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Biz] 우수 중소기업 제품, ‘바이전주’ 우수상품 신규 인증

시, ㈜소부당 등 4개 업체의 6개의 제품을 바이전주 우수상품으로 신규 선정

 

전주에서 생산·가공된 중소기업의 우수한 제품들이 ‘바이전주(BUY전주) 우수상품’으로 새롭게 인증을 받았다.

 

전주시는 우수상품 발굴 및 우수업체 육성을 위해 운영하는 바이전주운영위원회를 열고, 지역 우수 중소기업의 6개 제품을 바이(BUY)전주우수상품으로 인증했다.

 

이번에 인증된 6개 제품은 △농업회사법인 ㈜소부당의 카스텔라·딸기·초코 생크림 치즈떡 △㈜에프엘컴퍼니의 저세상 직화불닭발 △(유)씨엠에프앤비의 한생원 전주콩나물 해장육수팩 △고감한지엔페이퍼의 고궁애창 한지창호지 등이다.

 

인증된 제품 중 ㈜소부당의 생크림 치즈떡은 쫄깃한 찹쌀떡에 크림치즈와 생크림을 더한 제품이다. 카스텔라 생크림 치즈떡은 겉면에 부드러운 카스텔라 가루를 입혀 풍미를 더했고, 딸기·초코 생크림 치즈떡은 크림에 딸기 퓌레와 초콜릿을 더한 제품이다.

 

소부당의 이 제품들은 전주의 대표 관광상품을 자리 잡으며,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이룬 디저트로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또한 ㈜에프엘컴퍼니의 저세상 직화불닭발은 직화 공정을 통해 불향과 매운맛을 극대화한 밀키트형 닭발 제품으로, 전주와 익산, 김제 등 도내에서 신선하게 수급한 재료를 사용해 품질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현재 이 제품은 전국적으로 유통망을 넓혀가고 있다.

 

(유)씨엠에프앤비의 한생원 전주콩나물 해장육수팩은 전주10미(味) 중 하나인 콩나물을 활용해 지역 특산물을 가공식품으로 발전시킨 제품으로, 복잡한 육수 조리 과정을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어 가정은 물론 외식시장에서도 활용도가 높아 인기를 끌고 있다.

 

끝으로 고감한지엔페이퍼의 고궁애창 한지창호지는 전통 한지 소재를 기반으로 개발된 창호지 제품으로, 내구성과 가공성이 뛰어나고 ISO 인증을 받은 생산설비를 통해 품질 및 안정성이 확보된 점이 특징이다. 한옥과 전통문화 공간은 물론 현대 인테리어에도 적용할 수 있어 국내·외 수요가 높은 제품이다.

 

시는 이들 바이전주우수상품 선정업체에 우수상품 인증서와 인증마크를 교부하고, 우수상품 홍보 및 각종 국내외 전시회·박람회 참가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선정업체들은 전주시 중소기업 육성자금 융자 지원 시 최대 3억 원, 3.5%의 이차보전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임숙희 전주시 경제산업국장은 “앞으로도 우수한 품질과 잠재성을 갖춘 상품을 발굴할 수 있도록 지역 기업에 꾸준히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바이전주 인증기업이 전주에서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홍보마케팅 등 판로 지원 등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바이전주(BUY전주)’ 사업은 지역 우수업체 육성 및 기업 활성화 차원에서 전주지역 업체가 생산한 제품 중 품질이 우수하고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인증해주는 사업으로, 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지난 2003년부터 이같은 기업지원시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오는 9월에는 시민들이 이번에 인증된 제품을 포함해 46개 기업의 67개 바이전주 우수상품들을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바이전주 고고페스티벌’도 열릴 예정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백년가게 비법전수] 2026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전문식당 조리비책을 전수하는 알지엠푸드아카데미가 16회차 진행, 총 75명 교육생을 배출한 '평양냉면' 전수과정이 오는 1월 29일(목)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오는 1월 29일(목),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 이번 ‘평양냉면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