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체크] 2024년 가장 많이 검색된 아르바이트 키워드 1위는?

알바천국, 2024년 아르바이트 키워드 TOP 발표…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검색량 기반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2024년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서 검색된 키워드 데이터를 분석한 ‘2024 아르바이트 키워드’를 발표했다.

 

2024년에 가장 많이 검색된 알바 키워드는 지난해에 이어 ‘편의점’이 부동의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카페(2위) ▲약국(3위) ▲학원(4위) 등 인기 업직종 키워드가 나란히 뒤따랐고 부업, N잡 등과 연관이 깊은 ▲단기(5위) ▲당일지급(7위) ▲주말(8위) ▲단기알바(10위) 등의 키워드도 순위에 올랐다. 브랜드 키워드로는 ‘쿠팡(6위)’과 ‘CU(9위)’만이 10위권에 안착했다.

 

검색량이 급상승한 키워드를 통해 아르바이트 트렌드도 살펴봤다.

 

먼저, 2024년 최대 이슈 중 하나로 꼽히는 4월 22대 총선의 영향으로, 선거 관련 아르바이트 검색량이 대폭 늘었다. ▲출구조사(+9674.1%) ▲개표(+7553.1%) ▲선거알바(+3594.3%) ▲선거(+2135.1%) ▲투표(+1170.9%) 등으로, 지난해 검색량이 미미했기에 최대 약 98배의 폭발적 증가세를 보였다.

 

올해까지 이어질 만한 아르바이트 구직 트렌드도 확인할 수 있다.

 

알바 수요층이 다양해지며, 뉴노멀로 자리잡기 시작한 ‘중장년’ 및 ‘외국인’ 알바 구직자 관련 키워드가 대표적이다. 중장년을 고용하는 아르바이트 공고를 찾는 이들이 늘며 ▲생산직중장년(+20461.5%) ▲중장년가능(+5736.1%) ▲시니어(+48.1%) ▲중장년(+13.4%) 등 검색량이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고, ▲설거지외국인(+450.6%) ▲외국인알바(+13.5%) ▲외국인가능(+4.5%) ▲외국인가능야간(+3.6%) 등 외국인 알바 키워드 검색도 활발해줬다.

 

 

새로운 소비 흐름과 함께 인기 알바로 떠오른 키워드도 있다.

 

트렌디한 공간 속 이색 체험으로 브랜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는 ‘팝업스토어’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는 가운데, 팝업스토어에서 근무하고자 하는 구직 니즈도 덩달아 늘었다. ▲행사단기(+111.9%) ▲팝업(+109.9%) ▲이벤트헹사스텝(+99.2%) ▲단기팝업(+74.5%) ▲팝업스토어(+45.9%) ▲진행스텝(+44.4%) 등 관련 키워드 검색량이 지난해보다 많게는 2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요거트아이스크림’ 검색량도 지난해 대비 14배 가까이 늘었고, 관련 브랜드인 ▲요아정 ▲요거트아이스크림의정석 ▲요거트월드 등도 적게는 4배에서 많게는 38배까지 검색량이 상승했다. 관련 디저트의 인기와 함께 매장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알바천국은 전 세대에 걸친 알바생과 사장님 모두가 알바천국으로 함께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모든 생애 모든 알바’ 캠페인을 전개 한 바 있다. 20대 뿐만 아니라 10대부터 40대 이상 중장년까지 모든 세대에게서 알바 구직이 활성화되고 있는 단기 일자리 시장의 변화를 짚어낸 것으로, 3040세대를 대표하는 알바생 모델로 배우 ‘이재원’과 ‘강말금’을 신규 기용했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구직자들이 검색한 아르바이트 키워드를 통해 한 해를 돌이켜볼 수 있었다”며 “알바천국은 검색 키워드를 비롯한 다방면의 데이터를 분석해 변화하는 구직자들의 니즈를 기민하게 포착하고 이를 반영한 구직 서비스 개선을 이어갈 것”이라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흑염소 보양탕· 전골· 흑염소불고기' 흑염소 요리의 모든것 전수한다
이제 개고기 대신 '흑염소'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흑염소 전문점으로 교체 중이고, 관련 메뉴 전수교육 문의도 크게 늘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7월 1일~2일,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장 리뉴얼, 프랜차이즈화 등 다양한 컨설팅과 실무 중심의 기술을 전수한다. 교육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일본 현지 ‘장어덮밥’(히츠마부시)전문점 기술 전수
일본 나고야 현지 ‘장어덮밥’(히츠마부시)전문점의 기술을 전수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이 오는 6월 26일(목), 전문식당 조리비책 교육시설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에서 진행된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장어’요리. 최근 줄서는 맛집 등 유명 방송프로그램에 일본식 장어덮밥 전문점이 소개되면서 고급 스테미너 음식인 ‘히츠마부시’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나고야 3대 명물인 장어타래 레시피 전 과정 공개 서울과 부산 유명 장어덮밥전문점 노하우 전수 “굽기가 첫 번째 관건이다. 또 깊은 풍미와 맛을 결정짓는 장어타래를 입혀내 윤기와 색감이 어우러져야 진정한 히츠마부시가 탄생한다. 쫄깃한 첫입에 이어지는 부드러운 식감을 극대화하는 조리 방법을 전수, 최고에 가까운 장어구이의 맛을 이끌어 낸다.” 이번 ‘장어타래·나고야식 장어덮밥 상품화 기술전수’ 과정은 일선 요리학원에서 만날 수 없는 현장기술 전수 프로그램으로 김종우 원장이 핵심 노하우를 직접 전수, 시연한다. ‘김종우 원장’은 10년간 일본 동경에서 거주하며 한국과 일본의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도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일본의 히츠마부시 유명 맛집을 다녀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