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슈] 칭다오맥주, 세계 최초 스키로 만든 거대한 중국 서예 작품 선보여

중국 신장의 북위 48도, 동경 87도에 위치한 알타이 지역 장군산 스키장에 거대한 ‘스키 선언문’이 등장했다.

 

‘스키 선언문’의 길이는 200m, 폭은 80m로 높은 곳에서 바라보면 오른쪽엔 중국 서예체의 거대한 ‘好(호, 좋아요)’가 자리하고 있으며, 그 옆에는 작은 글씨로 ‘请看好(잘 보시라)’와 중국의 특색을 담은 치파오 여성상이 위치했다. 그 아래쪽엔 ‘让世界看好中国(세계의 관심을 이끄는 중국)’이라고 쓰여 있다.

 

 

이 거대한 작품은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기념하기 위해 동계올림픽 우승자인 양양(杨扬)과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공식 후원사인 ‘칭다오맥주’가 함께 준비했다.

 

칭다오맥주(이하 ‘칭다오’)는 1903년 독일과 영국 상인들이 Germania-Brauerei Tsingtao Co., Ltd.라는 이름으로 설립했다. 중국의 초기 맥주회사 중 하나로서 칭다오는 현재 세계 6위 맥주 양조회사로 자리 잡고 있다.

 

‘스키 선언문’은 동계올림픽 우승자인 양양과 5명의 스키 감독 및 스키 애호가들이 공동으로 완성했다. 그들은 대지를 종이로, 스노보드를 붓으로 삼아 스키를 타고 중국만의 특색이 있는 ‘好(호, 좋아요)’라는 글자를 만들었다.

 

이 ‘好(호, 좋아요)’라는 글자는 중국 국민들의 가장 아름다운 소망이자,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가장 중요한 축복을 나타낸다.

이를 통해 모든 중국인이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적극적으로 맞이하고 있으며,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잘 꾸리는 데 대해 넘치는 자신감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好(호, 좋아요)’라는 글자는 또한 중국의 ‘손님 환대’를 의미하기도 하며, 이는 개최국으로서 전 세계 선수들을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초대하고, 올림픽 경기에서 더 나은 모습과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기를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스키로 ‘好(호, 좋아요)’라는 글자를 만들기 위해서는 부드럽고 매끄러운 글꼴이 필요하다. 매끄럽고 활기가 넘치는 글자는 중국 최초의 맥주 박물관인 칭다오맥주박물관에 소장된 옛 포스터에서 유래된 것이다.

 

앞서 뉴욕 패션위크 차이나 데이에서 칭다오맥주가 디자인한 패션 의류에도 등장한 바 있다. 칭다오맥주의 100년의 역사와 함께 ‘好(호, 좋아요)’라는 글자의 함축된 의미와 스포츠맨 정신의 열정, 집중, 끈기가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2005년에 중국 고고학자들은 신장 알타이 지역의 한 암벽에서 수만년전의 옛날 사람들이 스키를 타고 수렵한 암벽화를 발견했다.

많은 노력 끝에 2015년 18개국과 지역에서 온 30여 명 스키 역사 연구 전문가와 학자가 공동으로 ‘알타이 선언’을 발표했고, 이를 통해 신장 알타이는 처음으로 인류 스키 발원지로 국제적인 공인을 받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동계올림픽 우승자인 양양과 베이징 2022년 동계올림픽 공식 후원사인 칭다오맥주, 5명의 중국 스키 선수들이 신장 알타이에서 선보인 특별한 ‘스키 선언문’은 중국인의 자신감을 보여준다. 이는 세계에 중국의 스키, 스케이트 실력을 보여줬으며 중국 젊은 세대들의 창조력을 선보인다.

 

최근 중국의 문화적 자신감과 젊은 트렌드를 전달하기 위해 독자적인 방식으로 해외 시장에 점점 더 많은 중국 브랜드가 등장하고 있으며, 칭다오맥주는 대표적인 브랜드 중 하나다. 이번 ‘스키 선언문’은 칭다오맥주가 100년 역사가 얽힌 ‘好(호, 좋아요)’라는 글자를 전례 없는 방식으로 표현한 것으로, 다시 한번 중국 브랜드의 역사적 맛과 멋 그리고 책임감을 보여준 것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오늘] 삼성웰스토리, 삼양식품과 손잡고 맵덕 고객 입맛 저격
삼성웰스토리가 삼양식품과의 협업을 꾀하고 매운맛을 강조한 신메뉴를 제공하는 ‘맵덕RUN’ 프로모션을 이달 내내 200여개 급식 사업장에서 전개한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매운맛에 대한 인기가 꾸준히 이어지고 해외에서도 한국을 대표하는 맛으로 자리잡으면서 구내식당에서도 매운맛 메뉴를 찾는 맵덕(매운맛덕후)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삼성웰스토리는 K-매운맛을 대표하는 삼양식품의 다양한 불닭과 탱글 제품을 활용한 11종의 신메뉴를 개발해 다채로운 미식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맵덕RUN' 프로모션은 가을을 맞아 매운맛 고수가 되기 위한 단계별 챌린지가 이어지는 가을 운동회 콘셉트로 진행됐다. 삼성웰스토리는 매운맛 초보자를 위한 '입문런', 맵고수가 되기 위한 '맵부심', 진짜 매운 불맛을 선사하는 '맵고수' 등 매운맛의 정도를 총 3단계로 구분해 자신의 입맛에 맞는 매운맛을 선택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입문런 단계에는 최근 글로벌 유행 중인 swicy(spicy와 sweet의 합성어) 트렌드에 맞춰 매콤달콤한 맛을 구현한 '불닭강정 쫄볶이', 맵부심 단계에는 크리미한 매운맛을 강조한 '콘마요 불닭볶음밥', 맵고수 단계에는 진짜 불맛 나는 '파이어 인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지금 일본은] 일본 최초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 화제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 재팬이 8월 14일(목) 일본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를 도쿄 하라주쿠 오모테산도에 오픈했다고 밝혔다. 트렌드의 발신지 하라주쿠 중심에 해리포터의 새로운 거점 탄생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는 총면적 약 900㎡ 규모의 2층 매장으로, 한정 상품과 마법 세계의 매력이 담긴 다양한 아이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쇼핑 도중에 즐길 수 있는 ‘버터맥주 바’와 작품 속을 연상시키는 포토 스폿도 마련돼 있다. 하라주쿠를 찾는 누구나 부담 없이 방문해 ‘해리포터’ 세계관을 체험하며 작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금지된 숲’ 테마, 올빼미와 히포그리프 ‘벅빅’이 맞이해 안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거대한 나무와 부엉이들이다. 매장 안 우뚝 솟은 나무 사이로 유유히 날아다니거나 무성한 녹색 가지 위에서 날개를 쉬는 부엉이들의 모습이 펼쳐진다. 또한 나무줄기 위에는 다양한 마법 동물들도 자리하고 있어 방문객들은 마법 세계를 한눈에 체험할 수 있다. 한정 굿즈부터 푸드까지 마법 세계를 만끽 하라주쿠 한정 패션 잡화, 문구, 과자를 비롯해 네 기숙사의 세계관을 체험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