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언택트시대, 더 강해진 中왕홍의 영향력

비대면 구매가 일상화되며 중국의 인플루언서 ‘왕홍’(网红)의 영향력이 갈수록 강화되고 있다.

 

 

수십만 팔로워를 보유한 자신의 계정을 유통 채널로 활용해 식품 등을 판매한다. 기업에 의뢰를 받아 라이브 방송으로 제품을 홍보하거나 직접 자신의 브랜드를 런칭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품을 중국에서는 ‘왕홍 상품’이라 부른다.

 

1시간 만에 억대 매출 올리는 왕홍 마케팅

특히 SNS 문화에 민감한 1020대 사이에서 왕홍의 존재는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생소한 제품이더라도 자신이 평소에 좋아하는 왕홍의 SNS 계정에 게시물이 올라오면 무조건 구매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라이브 방송에서 제품을 홍보하며 1시간 만에 억대 매출을 올리며 완판 행진을 이어간다.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중심 소비가 더욱 활성화되며 식품 기업에서도 인플루언서 왕홍을 내세운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상품에 대한 젊은 층의 니즈가 다양하고 세분화된 만큼 타켓 마케팅을 위해 왕홍의 힘을 빌린다.

 

 

왕홍은 정형화된 제품 홍보에서 벗어나 자신의 팔로워들과 소통하듯이 제품을 설명해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 음식을 실시간으로 먹으며 리뷰를 하거나 여러 제품을 비교하는 형식의 진행이 가장 많다. 업계 전문가보다 SNS 인플루언서가 소비자에게 끼치는 영향력이 더 큰 시대다.

 

중국 내에서 왕홍이 활동하는 주요 SNS 채널은 타오바오, 틱톡, 샤오홍슈 정도다. 그중 인스타그램과 쇼핑몰이 합쳐진 샤오홍슈는 중국 20대 여성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SNS 채널이다.

 

작년에 사용자 3억 명을 넘어섰으며 70% 이상이 주링허우(90년대 이후 출생자)이다. 젊은 세대 이용자가 많고 쇼핑몰이 연동돼 구매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는 장점 덕분에 다수의 기업에서도 계정을 만들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중국의 왕홍 ‘리자치’는 지난 5월 타오바오 라이브에서 한국산 유자차를 판매했으며, KFC는 올해 여름 새로 출시한 아이스크림을 샤오홍슈에서 활동하는 왕홍 'Xiguaqiu_r'과 협업해 홍보한 바 있다.

 

왕홍은 두터운 팬층을 바탕으로 대중에게 빠른 속도로 제품을 알린다는 장점이 있으나 문제점에도 주의해야 한다. 왕홍이 직접 상품을 출시한 경우 식품 제조에 관한 전문성이 부족해 위생, 품질 문제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 때문에 왕홍 식품 구매를 꺼리는 소비자들도 많다. 기업에 위탁을 받아 판매하는 상품도 철저한 검증 없이 홍보해 문제가 터지기도 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스타벅스® 커피 앳홈 바이 네오’ 팝업 스토어 오픈
네슬레코리아의 캡슐 커피 대표 브랜드 네스카페 돌체구스토가 ‘스타벅스® 커피 앳홈 바이 네오(STARBUCKS® COFFEE AT HOME by NEO)’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팝업은 ‘돌체구스토 네오로 완성하는 스타벅스 카페 퀄리티’를 콘셉트로 2월 18일까지 스타필드 하남 센트럴 아트리움에서 진행된다. 네슬레코리아는 이번 팝업 스토어를 통해 돌체구스토 네오가 제안하는 프리미엄 홈카페 경험을 선보이며 네오 머신으로 추출한 스타벅스 커피를 직접 맛볼 수 있도록 기획했다. 이를 통해 일상에서도 보다 간편하게 카페 수준의 고품질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팝업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는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네오’는 하나의 머신에서 스타벅스 커피를 비롯한 7종의 커피를 3가지 브루잉으로 즐길 수 있는 한층 진화된 홈카페 솔루션이다. 자연에서 생분해 가능한 종이 기반 캡슐과 원터치 커피숍 메뉴, 스마트브루(SmartBrew™) 기술을 갖춘 네오는 단 몇 초 만에 바리스타의 감각이 담긴 커피를 완성한다. 팝업 공간은 △브랜드존 △브루잉존 △포토존으로 구성돼 있다. ‘브랜드존’에서는 네오만의 독자적인 스마트브루 3-in-1 기술을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설 연휴 부담없는 '서울형 키즈카페'에서 놀자…20% 할인 '키즈카페머니'도 발행
주말을 포함해 5일간의 설 연휴 동안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서울시가 서울 전역 곳곳에서 ‘서울형 키즈카페’를 운영하고, 서울형 인증을 받은 민간 키즈카페에서 20% 할인 혜택이 있는 ‘서울형 키즈카페머니’도 발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연휴가 시작되는 14일~15일에는 전체 ‘서울형 키즈카페’의 94%인 110개소가 문을 연다. 시립 1호점(동작구), 시립 뚝섬자벌레점 등 규모가 크고 놀거리가 많은 시립 키즈카페 7개소는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8일(수)에도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설 당일인 17일에는 시립 공예마을점, 팔각당점, 옴팡점을 이용할 수 있다. 서울에서 명절을 보내는 서울시민 외에도, 가족을 만나러 서울에 올라오는 타 지역 주민도 서울시민인 가족과 동반하는 경우 ‘서울형 키즈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 개선된 이용기준에 따라 서울에서 직장을 다니거나 사업장을 둔 서울생활권자도 자녀와 함께 ‘서울형 키즈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 서울형 키즈카페의 운영현황, 예약정보 등은 우리동네키움포털(탄생육아 몽땅정보통을 통해 접속 가능)에서 확인 가능하다. 아울러, ‘서울형 키즈카페머니’를 쓸 수 있는 서울형 인증 민간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메밀막국수·들기름막국수' 전수과정 열려
메밀막국수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전수교육>이 오는 2월 13일(금)에 진행된다. '막국수'는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외식아이템이다. 건강식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막국수에 대한 인기는 높아졌다. 메밀을 재료로 한 막국수와 소바(일본식 메밀국수)전문점 창업도 늘고 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운영에 관한 리스크가 적고 먹는 속도가 빨라 테이블 회전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2026년 2월 13일(금), 육수부터 메밀반죽 비법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레시피 전수 이번 ‘메밀막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이번 전수교육에서는 ▲메밀가루를 사용한 면 반죽▲막국수의 맛을 결정짓는 ‘육수’▲막국수 양념장▲'비빔막국수'부터 '들기름막국수'까지 전 조리 과정과 막국수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전한다. 김종우 원장은 “봉평메밀막국수는 엄선한 과일, 야채 등 식재료를 사용해 수제로 만든 비법 양념장과 국산 메밀가루로 만든 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