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라이프]포천에서 더 즐겨야 할 6가지

 

① 산사원

 

배우고, 마시고, 느낄 수 있는 우리 술 갤러리. 1996년 배상면주가에서 개관한 곳으로 양조장을 겸하고 있다.

 

1층 전시관에는 손때 묻은 누룩 틀부터 술이 익는 독까지, 우리술을 빚는 데 필요한 도구와 함께 술 빚는 과정을 알기 쉽게 풀어냈다.

 

바닥에 새긴 화살표를 따라 관람 후 지하로 내려가면 시음대와 판매 장터가 있는데, 여기서 관람료 3천원을 지불한다. 나갈 때 막걸리와 교환해주니 거의 무료인 셈.

 

출구 앞, 우곡 배상면의 업적을 기리는 ‘우곡 메모리홀’은 천장까지 빼곡하게 새긴 선생의 연구 기록지가 넋을 놓게 만든다. 생전에 연구 개발하던 술도 고스란히 보관했다.

 

 

② 한가원

국가지정 한과명인 1호 김규흔 관장이 2007년 개관해 잘 몰랐던 우리의 한과와 친해질 수 있는 곳이다.

 

실제 한과를 전시해 한과의 역사적 배경부터 만드는 방법, 어떤 종류가 있는지 이해를 돕고, 중국, 일본, 프랑스 등 다른 나라의 과자도 비교 소개한다.

 

예약을 통해 직접 만들어 먹는 체험 활동도 가능하며 김규흔 명인의 한과를 시식 및 구매도 할 수 있다.

 

 

③ 허브 아일랜드

허브 향 가득한 테마파크. 봄에는 라벤더를 테마로, 여름과 가을에는 동화 속 주인공을 테마로 한 축제와 허브 수확 축제가, 겨울에는 밤마다 색색의 불을 밝히는 ‘불빛동화축제’까지 사철 축제가 끊기지 않는다.

 

2백50여 종의 허브가 있는 식물관을 지나 핀란드 산타마을을 모티프로 1백여 개의 산타 조형물을 설치한 산타마을로 이어지는 길이 인기 코스.

 

7080세대의 유년시절을 환기하는 추억의 거리에는 사진관과 옛 교실, 한약방, 실제로 차 한잔 즐길 수 있는 음악 다방과 전집이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김장의 본고장' 괴산서 전국의 손맛 자웅 겨룬다...김장 경연대회 첫선
확연한 일교차에 김장의 계절이 다가오면서 충북 괴산군이 또 한 번 전국의 이목을 끈다. 괴산군은 오는 11월 열리는 2025 괴산김장축제의 성공 개최를 기원하며, 전국 단위 김장 경연대회인 ‘대한민국 김장 경연대회’를 개최한다. 괴산축제위원회가 주최하는 이번 대회는 올해 충청북도 최우수축제인 괴산김장축제가 향후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됨을 목표로 하며 김장의 전통과 문화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에는 괴산의 대표 농산물인 절임 배추와 청결고춧가루를 주재료로 삼는다. 김치를 주제로 한 대회는 많지만, 절임 배추를 중심에 둔 전국 단위 김장 경연대회는 이 대회가 유일하다. 괴산군은 이미 ‘김장=괴산’이라는 이미지를 오랜 시간 지켜왔다. 2013년 대한민국 김장문화가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기 훨씬 전인 1996년 전국 최초로 상품화한 ‘괴산 절임배추’는 유통망을 넓히며 명성을 얻었다. 절임배추와 함께 김장에 필수적인 청결고추는 이제 괴산을 대표하는 브랜드 농산물로 자리 잡았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괴산김장축제는 단순한 먹거리 행사를 넘어 문화와 체험, 경연이 어우러진 종합축제로 도약한다. 특히, 첫선을 보이는 ‘대한민국 김장 경연대회’는 지역과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경기도일자리재단,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신규 기업 모집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오는 10월 20일부터 창업자와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신규 기업을 모집한다.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경기도가 함께 조성한 창업지원 공간이다. 창업자에게 사무공간과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해 경기도 내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재단에 따르면 매년 진행되는 전국 단위 평가에서 3년 연속 A등급을 획득하며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선정된 기업은 수원시에 위치한 경기도일자리재단 내 공용 사무공간과 사무기기를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창업 교육, 전문가 자문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인 ‘선택형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다. ‘선택형 사업’은 ▲지식재산권 출원 ▲홍보마케팅 ▲인증 획득 ▲시제품 제작 등 기업의 단계별 성장에 맞춘 지원을 제공한다. 신청은 10월 20일부터 10월 23일 오후 4시까지 가능하다. 신청 대상은 공고일(9월 2일) 기준 경기도에 주소를 둔 1인 창조기업 예비 창업자 또는 창업 7년 이내의 경기도 내 주 사무소를 둔 창업자다. 재단은 이번 모집을 통해 창업자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창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을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