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식품 동향]태국, 무알코올 맥주 소비세 부과 앞둬

최근 태국 소비세국은 2020년 2분기 승인을 위해 무알코올 맥주와 무알코올 음료수에 대한 세금 증액 안건의 내각 제출을 고려하고 있다.

 

 

 

지난해 태국 맥주 시장은 전년 대비 2% 성장한 2,410억 바트(9조 4천억 원)를 기록하며 몇 년간의 부진 끝에 성장세로 돌아섰다.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저알코올, 무알코올 맥주를 찾는 태국 소비자들이 늘었다.

 

청소년 음주 문화 조장 우려

태국 소비세국의 총책임자인 Patchara Anuntasilpa는 “무알코올 맥주 세금은 알코올 맥주보다는 낮지만 탄산음료보다는 더 높은 비율로 책정할 것”이라며 “무알코올 맥주가 젊은이들에게 음주를 권유 할 수도 있다는 우려와 무알코올 맥주의 섭취가 결국에는 주류 수요로 확대될 수도 있다는 보건국의 우려가 높아져, 이에 대한 방안으로 세금 인상을 고려하게 되었다”라고 경위를 밝혔다.

 

 

태국 소비세국은 무알코올 맥주에 대한 세금이 미비한 점을 감안하여, 무알코올 맥주의 경우 희망 소매가격의 14%로 세금을 증액해 부과할 예정이다.

 

알코올이 함유된 맥주의 경우 22%의 세금을 부과하고 있고, 술을 함유한 초콜릿과 맥주가 포함된 캔디는 취할 우려가 없어 세금 부과 대상에서 제외된다.

 

한편 태국의 일일 나트륨 섭취량이 적정 기준을 초과하자 소금세를 부과하는 방안 또한 검토 중이다. 즉석식품이 소금세 부과 대상이며, 조미료, 신선식품 및 스낵류는 예외다. 소금세는 나트륨 함량에 따라 초과 누적 징수율을 적용하여 부과할 예정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낮에는 예술, 밤에는 낭만 … 8월의 진주로 떠나는 특별한 여행
진주시는 역사·예술·미식이 어우러진 8월 이색 관광콘텐츠를 준비해 전국에 있는 가족단위 관광객을 초대한다. 진주시가 준비한 이색 관광콘텐츠는 빛으로 물든 진주의 여름밤을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와 무더위를 피해 아이들과 시원하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는 실내 관광지를 포함한 ‘8월에 꼭 가봐야 하는 진주 여행 8선’을 엄선한 것. ‘8월에 꼭 가봐야 하는 진주 여행 8선’은 관광객들이 물과 빛이 흐르는 아름다운5 도시, 진주만의 매력을 느끼면서 황홀경에 빠지고, 낭만적인 여름밤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올여름 가장 빛나는 진주성의 밤, ‘2025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진주성’ ‘2025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진주성’은 다양한 첨단 융합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진주성에 적용해 문화유산 가치를 쉽고 흥미롭게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이 사업은 국가유산청 공모사업으로, 진주시는 전국 8개의 미디어아트 사업 수행 지자체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공모에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올해는 ‘법고창신, 진주성도’라는 주제로 오는 9월 7일까지 진주성 일원에서 펼쳐진다. ▲공북문의 융복합 미디어 파사드 ▲영남포정사의 소리와 빛으로 교감하는 인터랙티브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메뉴개발·전수] 일본서 15년 조리비법, 일식 ‘돈카츠’ 핵심기술 전수
일본 ‘돈카츠’ 현지기술을 전수 받을 수 있는 전수창업 교육이 오는 8월 25일(월)에 진행된다. 두툼한 고기 두께의 ‘돈카츠’는 남녀노소 구분없이 수요층이 넒은 메뉴다. 등심 부위를 이용한 ‘로스카츠’, 안심 부위의 ‘히레카츠’, 돼지고기 사이에 치즈를 넣은 ‘치즈카츠’는 이제 남녀노소 모두 즐겨 찾는 대중적인 요리가 되었다. 주재료인 돼지 안심과 등심 부위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해 높은 마진을 기대할 수 있고 우동, 소바 등 면류와 잘 어울려 객단가를 높이는 데도 유용하다. 또한, 우동, 소바 등 다양한 메뉴와 구성을 할 수 있고 홀, 배달, 테이크아웃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일본서 15년 조리비법, 일식 ‘돈카츠’ 핵심기술 전수 이번 돈카츠 전수교육은 일본 도쿄에서 돈카츠전문점을 운영한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이 교육을 진행한다.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고기 손질 등 기초 과정부터 ▲돼지고기의 등심, 안심 손질 및 숙성방법, ▲시즈닝부터 빵가루의 종류 및 용도에 따른 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