는 5월 13일(월)부터 16일(목)까지 4일간 일본 <후쿠오카>에서 진행된다. 35년간 한·일 외식산업의 가교 역할을 해오고 있는 ‘알지엠컨설팅’의 일본외식산업연수. 알지엠컨설팅의 ‘일본외식산업연수’ 프로그램은 1990년부터 한·일 외식산업 발전의 교두보 역할을 해오며 쌓아온 인프라, 특히 일본 현지 기업의 방문 섭외력이 높게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 93회차 후쿠오카 외식산업 연수는 ‘서일본 식품산업창업전 2024’ 개최 일정에 맞춰 진행된다. 오는 5월 13일~16일 개최되는 <제34회 서일본 식품산업창조전>은 일본 식재료의 보고라고 불리는 후쿠오카·큐슈 음식에 관한 최신 정보를 만나볼 수 있는 박람회다. 코로나 이후 급격하게 변화된 외식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푸드테크, 제품,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일본 외식산업의 정수를 전하다 제93차 후쿠오카 외식산업 연수 주요일정 안내 4일간의 일정으로는 크게 ▲ 서일본 식품산업창업전 2024 ▲ 식육가공 공장 [ATM] 투어 공장직송 정육판매 마트 [정육판매소] ▲ 멘타이코(명란)과 다시 가공공장 [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