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FOOD 비즈니스

[지금 일본은]단 2평대! 초미니점포 주점 생겨나

일본에선 몇년 전부터 초가성비를 내세운 '대중주점'이 성행하고 있다.

'대중주점'이란 빈티지스러운 인테리어를 갖추고 단돈 200엔만 있으면 퇴근길에 술을 한잔 할 수 있는 컨셉의 술집이다.

현재 직장인은 물론 다양한 연령대에서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야다이야 하카타 극장', '3·6·5주점', '오레류' 등 대중주점이 일본에서 성행하고 있다.

 

대중주점에서 한단계 더 나아간 주점이 일본에서 지난 달 30일 오픈했다. ‘StandingBar 三八’은 대중주점의 초가성비 컨셉을 초미니점포로 집어 넣었다.

 

이곳은 불과 2평, 성인 남자 두 사람이 누우면 꽉 찰 만한 공간에서 운영된다. 일본 전역에서 모은 수제 소주와 소다와리(탄산수를 희석 시킨 술)을 판매해 메뉴의 차별화를 이뤘다.

 

 

‘StandingBar 三八’을 운영하는 나가타 대표는 도쿄 카마타에서 태어나 오오이마치에서 자라며 지역 정보를 훤히 꿸 수 있었다. 2007년 오오이마치에 일식 다이닝 'H'를 개업한 뒤 지역 활성화를 일으킨다는 목표로 음식점을 몇 차례 전개했다. ‘StandingBar 三八’은 나가타 대표가 연 4번째 점포이다.

 

오오이마치 역 동쪽 출구에 위치한 이곳은 원래 자그마한 창고를 쓰던 공간이었다. 나가타 대표는 “평수가 크진 않지만 길과 닿는 면이 넓고 4개의 도로가 교차하는 모퉁이라는 위치가 마음에 들었다. 충분한 잠재력 가진 입지라 생각해 계약했다.”고 말했다.

 

소주의 진화에 감동해 ‘수제 소주’를 컨셉으로

가게 자리를 얻고 무엇을 할까 생각했을 때, 나카타 대표 눈에 들어온 것이 소주였다. 사케와 와인 등과 다르게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해 냉장고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 2평의 초미니점포 컨셉과 딱 맞아떨어졌다.

 

사실 소주는 나타카 대표가 2007년 첫 가게인 'H'를 개업했을 때 붐이 일었던 아이템이다. 전국 양조장을 찾아 공부하며 좋은 소주를 찾으러 다니던 때가 있었지만 점차 유행이 시들어졌다. 그 뒤로 10년 이상이 흘렀다.

 

 

나카다 대표는 ‘StandingBar 三八’ 기획 단계에서 다시 배우고자 각지의 창고를 찾아다니며 지난 세월 놀랍도록 진화한 소주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감귤 향을 첨가한 소주, 소비뇽 블랑을 사용한 소주까지 양조장만의 다채로운 수제 소주가 생겨났다.

 

“이색적인 수제 소주를 선보이는 바를 만들면 승산이 있을 거라 판단했다. 또한 소주에 탄산을 넣어 소다와리로 만들면 다양한 소비층을 공략하는 주점 형태가 가능할 것이라 봤다. 초미니 매장답게 퇴근길에 서서 가볍게 즐기면서 한잔 마시기에 좋은 술이었다.”

 

술 초보자도 알고 싶은 라인업

‘StandingBar 三八’ 카운터에는 나카타 대표가 엄선한 소주가 약 30종이 줄지어 있다. 메뉴판에는 ‘S : 깔끔하게 상쾌한 느낌’, ‘H : 화려한 향기와 상쾌한 맛’, ‘M : 중간 밸런스 좋은 맛’, ‘G : 인상적인 강력한 맛’ 4가지로 분류했다. 술을 잘 모르는 초보자라도 호기심을 가지고 쉽게 선택할 수 있게 도왔다.

 

 

고구마, 보리쌀, 흑설탕, 레몬, 감귤 등 종류를 폭넓게 갖추었으며 기본적으로 480~700엔 사이의 소다와리로 제공한다. 또한 1845년 창업한 양조장 니시주조(西酒造)의 '천사의 유혹'을 매장에서 오크통에 저장(타루쵸조우, 樽貯蔵)해 보관해 판매하는 하이볼(580엔)도 대표 메뉴 중 하나다.

 

또한, 두유와 고구마 소주를 맞춘 ‘부케 두유(480 엔)’와 요구르트와 보리 소주의 ‘모리타니 요구르트(480 엔)’ 등 오리지널 소주 칵테일도 갖추고 있다. 이외에 일본 와인도 준비돼 있다.

 

“‘StandingBar 三八’은 기존의 소주 이미지를 뒤집는 소주도 많이 보유하고있다. 소주를 잘 모르는 초보자부터 애주가까지 모두를 만족 시킬 수 있는 술 라인업이라고 자부한다.”

 

소주에 위해 개발한 피자, 이곳에서만 즐기는 피소!

한때 피자와 맥주를 함께 먹는 피맥이 인기를 끌은 적이 있다. ‘StandingBar 三八’에서는 독특하게 피자를 소주의 안주로 삼는 일명, 피소를 선보였다. 나카타 대표나 H 창업시 인기 메뉴였던 마늘 피자를 소주에 맞게 개발했다.

 

“피자에 소주라고 하면 언뜻 보면 이상한 조합이지만, 피자 소스는 된장을 사용하는 등 일본 고유의 맛을 포함 시켰다. 재료도 소주와의 궁합을 생각해 넣었다. 도우는 최대한 얇게 해 바사바삭한 식감으로 만들었다.”

 

 

‘절인 생강 빨간 피자’, ‘유기농 낫토 피자’(각 480 엔), '소고기 등심구이 샤브샤브 피자'(700 엔) 등 10가지 피자가 있다. 피자와 더불어 지역에서 공급받는 야마나시현 닭 요리, 가리비와 대게를 넣은 이소베마끼(780엔) 등 20종의 안주를 준비했다. 다양한 안주로 단골손님이 매일매일 와도 즐기지 않는 매장이다.

 

새로운 소주 시대의 선구자 되는 것이 목표

나카타 대표는 ‘StandingBar 三八’를 차리며 곧 소주의 트렌드가 다시 온다고 확신했다. 그는 "전국 양조장을 다니며 현재 소주의 놀라운 진화를 눈으로 직접 봤다. 이만큼 좋은 소주가 만들어져 있다면, 유행하는 것은 시간 문제라 생각한다. 곧 다가올 소주의 흐름에 선구자 역할을 하는 것이 목표이다. 앞으로도 매장을 번성시켜 고객, 직원, 도시에 모두 좋은 영향을 주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