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인사이트] 간편식부터 밀크티까지. 미식천국 ‘홍콩푸드’ 인기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자 해외 여행지에서 먹었던 현지음식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떠날 수 없다면 먹자’는 분위기다.

중국의 '마라', 터키의 '케밥', 태국의 '팟타이와 똠양꿍', 베트남의 쌀국수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외식업계에선 홍콩 음식 바람이 일어날 조짐이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관광지이자 미식도시인 홍콩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제품과 메뉴가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홍콩의 밤거리, 야시장 음식들이 한가득

글로벌 미식 도시 홍콩의 맛을 식탁에 

밀키트(Meal-kit) 전문기업 프레시지는 해외 여행지의 메뉴를 밀키트로 선보이는 ‘미씽 더 시티(Missing the City)’ 프로젝트 3탄으로 홍콩의 대표메뉴 5종을 선택했다.

 

 

이번 ‘미씽 더 시티’ 홍콩편은 지난 10월 태국편과 12월 이탈리아편에 이어 세번째로 선보이는 글로벌 간편식 제품으로, 국제적인 미식 도시인 홍콩의 추억을 떠올릴 수 있도록 현지 대표 음식들을 밀키트로 구현해 냈다.

 

‘미씽 더 시티’ 홍콩편 밀키트 5종은 △갈릭 시즈닝의 시리얼과 탱글한 새우가 어우러진 홍콩 스타일의 퓨전요리 ‘홍콩식 시리얼 새우’ △튀긴 가지를 새콤달콤한 어향소스에 버무려 달큰한 풍미가 가득한 중식 일품요리 ‘어향가지’ △삶은 돼지고기를 각종 야채와 달콤 짭조름한 춘장을 곁들여 볶아 이국의 맛을 가득 담은 홍콩 가정식 요리 ‘회과육’ △쫄깃한 식감의 중화면에 고소한 땅콩분태와 맵싸한 화자오로 만든 비법 소스가 곁들여진 비빔 스타일의 ‘마라 탄탄면’ △바삭하게 부서지는 타르트쉘과 달큰한 커스터드 크림이 돋보이는 ‘홍콩식 에그타르트’로 구성됐다.

 

 

프레시지 상품개발센터장은 “집밥으로 경험할 수 없었던 이국적인 제품들을 출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이번 홍콩편의 경우 홍콩식 퓨전요리부터 디저트까지 독특한 홍콩의 식문화를 반영한 레시피와 식재료 구성으로 현지의 맛을 재현한 것이 특징이다.”라고 전했다.

 

아워홈은 홍콩 현지 음식인 '콘지(Congee)'를 간편식으로 선보였다.

콘지는 홍콩 시민들의 대표적인 아침식사 메뉴다. 맵쌀을 갈아서 만든 광둥식 죽으로, 우리나라의 쌀죽과 유사하다. 죽보다 더 걸쭉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해산물 등 기호에 따라 다양한 토핑을 추가해 다채로운 맛을 낼 수 있다.

 

아워홈이 출시한 콘지 간편식은 소고기 콘지, 닭고기 콘지 등 총 4종이다. 안남미를 사용해 3시간 이상 푹 끓여 부드러운 식감을 최대한 살렸다. 고기 고명을 각각 별도 포장해 기호에 따라 즐길 수 있다. 포장 용기도 파우치 2종, 컵용기 2종으로 출시됐다. 끓는 물 혹은 전자레인지에서 약 3분간 조리하면 완성된다. 컵용기 제품의 경우 열량이 100㎉ 이하로, 다이어트나 건강식을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제격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홍콩 분위기 물씬, 오프라인 매장도 인기

최근 홍콩 딤섬 레스토랑 ‘팀호완’은 용산점의 문을 열고 국내에서 운영하는 매장을 3개까지 늘렸다.

팀호완은 지난 2009년 홍콩 몽콕에 본점을 연 뒤 싱가포르, 필리핀, 대만, 호주, 미국 등 전 세계 12개국에 진출한 글로벌 레스토랑이다. 무엇보다 개점 1년 만에 세계 최고 권위의 레스토랑 평가서로 알려진 홍콩 미쉐린 가이드에 원스타를 받아 이목을 끌었다.

 

 

현재 전 세계 5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국내 선 지난 2019년 처음 12월 삼성동에 국내 1호점을 런칭한 이후 잠실 롯데백화점에 2호점, 올해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3호점이 운영 중이다.

 

 

팀호완 한국 매장은 X.O차슈 볶음밥을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특별 구성했다. 팀호완 홍콩 본점을 비롯해 대부분의 아시아 매장에서는 맛볼 수 없는 맛이다. 고추냉이 새우 춘권도 한국인을 위한 메뉴로 꼽힌다.

주문과 동시에 조리되어 딤섬 본연의 맛과 식감을 최대한으로 살리려고 하는 점도 특징이다. 팀호완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용산점에서 포장과 배달 서비스를 도입,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삼천리ENG 외식사업본부(SL&C)가 운영하는 홍콩 대중음식점 ‘호우섬’도 요즘 MZ세대의 핫플레이스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호우섬(HAO'SUM)은 좋다(好)란 뜻의 광동어 발음 '호우(HAO)'와 딤섬(DIMSUM)의 '섬(SUM)’의 합성어로, 브랜드명에 걸맞게 세계인이 좋아하는 홍콩의 대표 일상식인 딤섬, 누들, 뽀짜이판 등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특히 맑은 우육탕면, 라구짜장 도삭면 등 누들 메뉴와 신선한 식재료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프리미엄 딤섬 등 홍콩 현지의 맛을 담아 낸 시그니처 메뉴가 다양하다. 홍콩식 솥밥인 뽀짜이판은 호우섬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구현하는 특별 메뉴로 한국인에 맞게 소스를 재해석해 많은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호우섬 1호점은 서울 최대 규모 백화점으로 주목받고 있는 여의도 더현대 서울의 지하 1층에 위치해 있다.

다양한 사인과 색감을 활용해 홍콩 소호 거리의 한 장면을 담아낸 듯한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주방은 실시간으로 딤섬을 조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신뢰감을 더하는 오픈 키친 형태로 꾸몄다.

 

홍콩식 밀크티 ‘동윤영’과 홍콩 정통 디저트 까이딴자이(에그와플)를 선보이는 ‘홍콩다방’도 화제다. 지난달 서울스퀘어와 삼성동 파르나스몰 등에 신규 매장을 오픈하는 등 점포 확대에도 적극적인 모습이다.

홍콩 현지의 맛과 멋을 제대로 살린 밀크티 프랜차이즈 브랜드 홍콩다방은 홍콩에서 하루 270만 잔을 소비하는 홍콩식 밀크티 정통 레시피를 한국인 입맛에 맞춘 것이 특징이다.

 

 

홍콩다방만의 홍콩식 밀크티 '동윤영'은 펄이 들어가지 않고 우유 베이스가 아닌 홍차 베이스의 진한 풍미가 매력적인 메뉴로, 우유베이스에 에스프레소, 홍차를 함유하여 바쁜 홍콩 현지 직장인들의 착한 카페인 에너지원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홍콩 국민 간식 까이딴자이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여 남녀노소 모두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여행을 못 가는 아쉬움을 현지 음식으로 달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면서 "한국인 입맛에 맞는 현지 홍콩 음식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