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이슈]2020년 프렌차이즈 창업 트렌드 발표, 주요 키워드는?

매년 국내 프랜차이즈 순위표와 트렌드 분석 보고서를 발표하는 ‘한국 프랜차이즈 개발원’에서 지난 8일 ‘2020년 프렌차이즈 창업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트렌드 분석 보고서를 발표하는 기관은 ‘트렌드 코리아’와 ‘한국 프랜차이즈 개발원’ 등이 있다.

 

트렌드 코리아는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 센터를 이끌고 있는 김난도 교수가 2007년부터 매년 다음해의 소비 트렌드 10가지를 꼽아 책으로 엮어 발간하고 있는 자료이다. 발간하는 해마다 베스트 셀러에 오르면서 관심을 받고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 트렌드 분석 보고서를 발표한 한국 프랜차이즈 개발원은 매년 공식 프랜차이즈 순위표를 발표하고 있는 기관이다.

프랜차이즈 순위표는 최신 트렌드, 장기적인 안정성, 아이템의 경쟁력, 성장성, 운영 만족도, 매장 운영의 편의성 등의 객관적이고 성공 창업의 기준이 되는 조사자료와 공정거래위원회 자료와 통합해 산출된 순위표이다.

 

한국 프랜차이즈 개발원에서 발표한 ‘2020년 프렌차이즈 창업 트렌드 분석 보고서’의 개요는 외식업을 강타한 주요이슈, 국내 외식 트렌드 전망, 부상할 외식 트렌드 등을 분석한 보고서이다.

 

 

외식업을 강타한 중요 이슈로는 ▲맛보다 사진, 찍기위해 먹는 인스타그래머블과 ▲개성 넘치는 신 소비자 ‘매력슈머’, ▲작고 소소한 것에서 느끼는 행복인 소확행, ▲인공지능을 활용한 무인화 푸드테크의 가속화가 있으며, 국내 외식 트렌드의 전망으로는 ▲1인가구의 보편화,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증가하는 추세와 ▲인공지능기반의 첨단 기술과 무인서비스 기반의 비대면 유통환경, 그리고 ▲프리미엄 디저트 문화의 발달을 꼽았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한국 프랜차이즈 개발원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으며, 한국 프랜차이즈 개발원의 트렌드 동향과 분석은 기업들과 다양한 유관 기관에서 유용한 지침서가 되고 있다. 특히 창업 컨설팅 회사들은 해당 분석 자료를 이용해 해마다 창업자들에게 유망한 창업을 안내하고 있다.

 

 

한편, 트렌드 분석 보고서를 발표하는 또 다른 기관인 트렌드 코리아는 오는 11월 달에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김장의 본고장' 괴산서 전국의 손맛 자웅 겨룬다...김장 경연대회 첫선
확연한 일교차에 김장의 계절이 다가오면서 충북 괴산군이 또 한 번 전국의 이목을 끈다. 괴산군은 오는 11월 열리는 2025 괴산김장축제의 성공 개최를 기원하며, 전국 단위 김장 경연대회인 ‘대한민국 김장 경연대회’를 개최한다. 괴산축제위원회가 주최하는 이번 대회는 올해 충청북도 최우수축제인 괴산김장축제가 향후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됨을 목표로 하며 김장의 전통과 문화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에는 괴산의 대표 농산물인 절임 배추와 청결고춧가루를 주재료로 삼는다. 김치를 주제로 한 대회는 많지만, 절임 배추를 중심에 둔 전국 단위 김장 경연대회는 이 대회가 유일하다. 괴산군은 이미 ‘김장=괴산’이라는 이미지를 오랜 시간 지켜왔다. 2013년 대한민국 김장문화가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기 훨씬 전인 1996년 전국 최초로 상품화한 ‘괴산 절임배추’는 유통망을 넓히며 명성을 얻었다. 절임배추와 함께 김장에 필수적인 청결고추는 이제 괴산을 대표하는 브랜드 농산물로 자리 잡았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괴산김장축제는 단순한 먹거리 행사를 넘어 문화와 체험, 경연이 어우러진 종합축제로 도약한다. 특히, 첫선을 보이는 ‘대한민국 김장 경연대회’는 지역과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경기도일자리재단,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신규 기업 모집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오는 10월 20일부터 창업자와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신규 기업을 모집한다.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경기도가 함께 조성한 창업지원 공간이다. 창업자에게 사무공간과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해 경기도 내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재단에 따르면 매년 진행되는 전국 단위 평가에서 3년 연속 A등급을 획득하며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선정된 기업은 수원시에 위치한 경기도일자리재단 내 공용 사무공간과 사무기기를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창업 교육, 전문가 자문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인 ‘선택형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다. ‘선택형 사업’은 ▲지식재산권 출원 ▲홍보마케팅 ▲인증 획득 ▲시제품 제작 등 기업의 단계별 성장에 맞춘 지원을 제공한다. 신청은 10월 20일부터 10월 23일 오후 4시까지 가능하다. 신청 대상은 공고일(9월 2일) 기준 경기도에 주소를 둔 1인 창조기업 예비 창업자 또는 창업 7년 이내의 경기도 내 주 사무소를 둔 창업자다. 재단은 이번 모집을 통해 창업자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창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을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