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 물가상승 가장 크게 체감되는 건 ‘외식비용’

인크루트는 국내 최초 기업주문형 긱워커플랫폼 뉴워커가 직장인 대상으로 '물가상승 체감과 추가수입의 필요성'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직장인 10명 중 9명은 추가수입을 위해 ‘긱워커’로 일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이유는 물가상승이었다.

 

먼저 현재 물가가 상승했음을 체감하고 있는지 들어봤다. ▲매우 체감한다(76.0%) ▲대체로 체감한다(21.9%) ▲비슷하다(1.7%)▲대체로 체감하지 못한다(0.1%) ▲전혀 체감하지 못한다(0.1%)로 응답자의 대부분이 물가 상승을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어느 부분에서 물가 상승을 가장 크게 체감하고 있을까? ▲외식비용(34.1%)이 가장 많았고, ▲식료품(32.8%) ▲생필품(12.5%) ▲거주비(11.0%) 등이 그다음이었다.

 

물가가 올라서 포기한 것들이 있는지 들어본 결과, 응답자 10명 중 8명(84.7%)이 '포기한 것이 있다'고 답했다. 포기한 것들이 무엇인지 알아본 결과(중복응답), ▲배달음식(66.6%)과 ▲취미생활(64.3%)이 가장 많았다. 이어, ▲외식(58.2%)▲여행(55.4%)▲지인과의 만남(43.5%) 등이 뒤를 이었다.

 

물가 상승 때문에 추가수입이 필요한지 물어본 결과, 응답자의 75.2%가 '추가수입 필요하다'고 답했다. 더하여, 전체 응답자에게 추가수입을 위해 단기로 계약을 맺고 프로젝트 단위로 일하는 긱워커로 일하고 싶은지 물어봤다.

 

 

그 결과, 응답자 10명 중 9명(91.0%)이 긱워커로 일할 의향이 있음을 밝혔다. 긱을 통해 얻은 수입은 어디에 활용하고 싶은지 들어본 결과, ▲거주비(25.0%)가 가장 많았고 ▲식료품(15.6%)▲외식비용(16.2%) 등이 있었다.

 

뉴워커는 인크루트에서 개발한 국내 최초 기업주문형 긱워커플랫폼으로, 긱워커 모집부터 AI매칭, 계약, 업무관리, 평가, 정산까지 원스톱 진행이 가능하다. 현재 데이터라벨링, 이벤트, 채용평가, 크라우드소싱테스트, 호텔/컨벤션, 시험감독까지 6개의 긱(Gig)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설문조사는 2023년 9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진행했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38%p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한솥도시락, 저속노화 트렌드에 ‘백미’ 대신 ‘현미밥’ 주문 약 52% 증가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은 일시적 유행을 넘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특히 지난해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가 건강 관리 핵심 키워드로 떠오른 데 이어 올해는 ‘저속노화(Slow Aging)’가 주목받고 있다.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발표한 '웰에이징(Well-ageing) 관련 인식 조사'에 따르면 노화 방지에 관심이 있다고 답한 비율이 전체 응답자의 67.8%를 차지했다. ‘저속노화’란 생물학적 노화의 속도를 늦추고, 건강한 삶을 보다 오래도록 누리기 위한 건강 관리 방식을 뜻한다. 이를 위해서는 일상 속 생활 습관이 중요한데, 그 중에서도 식습관이 핵심으로 꼽힌다. 정제된 탄수화물과 당분 위주의 식사는 체내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해 노화를 가속화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저속노화 식단을 추구하려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한솥도시락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7월~12월) 흰 쌀밥 대신 현미밥으로 변경하여 주문한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약 5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자 니즈에 맞춰 최근 한솥도시락은 ‘따끈한 도시락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한다’는 기업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흑염소 보양탕· 전골· 흑염소불고기' 흑염소 요리의 모든것 전수한다
이제 개고기 대신 '흑염소'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흑염소 전문점으로 교체 중이고, 관련 메뉴 전수교육 문의도 크게 늘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7월 1일~2일,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장 리뉴얼, 프랜차이즈화 등 다양한 컨설팅과 실무 중심의 기술을 전수한다. 교육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일본 현지 ‘장어덮밥’(히츠마부시)전문점 기술 전수
일본 나고야 현지 ‘장어덮밥’(히츠마부시)전문점의 기술을 전수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이 오는 6월 26일(목), 전문식당 조리비책 교육시설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에서 진행된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장어’요리. 최근 줄서는 맛집 등 유명 방송프로그램에 일본식 장어덮밥 전문점이 소개되면서 고급 스테미너 음식인 ‘히츠마부시’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나고야 3대 명물인 장어타래 레시피 전 과정 공개 서울과 부산 유명 장어덮밥전문점 노하우 전수 “굽기가 첫 번째 관건이다. 또 깊은 풍미와 맛을 결정짓는 장어타래를 입혀내 윤기와 색감이 어우러져야 진정한 히츠마부시가 탄생한다. 쫄깃한 첫입에 이어지는 부드러운 식감을 극대화하는 조리 방법을 전수, 최고에 가까운 장어구이의 맛을 이끌어 낸다.” 이번 ‘장어타래·나고야식 장어덮밥 상품화 기술전수’ 과정은 일선 요리학원에서 만날 수 없는 현장기술 전수 프로그램으로 김종우 원장이 핵심 노하우를 직접 전수, 시연한다. ‘김종우 원장’은 10년간 일본 동경에서 거주하며 한국과 일본의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도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일본의 히츠마부시 유명 맛집을 다녀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