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 경남 고성으로 떠나는 로컬‧대표먹거리 미식여행

전통장류· 가리비· 한우·해산물, 우리밀 등 고성산 식재료로 만든 향토메뉴 선보여

고성군이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전국 관광객들을 위한 미식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다.

 

군은 청정한 자연환경과 함께 다양한 농수축산물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군 내 외식업소와 협력해 ‘특화·대표먹거리’ 상품을 꾸준히 개발 및 보급하여 지역의 맛과 멋, 그리고 특별한 즐거움을 동시에 선사하고 있다.

 

고성군 농식품유통과는 지역 내 음식점들과 고성산 식재료를 활용한 특화먹거리 공동개발 및 보급에 나서왔으며, 특히, 2023년부터는 고성의 전통음식과 옛 시절 추억의 메뉴를 발굴·상품화하는 ‘고성대표먹거리 상품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탄생한 고성만에서만 맛볼 수 있는 차별화된 먹거리들은 현재 고성을 대표하는 식도락 관광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잡으며, 많은 방문객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고성에서 맛볼 수 있는 주요 특화·대표먹거리

 

  • 야채한우불고기전골

 

청정 고성 한우와 신선 채소, 각종 버섯을 진한 육수와 함께 즐기는 전골 요리로 담백하면서도 깊은 국물 맛과 부드러운 고기의 조화로

 

  • 가리비장 정식 및 가리비 젓갈

 

청정 해역에서 생산된 고성 홍가리비는 가리비장, 가리비젓갈 등의 특화메뉴로 재탄생했다.

 

 

‘가리비장 정식’은 특제장에 숙성된 가리비를 돌솥밥, 된장찌개, 계란찜과 곁들여 즐길 수 있으며, ‘가리비젓갈’은 100% 국내산 홍가리비를 저염 숙성한 수제 젓갈로, 자극적이지 않은 감칠맛이 특징이다.

 

  • 산낙지가리비철판볶음 ·산낙지가리비해물전골

 

신선한 산낙지와 가리비, 각종 해산물, 채소를 매콤한 특제 소스에 철판에 볶아내는 ‘산낙지가리비철판볶음’과 진한 해물육수에 산낙지, 가리비, 전복 등을 넣은 ‘산낙지가리비해물전골’은 해산물 본연의 맛과 풍부한 영양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포장 및 택배로도 제공되어 캠핑이나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 자란만해물찜

 

미국 루이지애나 해안가의 케이준 스타일을 국내 식재료에 맞게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자란만해물찜’은 케이준, 올드베이 시즈닝을 이용해 각종 신선 해산물을 양념 버터에 쪄낸 색다른 메뉴로, 특별한 해산물 요리를 찾는 이들에게 추천된다.

 

  • 전복해물뚝배기

 

전복과 다양한 제철 해산물을 뚝배기에 담아 깊고 시원한 맛을 완성한 전복해물뚝배기는 아침 식사 메뉴로도 사랑받으며, 합리적인 가격과 정갈한 밑반찬, 깔끔한 프레젠테이션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 전통된장수육한정식

 

사장님이 직접 담근 3년 이상 숙성된 전통 된장을 활용해 손수 수육을 삶아 먹어보는 체험형 농가맛집이다.

 

묵은지, 영양부추 간장무침과 함께 전통 한정식 형태로 정갈하게 차려지며, 각종 수제 드레싱과 장아찌도 정성껏 준비된다.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인기 있는 건강한 시골 밥상이다.

 

  • 치즈돈까스

 

사장님이 직접 만든 수제 돈까스에 눈꽃치즈를 듬뿍 올려 오븐에 구운 메뉴로, 기름기 없이 바삭한 식감과 사이드로 제공되는 미역국이 별미이다.

 

특히 고성 대표 먹거리 ‘고성본전비빔우동’과 함께 즐기면, 돈까스의 고소함과 비빔우동의 매콤달콤한 맛이 조화를 이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 한우야채불고기

 

육질 좋은 청정 고성 한우에 고성산 채소, 버섯, 당면 등을 더한 전골로, 담백하면서도 감칠맛이 뛰어나다.

 

야들야들한 고기와 아삭한 채소, 달큰한 육수의 조화가 돋보이며, 부담 없는 슴슴한 간 덕분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기 좋다.

 

  • 고성본전비빔우동

 

고성본전비빔우동은 고성에서 재배한 우리 밀로 만든 쫄깃한 면에 어묵, 양배추, 쑥갓, 단무지를 듬뿍 얹고, 매콤달콤한 특제 양념에 쓱쓱 비벼 먹는 고성의 별미이다.

 

새콤하고 칼칼한 양념의 조화가 고성의 맛과 정서를 그대로 담아낸 고성본전비빔우동은 옛 시절 추억의 고성먹거리이다.

 

이수원 농식품유통과장은 “고성의 다양한 특화먹거리는 단순한 한 끼 식사를 넘어 지역 농수축산물의 가치를 더하고, 여행의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주는 매개체로 자리 잡았다”라며, “여름철 고성의 푸른 바다와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함과 동시에 고성만의 고유하고 특별한 미식을 꼭 경험해보시길 것를 적극 권유한다”라고 말하면서 자신감을 표현하고 있다.

 

이번 여름, 경남 고성에서 맛의 풍요로움과 지역의 정취, 신선한 식재료가 어우러진 진정한 식도락 여행을 즐겨보자.


푸드&라이프

더보기
경기도, G마켓·옥션과 손잡고 중소기업 100개사 판로 지원으로 상생협력 강화
경기도가 G마켓·옥션과 손잡고 도내 중소기업 100개사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대·중소 상생협력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하나로, 대기업 온라인 플랫폼과 중소기업의 동반 성장을 목표로 추진된다. 앞서 도는 지난 7월 대·중소 상생협력 프로그램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이커머스 플랫폼 연계(G마켓·옥션) 판로지원사업을 선정한 바 있다. 세부 내용은 G마켓·옥션 전용관과 기획전을 통한 상품 홍보 및 판매 지원이다. 소비자에게는 식품 최대 15%, 비식품·양곡 최대 10% 할인쿠폰이 각각 1천 장씩 매일 G마켓과 옥션을 통해 9월부터 11월 말까지 제공된다. 하루에 총 4천 장이 지급되는 셈이다. 또한 메인화면 노출과 공동 프로모션 등 다양한 마케팅 지원도 함께 추진된다. 이와 관련해 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지난 5일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 ‘이커머스 플랫폼 지마켓 연계 판로지원사업’ 설명회를 열고, 선정기업과 함께 사업 취지·지원 방안을 공유했다. 아울러 온라인 유통 트렌드, 상품 페이지 운영, 소비자 분석 등 실무 중심의 마케팅 교육도 진행했다. 경기도는 이번 설명회를 시작으로 오는 11월에는 MD 상담회를 개최해 기업 맞춤형 1대1 컨설팅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인천시, ‘2025년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창의적 아이디어 모집
인천광역시는 인천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수 있도록, 인천만의 고유한 특성을 담은 실용적인 관광기념품을 발굴하기 위해 ‘2025년 인천 관광기념품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공예품 ▲공산품 ▲가공·기능식품 ▲특산품 ▲하이브리드 상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판매 가능한 기념품을 대상으로 한다. 단, 이미 상품화되었거나 타 공모전에서 입상한 작품은 응모할 수 없다. 작품 접수는 오는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사)인천광역시관광협회(인천 중구 연안부두로 53번길 4, 해강빌딩 2층 202호)에서 진행된다. 출품을 희망하는 개인 또는 사업체는 접수 기간 내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와 완제품을 제출해야 한다. 접수된 작품은 ▲상징성(인천 특성, 스토리텔링 등) ▲디자인(독창성, 실용성, 심미성) ▲상품성(가격 적정성, 운반·보관 용이성, 품질 수준) 등을 기준으로 전문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거쳐 총 7개의 우수 작품이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지난해 공모전에서는 총 6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뽑혔으며, 그중 백령영어조합법인의 ‘백령도 특산물 3종 세트’가 대상을 수상해 지역 특산물을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청와대 한식조리사 '안동국시' 비법 전수
골목식당 자영업자들을 위한 '메뉴개발·비법전수' 교육이 오는 9월 15일(월) 에 진행된다. 이번 메뉴 전수교육은 <소호정식 안동 손국시>다. 알지엠컨설팅 외식창업 전문가단이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안동손국수’ 전문점을 비교·분석해 ‘소호정식 안동국시'의 맛을 그대로 구현, 최적의 맛을 내는데 집중했다. 대통령의 안동국시를 만든 전 청와대 한식조리사 레시피 그대로 오는 9월 15일(목) ‘소호정식 안동국시'비법 전수한다 안동국시는 시원한 장국에 매끄러운 면발로 식감이 좋은데다, 고소한 양념과 소고기 고명이 어우러져 여름 입맛을 띄우기에 딱이다. 방송에서도 안동 특식으로 즐겨 다룬다. 안동국시 특유의 면 뽑기 비결과 구수한 육수를 우려내는 기술을 전수하고, 교육 후 수익창출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는 것이 이번 과정의 목표다. 육수부터 면 반죽까지 기술 노하우와 레시피 제공 실전음식 전수과정, 메뉴 게시 즉시가능 안동국시 비법전수 창업과정은 실제 외식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안동손국수 뿐아니라 담백하고 ▲'전골 수육'과 국수의 맛을 살리는데 가장 중요한 ▲안동국시 김치3종(깻잎김치/부추/겉절이)까지까지, 안동국시 한상차림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지금 일본은] 일본 최초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 화제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 재팬이 8월 14일(목) 일본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를 도쿄 하라주쿠 오모테산도에 오픈했다고 밝혔다. 트렌드의 발신지 하라주쿠 중심에 해리포터의 새로운 거점 탄생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는 총면적 약 900㎡ 규모의 2층 매장으로, 한정 상품과 마법 세계의 매력이 담긴 다양한 아이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쇼핑 도중에 즐길 수 있는 ‘버터맥주 바’와 작품 속을 연상시키는 포토 스폿도 마련돼 있다. 하라주쿠를 찾는 누구나 부담 없이 방문해 ‘해리포터’ 세계관을 체험하며 작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금지된 숲’ 테마, 올빼미와 히포그리프 ‘벅빅’이 맞이해 안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거대한 나무와 부엉이들이다. 매장 안 우뚝 솟은 나무 사이로 유유히 날아다니거나 무성한 녹색 가지 위에서 날개를 쉬는 부엉이들의 모습이 펼쳐진다. 또한 나무줄기 위에는 다양한 마법 동물들도 자리하고 있어 방문객들은 마법 세계를 한눈에 체험할 수 있다. 한정 굿즈부터 푸드까지 마법 세계를 만끽 하라주쿠 한정 패션 잡화, 문구, 과자를 비롯해 네 기숙사의 세계관을 체험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