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과열되는 '수제맥주' 열풍, 마냥 좋아할 일인가?

편의점들이 세계 맥주 판매를 시작했을 때 소비자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여기에 ‘세계 맥주 4캔 구입 시 만 원’으로 대표되는 프로모션이 더해지면서 세계 맥주의 인기는 몇 년간 이어졌다.

 

 

그리고 최근 이러한 맥주의 인기를 이어받은 것이 ‘수제 맥주’다. 이번 수제 맥주 열풍 역시 편의점에서 절정을 맞았다. 코로나19로 접근성이 높은 편의점이 각광 받은 탓도 있지만, 소비자를 만나기 쉽지 않았던 수제 맥주들에 개성 있는 패키지를 더하고 공격적으로 판매한 전략이 유효했다는 분석이다.

 

주세법 개정과 협업이 만든 시너지

필자는 1년 전 주세법과 주류유통 관련 칼럼을 집필하면서 향후 대한민국의 주류 판도에 대한 예측과 우려를 던진 적이 있다. 그 후로 1년 정도의 시간이 지나, 가장 눈에 띄는 변화가 바로 ‘수제 맥주 열풍’이다.

 

업계에서도 이러한 편의점 수제 맥주 열풍이 주세법 개정과 브루어리와 대기업의 협업 때문으로 파악하고 있다. 주세법 개정으로 수제 맥주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졌고, 타 제조업체의 시설을 이용해 위탁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이 핵심적인 원인이라는 것이다.

 

이로 인해 수요와 공급이 모두 늘어나면서 개성 넘치는 수제 맥주들이 편의점 냉장고를 가득 채울 수 있게 됐다. 또한 최근 다양한 콜라보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편의점 트렌드도 수제 맥주 열풍에 큰 역할을 했다.

 

 

이번 수제 맥주 열풍에서 가장 큰 수혜를 본 제품은 ‘곰포 밀맥주’다. 수제 맥주 제조사인 세븐브로이가 대한 제분과 협력해 지난해 출시한 곰표 밀맥주는 과거 허니버터칩처럼 품귀현상을 겪고 있다. 타 수제맥주들과 비교해도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곰표 밀맥주의 인기로 CU의 수제 맥주의 매출 증가율은 작년 대비 498.4%를 기록했다. 이런 인기에 힘 입어 ‘곰표 밀맥주’는 지난달 공급량을 작년보다 15배 늘리며 2주 만에 300만 캔이 판매됐다.

 

더쎄를라잇브루잉과 롯데제과가 협력하여 만든 ‘쥬시후레쉬맥주’, ‘유동골뱅이맥주’ 등의 인기로 덕을 본 세븐일레븐에서도 수제 맥주 매출이 전년 대비 6배 이상(550.6%) 증가했고, 올해 초에도 3배(285.4%) 이상 신장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본격적인 여름, 불타오르는 수제 맥주 전쟁

어느덧 30도를 웃도는 여름이 시작되면서 편의점에서 수제 맥주를 찾는 사람들도 더욱 늘어나고 있다. 주택가 인근의 편의점에서는 인기가 높은 수제 맥주들이 품귀 현상을 겪고 있다. 또한 유튜브 등 온라인 상에서는 새로 나온 수제 맥주를 비교해보거나, 맛있는 수제 맥주 제품을 추천하는 영상들이 쏟아지고 있다.

 

바야호로 편의점 수제 맥주의 전성시대가 열린 셈이다. 이런 흐름을 타고 유통업계도 더 많은 수제맥주 자체 브랜드의 출시를 서두르고 있다. 제조는 대부분 주류사의 OEM으로 진행되며 성수기 수요에 공급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GS25는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LG전자의 옛 이름에서 착안한 ‘금성맥주’를 출시했다. 또한 곧 출시될 ‘캠핑맥주’를 시작으로 수제맥주 대량생산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예정이다. 이마트24는 ‘야구’를 모티브로 이마트 야구단 SSG 랜더스의 대표 선수 이름을 딴 ‘최신맥주’ 상표권을 맥주, 과자, 육가공 제품 등에 출원했다. 이마트24 측은 선제적으로 최신맥주 상표권을 등록해 놓은 것으로 구체적으로 결정된 건 없다는 입장이지만 언제든 가능성은 열려 있다.

 

이러한 대기업들의 수제 맥주 위탁생산을 소비자들은 대체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개성 넘치는 수제 맥주들을 저렴하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것이 만족스럽다는 것이 주 이유다. 편의점 업주들과 기업 역시 매출이 늘어가는 결과를 보며 만족하고 있다.

 

수제 맥주 열풍, 문제는 없나?

하지만 이러한 수제 맥주 열풍을 걱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시장경제체제에서 대기업들의 시장 진출을 막을 방법은 없다. 그러나 수제 맥주 열풍에 대기업들이 동참하면서 ‘수제 맥주’가 가지는 본래의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는 비판 역시 일리가 있다.

 

본래 수제 맥주는 지역성, 소규모성, 독립성, 창의성 등이 대표적인 특성으로 꼽힌다. 한국수제맥주협회에 소속된 회원사 자격들을 보면 국내생산 비율 80% 이상의 지역성, 연간 4만㎘ 미만을 생산하는 소규모성, 주류사업 영위하는 대기업 지분율 33% 이하의 독립성 등이 가장 핵심적인 기준이다.

 

 

지역의 특색을 살려 개성 있는 맛을 만들어내고, 멋진 브랜딩과 유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소규모로만 판매되는 가치.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힘들지만 자신의 취향에 맞는 수제 맥주를 찾았을 때의 기쁨까지. 그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수제 맥주들로 인해 무너지고 있다는 것이 부정론자들의 입장이다.

 

또한 대기업과의 협업이 유명한 브루어리들에게만 해당 된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결국 이러한 흐름이 계속된다면 영세한 수제 맥주 업체들은 더욱 진출할 자리를 잃게 될 것이다. 이는 업체들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이기에 영세 업자들의 두려움 섞인 의견도 결코 무시해서는 안된다.

 

 

수제 맥주 업체들 중 장사가 잘 되는 업체는 10%가 되지 않는 수준이다. 대부분은 제품화조차 시도하지 못하거나, 출시하더라도 인기를 끌지 못해 금방 없어진다. 대기업의 너무 이른 진출은 자칫 메이저 수제 맥주 업체들의 제품들만 살아남게 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번 열풍은 수제 맥주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수제 맥주를 즐기는 경험을 하게 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다만 대기업들의 협업이 작지만 높은 가치를 가진 브루어리에게도 적용되고, 전반적으로 수제 맥주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식품외식업계에서 인기에 편승해 1~2년을 반짝 불태우다 사라진 아이템들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수제 맥주 역시 한 때의 유행에서 그치게 될 가능성이 있다. 그럼 묵묵히 자신의 철학을 가지고 소규모로 수제 맥주를 만들던 업체들에게 너무 큰 피해가 돌아간다.

 

이번 수제 맥주 열풍이 대기업과 브루어리, 그리고 관계자들의 깊은 고민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수제 맥주 시장 발전의 초석으로 작용하게 되길 바라본다. 대기업은 가치있는 브루어리를 발굴하고, 브루어리는 제품 개발과 판매에 최선을 다하며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시원함을 선사하길 기대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벌써 여름휴가 D-100..행복한 다이어트, 비결은 ‘스핀오프’
여름 휴가철이 100일 앞으로 다가오며 저칼로리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무조건 굶는 방식의 무리한 다이어트보다 기간을 두고 운동과 식단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요요현상을 막아주고, 영양 불균형 등 건강상 부작용을 막는 효과적인 다이어트 비결이라는 이유다. 이처럼 건강과 직결되는 식생활에 대한 관심으로 ‘어다행다(어차피 다이어트할 거면 행복하게 하자)’라는 트렌드도 등장하며 같은 양이라도 덜 찌게 먹을 수 있는 대체품을 찾는 이들이 늘었다. 식품유통업계는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기존 제품을 베이스로 칼로리를 낮추거나 건강한 성분으로 대체한 ‘스핀오프’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특히 장수 브랜드의 건강한 변신이 눈에 띈다. 하이볼은 포기 못해! 믹솔로지 열풍에 틈새 칼로리 부담 줄인다 이러한 ‘제로 스핀오프’가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곳은 믹싱주 베이스 시장이다. 하이볼, 소토닉 등 믹솔로지 열풍과 함께 다이어트로 인해 절주를 고민하던 이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제로 칼로리 믹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하이트진로음료는 토닉워터 업계 최초로 무칼로리 제품 ‘진로토닉워터 제로’를 출시하며 소비자 취향을 저격했다. 진로토닉워터 제로는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복날 성수기 전 유명 맛집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 전수한다
맛집 창업의 꿈을 꾸는 예비창업자, 업종변경과 메뉴, 요리기술 등의 보완을 고민 중인 자영업자를 위한 솔루션 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30년 경력의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산하 교육기관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의 ‘외식창업과정’이 그 주인공으로 맛집 브랜딩 전략부터 메뉴개발, 비법전수 등 외식업 경영의 핵심 노하우를 전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진한 ‘들깨삼계탕’ 하나로 '서울 3대 문파' 오른 ‘삼계탕 비법’과 동대문 ‘닭한마리칼국수’로 서민갑부 반열에 오른 식당의 비결을 전수한다. 외식 전수창업 전문가단이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백년가게, 삼계탕 전문점을 비교·분석해 현장에서 직접 시연·시식하고 교육생들에게 검증된 레시피를 제공한다. 일선 요리학원과 차별화 된 현장기술 전수 프로그램으로, 기술이전 비용만으로 메인 상품부터 각종 찬류 등 한상차림까지 사업현장에서 바로 적용가능토록 몸에 익을 때까지 충분한 반복 연습을 지원한다. 이번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