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인사이트

[박람회정보]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목할만한 창업아이템은?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서울' 6월 11일 개최

코로나19여파로 잠정연기되었던 창업프랜차이즈 박람회가 6개월 만에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서 6월 11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서울'에서는 1인 소자본 창업아이템, 배달 아이템 등 관심도가 높은 창업 정보제공은 물론, 각종 현장 세미나를 통해 창업전문가들의 인사이트를 들을 수 있다.

 

 

특히 국내 최초 육류전문박람회 ‘2020 미트엑스포’도 동시 개최됨에 따라 육류산업 최신 트렌드를 볼 수 있다.

'미트엑스포2020'은 육류 전문 박람회로 판로 개척 및 육류산업의 전반을 볼수 있는 박람회로 기획됐다. 대형유통사, HMR, 프랜차이즈 매장, 정육점, 관련 장비까지 다양한 분야가 참가할 예정이다. 2020 미트엑스포에 참가를 원하면 미트엑스포 홈페이지를 통해서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나 혼자 창업존’에는 2020년 코로나19 불황과 인건비 상승에 대한 부담으로 창업 트렌드가 된 배달 창업아이템, 무인 창업아이템, 1인 창업아이템 및 이와 관련된 산업을 한자리에 모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제일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in 서울’은 1인창업, 배달전문전, 무인창업존 등을 구성해 창업트렌드 정보를 알아보기 쉽게 한자리에 모았다.

 

 

예비 창업자가 브랜드 또는 기업과 상담을 원하는 경우 1:1 매칭을 통해 전문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창업시 도움을 원할 경우 분야별 전문가를 통해 1:1코치를 받을 수 있는 “창업&비지니스 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제일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in 서울’은 세텍(1,2,3 전관)에서 열리며, ‘제일좋은전람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사전등록이 가능하다. 또 행사 참가사 정보 등 자세한 관련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한국콜드체인협회 ‘제11기 콜드체인 전문가 양성과정’ 모집
한국콜드체인협회(회장 서병륜)는 제11기 콜드체인 전문가(콜드체인관리사) 양성과정 교육 참가자를 3월 1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콜드체인 전문가 양성과정은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을 위해 콜드체인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콜드체인의 선진화를 이끌 콜드체인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개설된 콜드체인 교육 및 ‘콜드체인관리사’ 자격 과정으로, 교육 수료 요건 및 콜드체인관리사 시험을 통과한 교육생에게는 콜드체인관리사 자격증이 수여된다. 이번 기수에서는 의약품 콜드체인 강의를 증설해 ‘의약품 운송용기의 종류 및 평가 절차’와 ‘의약품 운송용 온도-제어 차량(TCV) 온도맵핑 테스트’ 강의가 새롭게 개설됐다. 교육과정은 이론 강의·과제연구 발표와 더불어 해외연수(일본 오사카 콜드체인연수), 국내 우수 콜드체인 현장 방문, 콜드체인 전시회(국제콜드체인산업전) 참관, 세미나 참가로 구성되며 실무와 이론을 융합한 현장 지향형 교육으로서 대면과 비대면(ZOOM) 강의가 동시에 진행된다. 주요 커리큘럼은 △콜드체인 글로벌 산업동향 △글로벌 콜드체인 표준 △농·수·축산물 콜드체인 관리 △의약품 콜드체인 △콜드체인 운송 △콜드체인 설비 △콜드체인 물류시설 △콜드체인 패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포항 구룡포과메기, 호재 이어지며 다시 찾은 전성기! 판매 회복세 뚜렷
포항의 대표 특산물 구룡포과메기가 올겨울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원물 꽁치 공급이 안정되고 품질이 개선되면서, 온라인 중심의 새로운 소비 흐름을 형성하며 구룡포과메기 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 올해 과메기 시장 활기의 주요 요인으로는 원재료 수급 안정이 꼽힌다. 2025년 5월부터 9월 사이 원양 출어선을 중심으로 꽁치 어획량이 늘어나면서 생산 시기에 필요한 원물 확보가 비교적 원활해졌으며, 지난해보다 크기와 신선도가 개선돼 전반적인 제품 품질도 향상됐다. 업계는 원물 가격이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하면서 생산 여건이 나아졌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같은 여건 개선으로 일부 생산업체의 경우 제조 이윤이 전년 대비 10%가량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원물 가격 부담이 완화되고 품질이 향상되면서 수익 구조도 점차 안정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미디어 노출에 따른 소비 확대도 나타나고 있다. 최근 KBS 예능 프로그램 ‘편스토랑’에 포항 미식 여행편이 방영되면서 과메기 조리법과 섭취 방법이 소개됐고, 2~30대 젊은 층 소비자의 관심도 높아졌다. 이에 따라 온라인 유통 채널을 통한 주문도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는 이러한 흐름에 따라 올해 과메기 판매 규모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메밀막국수·들기름막국수' 전수과정 열려
메밀막국수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전수교육>이 오는 2월 13일(금)에 진행된다. '막국수'는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외식아이템이다. 건강식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막국수에 대한 인기는 높아졌다. 메밀을 재료로 한 막국수와 소바(일본식 메밀국수)전문점 창업도 늘고 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운영에 관한 리스크가 적고 먹는 속도가 빨라 테이블 회전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2026년 2월 13일(금), 육수부터 메밀반죽 비법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레시피 전수 이번 ‘메밀막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이번 전수교육에서는 ▲메밀가루를 사용한 면 반죽▲막국수의 맛을 결정짓는 ‘육수’▲막국수 양념장▲'비빔막국수'부터 '들기름막국수'까지 전 조리 과정과 막국수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전한다. 김종우 원장은 “봉평메밀막국수는 엄선한 과일, 야채 등 식재료를 사용해 수제로 만든 비법 양념장과 국산 메밀가루로 만든 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