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푸드 테크 전문기업 '쿡플레이', 중기부 ‘팁스’ 선정

메디푸드 테크 전문기업인 쿡플레이(대표 신민선)가 액셀러레이터이자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프로그램 운영사인 코맥스벤처러스의 투자와 추천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기술 창업지원 프로그램 ‘팁스’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팁스는 중기부와 민간이 합심해 우수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민간회사가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하면 중기부가 2년간 연구개발(R&D) 자금을 지원한다.

 

 

쿡플레이는 프리미엄급 당뇨·임당·저염 식단을 정기구독서비스 형태로 제공해 개인 맞춤형 영양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전문 메디푸드 스타트업으로, 맞춤형 식단을 개인 상황에 따른 배송(새벽 배송, 일반 배송 등)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이번 팁스 선정으로 재택 5대 암 환우를 위한 영양 관리 플랫폼 서비스 및 환자식 관리를 본격적으로 개발해 암 생존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코맥스벤처러스 김병희 수석심사역은 “쿡플레이는 자체 개발 S/W를 통해 국내 유일의 개인 맞춤형 영양 관리 솔루션을 선보이고, 고객들에게 직접 365일 정기구독서비스로 식단을 제공하고 있다”며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단형 식사 관리’ 기준 법제화에 편승해 향후 폭발적으로 커질 메디푸드 시장을 선도할 회사로써 가능성을 크게 봤다”며 투자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쿡플레이는 국립암센터와 함께 ‘암 생존자 디지털 헬스케어 연구사업’의 공동연구기관으로 2023년 4월부터 2025년까지 3차 연도에 걸쳐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암 생존자를 위한 개인 맞춤 환자식’ 연구 개발에 참여할 예정이다. 주요 개발 내용으로는 맞춤 환자식 결정 시스템, 환자식 관리 프로그램, 암 생존자 환자식 관리 앱이 있으며, 위탁기관인 국립암센터는 1차 연도부터 식사 관리가 가장 중요한 암 생존자의 퇴원 후 1개월간 쿡플레이가 개발한 ‘암 생존자 환자식’의 파일럿 임상을 수행한다.

 

쿡플레이 신민선 대표는 “‘환자식 관리 앱’의 개인 건강 데이터(Personal Healthcare Record) 기반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해 환자식 정보와 건강 상태 변화에 따른 정보를 취합하고, ‘개인 맞춤 환자식 결정 시스템’을 통해 암 종류별 및 회복 기간별 등으로 세밀하게 환자를 분류한 후 환자식과 영양 등을 평가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회복에 필요한 표준 환자식을 기준으로 환자별 맞춤식을 제공해 암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쿡플레이’는 2016년 10월 아주대 엔포유대학연합기술지주회사로부터 기술이전 및 지분 투자를 통해 연구소기업으로 출발했다. 연구소기업R&D사업, 창업선도대학, 프리팁스, 창업도약패키지지원사업, 그리고 최근에는 국립암센터 과제 등 다수의 국가정책사업을 수행한 바 있으며, 한국벤처투자와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코맥스벤처러스-글로벌고 개인투자조합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스타벅스, '경험 소비' 트렌드 맞춰 제주 지역 특화 매장·메뉴 강화
스타벅스 코리아는 제주를 찾는 관광객 증가에 맞춰 제주 지역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화 매장과 상품 운영을 확대하고 있다. 제주관광협회 관광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제주도를 방문한 관광객은 1384만6961명으로 집계됐다. 제주관광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연구 보고서에서는 제주 관광객의 96.2%가 여행 중 카페를 방문했으며, 카페 선택 기준으로 분위기와 맛이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는 이러한 흐름을 반영해 제주 자연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매장 디자인과 제주 한정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제주 지역 매장에는 현무암, 통창 구조, 자연 경관을 활용한 공간 요소가 적용됐다. 지난해 12월 26일 오픈한 그랜드조선제주점은 그랜드 조선 제주 호텔 루프탑에 위치한 매장으로, 제주의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해당 매장은 책과 함께 머무는 공간을 콘셉트로 도서를 비치했으며, 라운지 공간과 독서 공간을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이 매장에서는 제주 지역 최초로 별다방 라거와 일부 칵테일 메뉴도 판매하고 있다. 이 외에도 성산일출봉 인근에 위치한 성산일출봉점, 한라수목원 인근의 제주한라수목원DT점, 실내 중정을 갖춘 제주서귀포토평DT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