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영업 엿보기]日 버스기사가 다점포 사장되다

일본 도쿄 시부야구 에비스지역에 지난달 창작 철판구이점 ‘가네코 바르셀로나’가 문을 열었다. ‘가네코 바르셀로나’는 도쿄에 2점포, 오사카에 4점포 총 6개의 매장이 있다. ‘가네코 바르셀로나’를 창업한 가네코 대표는 오사카 출신으로 불과 8년 전까진 버스기사로 근무했다.

 

 

가네코 대표는 외식 창업 경험이 전무했던 ‘초보창업자’였다. 다만, 어릴적부터 지역의 번성점을 찾아다니며 맛있는 음식 먹는 것을 즐겼다. 지인이 운영하는 식당 가라아게 맛에 반해 퇴근 후 조리법을 배우면서 외식업을 익혔다.

 

오사카 텐마에서 가라아게와 타코야끼를 판매하는 테이크아웃점을 개업하며 외식업 경영자로서 새 삶을 시작했다. 그 후 가게를 양도하고 2009년 같은 지역에 와인과 타코야키를 판매하는 퓨전형 음식점 '가네코 바르셀로나'를 오픈했다.

 

 

역 안 특수상권에 입점하려다 철회 당하는 쓰라린 경험도 있었지만 매출이 궤도에 오르며 2012년 버스회사를 퇴직하고 대표로 취임했다. 본격적으로 외식업에 뛰어들며 카네코 대표는 수많은 경쟁점 사이에서 살아남기위한 고민에 빠졌다.

 

본고장 맛을 위해 스페인 요리사 채용

음식점은 다른 것보다 메뉴 차별화가 우선돼야 한다고 생각했다. 당시 일본에선 유럽풍 바 형태의 업태가 유행 중 이었다.  '가네코 바르셀로나'처럼 스페인 느낌이 나는 와인바도 많았지만 일본인 요리사가 유럽 음식을 만드는 매장이 대부분이었다.

 

 

가네코 대표는 제대로된 현지 맛으로 차별화를 노렸다. 스페인에 거주하는 친구에게 부탁해 현지 요리사를 섭외에 나섰다. 푸른 눈를 가진 이국적인 외모의 요리사가 요리를 해주니 맛 뿐만 아니라 마케팅 효과도 올라갔다. 이색적인 식당으로 입소문이 나며 손님이 몰렸다.

 

성공에 힘입어  2016년 오사카를 떠나 도쿄에 처음 진출했다. 도쿄 매장도 동일하게 스페인 이비자섬 출신 요리사를 채용했다.  유행 일변도에 피로를 느끼던 도심 속 20~30대 젊은층에게 어필하며 빠르게 매장을 성장시켜 2호점 오픈으로 이어졌다.

 

시그니쳐 메뉴, 스페인풍 오코노미야키 탄생

스페인 식문화를 꾸준히 접하던 카네코 대표는 스페인 요리와 오사카의 철판 요리의 접목을 시도했다. 2010년부터 함께 일한 스페인 요리사 로세요 미켈과 함께 메뉴 개발을 하기 시작했다. 일본의 오코노미야키를 스페인식으로 풀어냈다.

 

아이오리 소스(으깬 마늘에 달걀 노른자·소금·후춧가루를 넣고 레몬즙·올리브 기름을 섞어 만든 소스)와 트러플 버섯 등을 오코나미야키에 추가했다. 반죽은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고 감자와 머랭으로 푹신푹신한 식감으로 만들었다.

 

 

하얀 치즈를 듬뿍 올린 '프로마주 바르셀로나'(1,480 엔)과 오징어 먹물로 시커먼 비주얼이 인상적인 ‘오징어 먹물 바르셀로나’(1,380 엔) 등 시각적 효과도 극대화했다. 철판을 놓고 고객이 보는 앞에서 요리해주기 때문에 기다리며 보는 재미도 있다.

 

스페인 요리사 집안 전통 술까지 선보여

스페인 식재료를 이용한 퓨전 오코노미야키 외에도 ‘이베리코 돼지 3종 세트’(2,680엔), ‘토끼 고기 철판 구이’(1,380엔), ‘오징어 플란차‘(480엔) 등 스페인 철판요리 12종류가 있다. 또한, 스페인 대표 요리인 타파스가 14가지나 있어 스페인 여행지에서 식사를 하는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메인 음료는 스페인 와인으로 요리사 마켈이 각 유명 산지에서 선택한 24종 이상을 선보이고 있다. 스페인 헤레즈 지방을 상징하는 백포도주 셰리도 다양하게 보유했다. 주문하면 전용 베넨시아(와인 시음에 쓰이는 손잡이가 긴 컵)를 사용해 따라준다.

 

 

그 외에도 생맥주, 해외 맥주, 칵테일류도 갖추고 있고 요리사 미켈 집에 대대로 전해지는 조리법을 사용한 '수제 상그리아'(680엔)도 선보이고 있어 스페인 미식 체험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다.

 

끝으로 카네코 대표는 “버스기사로 일하며 외식경험은 전혀 없었지만 성공한 비결은 차별화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에 있다고 생각한다. 유학, 여행 등으로 유럽을 경험한 이들이 늘며 일본에 돌아와서도 그 당시 분위기를 느끼고 싶어한다. 비용이 더 들더라도 철저히 스페인 현지 분위기를 내고 음식은 일식과 접목한 것이 주요했다. 도쿄 매장들이 궤도에 오르면 다른 지역에도 매장을 전개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오늘] 임실군에서 애플망고가? 기후변화 대응 아열대 과수 수확 한창
임실군이 기후변화와 농촌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시범적으로 도입한 아열대 과수‘애플망고’가 본격적인 수확철을 맞으며 새로운 농가 소득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겨울철 눈이 많고 기온이 낮아 아열대 작물 재배가 쉽지 않은 지역 여건 속에서도 임실군은 끊임없는 연구와 시도를 통해 애플망고 재배에 성공했다. 임실군에서 생산되는 애플망고는 당도가 높고 특유의 향이 풍부하며 과육이 부드러워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기후 온난화 등 기후변화와 소비패턴 변화에 앞장서 지난 2021년부터 애플망고 등 아열대 과수단지 3,995㎡ 조성을 위한 시범 사업을 추진하여 현재 3개 농가가 애플망고를 1개 농가가 레드향을 재배하고 있다. 또한, 지역 환경에 적합한 품종과 재배 기술 정립을 위해 애플망고 등 아열대 작목에 대한 작물 생육 시기별 현장 컨설팅을 실시함으로써 안정적 생산 기반을 조성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초기 시설 투자비, 겨울철 난방비 등 경제성을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아열대 과수의 재배 가능성을 검토하고 농촌진흥청 등 관계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재배 기술 전파를 통해 고품질 아열대 과수 생산에 힘쓸 계획이다. 더불어 농가 직거래와 온라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게장'부터 ‘새우·전복장’까지, <게장전문점> 상품개발 세미나 개최
‘간장·양념게장’부터 '새우, 전복장'까지. 게장전문점의 모든 것을 배울수 있는 상품개발 세미나 과정이 오는 9월 진행된다. 대한민국 대표 밥도둑이라 불릴 정도로 강한 상품력을 가진 게장은 독립 창업, 배달, 테이크아웃 등 모든 외식 형태로 운영이 가능하다. 하지만 게 선별 요령, 숙성 과정, 보관 방법 등 맛을 좌우하는 요소가 많아 최상의 상품을 만들기 까다로운 음식이다. 이번 ‘게장전문점 전수창업’ 세미나는 매일유업 중앙연구소의 수석연구원 출신으로 대기업 최초로 '간장·양념 게장' 레시피를 개발해 HMR 상품화를 성공 시킨 박두영 소장이 맡는다. 신선한 꽃게 선별법부터 꽃게 손질 노하우, 게장 양념 숙성 레시피 등 모든 것을 공개한다. 또한, 게장과 함께 수요가 많은 ‘간장새우장’과 ‘전복장’도 시연과 함께 배워갈 수 있다. 박두영 소장의 비법 간장 소스를 활용해 새우장과 전복장을 담그며, 최상의 맛을 유지하기 위한 보관 온도, 기간 등도 자세히 설명해 줄 예정이다. 매일유업서 최초로 간장·양념게장 상품화시킨 박두영 소장의 비법 전수 독립 점포 창업부터 게장 배달, 테이크아웃, HMR 상품화 노하우 공개 교육 순서는 우선 게장 담그기의 기본이 되는 꽃게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지금 일본은] 일본 최초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 화제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 재팬이 8월 14일(목) 일본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를 도쿄 하라주쿠 오모테산도에 오픈했다고 밝혔다. 트렌드의 발신지 하라주쿠 중심에 해리포터의 새로운 거점 탄생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는 총면적 약 900㎡ 규모의 2층 매장으로, 한정 상품과 마법 세계의 매력이 담긴 다양한 아이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쇼핑 도중에 즐길 수 있는 ‘버터맥주 바’와 작품 속을 연상시키는 포토 스폿도 마련돼 있다. 하라주쿠를 찾는 누구나 부담 없이 방문해 ‘해리포터’ 세계관을 체험하며 작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금지된 숲’ 테마, 올빼미와 히포그리프 ‘벅빅’이 맞이해 안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거대한 나무와 부엉이들이다. 매장 안 우뚝 솟은 나무 사이로 유유히 날아다니거나 무성한 녹색 가지 위에서 날개를 쉬는 부엉이들의 모습이 펼쳐진다. 또한 나무줄기 위에는 다양한 마법 동물들도 자리하고 있어 방문객들은 마법 세계를 한눈에 체험할 수 있다. 한정 굿즈부터 푸드까지 마법 세계를 만끽 하라주쿠 한정 패션 잡화, 문구, 과자를 비롯해 네 기숙사의 세계관을 체험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