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벤치마킹] 성장잠재력 풍부한 중국 커피시장

중국의 커피 문화는 20년의 짧은 역사를 가졌지만 3000억 위안(약 52조원)의 시장규모로 성장했다.

 

 

2018년 중국인의 연간 평균 커피 소비량은 유럽, 미국 등의 1%인 30g 불과해 향후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고 평가된다. 중국 내 커피소비 70% 이상을 20~35세의 젊은 층이 차지하며 식음료계 트렌드를 주고하고 있다.

 

신규 브랜드 진출하며 치열해지는 시장

커피 시장이 호황을 맞자 중국 커피시장의 양대 산맥인 스타벅스, 루이싱커피뿐만 아니라 커피 제품을 출시하지 않던 현지 음료기업 이리, 농부산천 등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를 생산하는 산뚠반의 경우 세계 최대의 벤처캐피탈 ‘세콰이어캐피탈’의 투자를 받고 신제품을 지속 출시하며 시장을 더욱 뜨겁게 달구고 있다.

 

중국의 대표 음표브랜드 농부산청은 작년 5월 탄산커피 ‘탄빙탄산커피’를 선보여 이슈를 모았다. 같은 해 10월에는 탄빙의 새로운 시리즈인 RTD커피, 최근에는 제3대 탄빙 드립백 커피까지 출시했다.

 

 

러퓨어는 2년간 연구 끝에 세계 최초로 바로 액체화되는 100% 아이스드롭 슈퍼커피를 개발했으며, 이리는 커피와 기포를 융합해 신선한 미각 체험을 선사하는 ‘콜드브루 기포 커피’를 시장에 공개했다.

 

 

최근 중국 커피시장에 나오는 제품군을 살펴보면 ▲프리미엄급 인스턴트 커피, ▲콜드블루 등 냉커피, ▲커피에 다른 제품을 융합한 ‘커피 플러스’, ▲원샷 드립백커피 등이 시장 수요가 좋은 것을 알 수 있다.

 

인조커피까지 등장 이색 커피 열전

전통적인 조합인 커피+우유를 벗어나 혁신적인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미국 브랜드 그랜드 브룰럿 커피 리큐어(Grand Brulot Coffee Liqueur)는 알코올+커피를 결합해 커피 맛의 아페리티프(식전주)를 개발했다. 프렌치 오크배럴에서 숙성한 코냑에 에과도르산 커피 원두를 혼합한 이색적인 커피다.

 

 

그랜드 브룰럿 측은 “최근 성장세와 트렌드에 발맞춰 다양한 방식으로 커피를 혼합해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가장 맛있는 향을 만들어내는 동시에 적당한 산도와 신선도로 맛의 균형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특히 실제 커피원두 없이 화합물만으로 커피를 만든 미국의 아토모사는 작년에 ‘인조커피’라는 새로운 개념의 커피를 출시했다. 지구 온난화 영향으로 30%에 달하는 커피 재배지가 30년 사이에 없어질 위기에 놓였다. 이에 아토모사는 여러 성분을 조합해 분자커피 배합을 연구 중에 있다.

 

 

앞으로도 커피음료에 기능성 성분, 다른 음료를 첨가한 제품 출시는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다. 미국의 주스 브랜드 오션 스프레이 크랜베리(Ocean Spray Cranberries)는 과일주스와 냉커피를 혼합한 음료를 선보인 바 있다.

 

중국 커피, 카페 문화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만큼 SNS 및 온라인상에서 공유될 수 있는 개성 있고 컨셉이 뚜렷한 상품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