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패션부터 웹툰, 게임까지! 이색조합으로 '펀(Fun)'하게

이색 식재료 조합, 기존 제품의 변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재미 제공

색다른 시너지로 젊은 고객을 공략하라.

'감자'를 넣은 스타벅스의 여름 한정 음료가 화제가 되었다. 

밀크쉐이크에 ‘감자튀김’을 찍어 먹는 데서 착안해 만들었다는 이 음료의 경우 ‘처음에는 당황스럽지만, 중독성 있는 맛’이라는 평가를 얻으며 이슈가 되기도 했다.

 

 

뻔한 맛은 가라, ‘펀’한 맛이 대세

국내 식품 및 외식업계가 식상하고 뻔한 맛 대신 이색적인 조합의 ‘펀(Fun)한 맛’의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 사로잡기에 나섰다.

 

 

편의점 ‘CU’는 삼양과의 협업을 통해 삼양의 스테디셀러 ‘짱구’ 과자를 재해석한 컵라면 제품 ‘짱구 허니볶음컵’을 출시했다.

기존 컵라면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은은한 시나몬 향이 나는 달짝지근한 라면이라는 독특한 매력은 소비자들의 도전정신과 호기심을 유발하며 SNS 중심으로 누리꾼들에게 화제를 모았다.

 

 

치킨과 아이스크림이 한데 섞인 이색 버거도 나왔다.

수제버거 전문점 ‘버거앤프라이즈’는 여름 한정 메뉴로 ‘치킨스크림버거’를 선보였다.

치킨스크림버거는 치킨과 아이스크림의 합성어로, 닭다리살 치킨 패티에 달콤한 아이스크림을 얹고, 그 위에 매콤한 허니핫소스를 뿌려 먹는 이색 버거다.

버거, 치킨, 아이스크림과 꿀이라는 이색적인 조합이 특이하지만, 중독적인 맛에 현재 미국 뉴욕 브루클린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프리미엄 차돌박이 전문 브랜드 ‘이차돌’은 ‘삼겹양지’ 부위를 사용한  ‘차돌삼겹’을 선보였다.

차돌삼겹은 마블링이 우수해 육질이 부드럽고 풍미가 깊다. 현재는 직영점 및 일부 가맹점에서 선보이고 있으며, 전국 매장으로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차돌 관계자는 시중에서 유통되는 저렴한 라인이 아닌, 생산량이 약 5% 밖에 되지 않는 프리미엄 블랙 앵거스라는 점을 강조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신제품이 워낙 많이 쏟아지다 보니 아무래도 새로운 자극과 재미를 줄 수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끄는 추세다”며 “소비자들 역시 어디선가 먹어봤던 맛 보다는 다소 별나더라도 색다른 맛을 즐기는 도전적인 경험에 주저하지 않는 편이다”고 전했다.

 

외식·패션부터 웹툰, 게임까지 이색조합 화제

즐거움을 주기 위한 이색 콜라보 마케팅도 한창이다.

외식, 패션, 게임 등 이종 간 협업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도 늘리는 '일석이조' 효과를 노리는 셈법으로 보인다.

 

오리온은 이랜드그룹이 운영하는 패밀리 레스토랑 ‘애슐리’의 메뉴 맛을 내세운 과자를 선보였다.

‘포카칩’, ‘썬’, ‘치킨팝’, ‘마이구미’, ‘송이젤리’, ‘아이셔’ 등 오리온의 인기 과자를 애슐리의 피자, 치킨, 디저트 등 메뉴에 접목시킨 점이 특징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음식 하나도 남다르게 즐기길 선호하는 젊은 세대의 트렌드에 맞춰 과자를 활용한 독특한 메뉴를 함께 개발하게 됐다”며 “트렌드 변화를 빠르게 읽고 소비자에게 더 많은 즐거움을 드릴 수 있는 새로운 시도들을 지속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뚜기는 한섬 의류 브랜드 시스템옴므와 협업한 ‘3분 카레옴므’와 ‘3분 짜장옴므’를 출시했다. 시스템옴므 브랜드 타겟인 20~30대 남성의 이미지를 접목시켜 ‘강한 매운맛’을 구현했다.

 

 

3분 카레옴므는 강한 매운맛과 크리미한 풍미가 녹여진 프리미엄 카레다. 베트남초를 사용한 맛있고 강한 매운맛이 특징이다.

 

3분 짜장옴므는 강한 매운맛에 트러플이 들어간 프리미엄 짜장이다. 직화솥에서 바로 볶은 춘장을 사용해 풍미가 깊으며 사골엑기스가 들어가 묵직한 짜장의 맛을 더욱 배가시킨다.

 

오뚜기 관계자는 “최근 각각 다른 분야의 제품들이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색다른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오뚜기와 시스템옴므가 출시하는 3분 카레옴므, 짜장옴므로 맛있고 새로운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GS리테일은 인기 웹툰 '유미의세포들'의 상상 속 과자 '세포깡'을 출시했다.

'세포깡'은 네이버웹툰인 '유미의세포들'에서 의인화된 여러 세포들 중 식욕을 담당하는 '출출세포'가 즐겨 먹는 간식이다. GS리테일은 네이버웹툰과 협업해 상상 속 과자를 실제로 구현해 출시했다.

 

 

'유미의세포들'은 2015년 4월 시작해 현재까지 인기리에 연재되고 있는 작품으로 웹툰 속 주인공인 유미의 다양한 감정과 체내 활동을 의인화된 세포를 통해 표현하는 독창적인 콘셉트의 작품이다. 각 세포의 특징이 반영된 귀여운 외모와 개성을 보여주며 웹툰 속 주인공인 유미와 함께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넥슨의 인기게임 카트라이더와 협업해 돼지바를 활용한 다양한 제휴 이벤트를 펼쳤다.

한정판 돼지바를 구매한 뒤 돼지바 스틱의 쿠폰번호를 입력하면 돼지바 카트 등 게임 아이템을 제공하고 추가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고프로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다.

 

지난 7~21일 아프리카 TV, 유명 게이머와 함께 진행한 ‘2019 돼지바 카트라이더 BJ멸망전’도 성황리에 마쳤다. 이 대회는 돼지바 카트 바디와 아이템을 사용해 게임을 하는 e스포츠리그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돼지바 카트가 카트라이더 게임 유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며 돼지바 품귀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며 “더 많은 고객들이 유쾌하게 돼지바를 즐길 수 있도록 세심하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내 가게 살리는 1:1 진단! <식사합시다> 주목
외식업 마케팅의 상당 부분은 네이버 알고리즘, 배달 플랫폼과 SNS 안에서 이루어진다. 빠르게 소급되는 키워드와 그 변화에 맞춰 내 가게를 알리지 못한다면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든 시대다. ‘마케팅’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지금의 외식시장에서 그 체감 효과는 점점 약해지고 있다. 이 모순적인 상황이 바로 지금 외식업이 마주한 현실이다. 이에 15년간 외식전문 온라인 마케팅만을 수행하는 ‘스튜’의 임찬민 대표를 만났다. 이번에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과 ‘스튜’가 함께 ‘식사합시다’라는 재밌는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들었습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지엠컨설팅의 임찬민 실장이라고 불러주세요(웃음). 그동안 저는 알지엠의 컨설팅 노하우와 스튜의 마케팅 전문성으로 함께 많은 부분 업무 협력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알지엠컨설팅의 강태봉 대표님처럼 저도 오롯이 외식업을 전문으로 컨설팅과 마케팅을 수행하며, 배민아카데미, 기업, 지자체등에서 음식점 사장님들의 매장을 직접 찾아가 1:1 컨설팅을 수행하였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온라인 마케팅 업체는 병원, 뷰티, 음식점 등 모든 업종의 마케팅을 진행하다보니 외식업에 대한 전문성이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논산딸기축제, ‘로컬100’ 선정..대한민국 대표 관광콘텐츠 입증
논산딸기축제가 ‘로컬100’ 관광콘텐츠에 최종 선정되며, 대한민국 대표 지역문화 콘텐츠로서의 가치를 다시 한번 증명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역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로컬100’은 지역 고유의 매력적인 문화자원을 발굴하고 홍보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전국 지자체 및 국민 추천을 통해 접수된 약 1,000개의 문화자원 중 1차 심사를 거쳐 200개 후보를 선정한 후, 온라인 국민투표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확정됐다. 특히, 대국민 온라인 투표를 통해 관광객들이 직접 ‘논산딸기축제’를 선택하며, 축제에 대한 높은 인지도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선정으로‘논산딸기축제’는 향후 2년간 정부의 집중 마케팅 지원을 받게 되며, 국내외 관광객 유치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지난 2025년 개최된 논산딸기축제는 약 53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약 201억 원의 경제효과를 달성하는 등 대성공을 거두며, 지역 관광 활성화와 지역경제에 크게 기여했다. ‘로컬100’선정으로 논산딸기의 전국적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가 더욱 높아진 만큼, 2027년 개최 예정인 논산딸기세계산업엑스포와 연계한 동반상승(시너지)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시는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메밀막국수·들기름막국수' 전수과정 열려
메밀막국수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전수교육>이 오는 2월 13일(금)에 진행된다. '막국수'는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외식아이템이다. 건강식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막국수에 대한 인기는 높아졌다. 메밀을 재료로 한 막국수와 소바(일본식 메밀국수)전문점 창업도 늘고 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운영에 관한 리스크가 적고 먹는 속도가 빨라 테이블 회전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2026년 2월 13일(금), 육수부터 메밀반죽 비법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레시피 전수 이번 ‘메밀막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이번 전수교육에서는 ▲메밀가루를 사용한 면 반죽▲막국수의 맛을 결정짓는 ‘육수’▲막국수 양념장▲'비빔막국수'부터 '들기름막국수'까지 전 조리 과정과 막국수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전한다. 김종우 원장은 “봉평메밀막국수는 엄선한 과일, 야채 등 식재료를 사용해 수제로 만든 비법 양념장과 국산 메밀가루로 만든 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