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과 라면, 아이스크림과 운동화, 밀가루와 맥주까지. 상상하기 쉽지 않은, 이종 간의 이색 협업 열풍이 뜨겁다.
기존 자사 제품을 애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재미를 선사하고 브랜드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다.

큰 화제가 된 '까르보불닭치킨'이 대표적인 사례로, 치킨 브랜드 ‘멕시카나’는 지난 2월 불닭시리즈로 유명한 ‘삼양식품’과 함께 콜라보한 '불닭치킨'에 이어 불닭시리즈 2탄인 '까르보불닭치킨'을 선보이면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 제품은 멕시카나의 후라이드 치킨과 삼양식품의 까르보라나 불닭 소스를 조합한 두번째 치킨 콜라보 신메뉴다.
반응은 뜨거웠다. 실례로 ‘불닭치킨’이 멕시카나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하는 등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 되며 연일 높은 판매율을 기록 중이다.

대한제분의 밀가루 상표 ‘곰표’가 부드럽고 고소한 밀맥주로 변신했다.
지난해 선보여 큰 사랑을 받았던 곰표 팝콘의 후속작이다. 곰표 밀맥주는 편의점 CU와 대한제분, 그리고 맥주 제조사 세븐브로이의 협업으로 탄생한 업계 최초 콜라보레이션 수제맥주다.
용기에는 곰표의 시그니처인 백곰 표곰이가 맛있게 밀맥주를 마시는 모습을 귀여운 일러스트로 담았다
곰표 밀맥주는 금색 빛깔, 거품과 함께 은은한 복숭아향이 특징이다. 패키지에는 대한제분 곰표 밀가루 특유의 디자인이 그대로 입혀져 있고, 마스코트 백곰인 표곰이 한 손엔 밀을 들고 한 손으로 맥주를 들이켜는 모습이 담겨 고객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전한다.
식품업과 비외식 업종이 섞어 만든 ‘인싸템’ 인기
이종 업종간 협업은 신선하고 이색적인 방식으로 브랜드를 경험하고, 독특한 디자인의 한정판 상품으로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기존 보지 못한 새로움에 '인싸템'으로 언급되며 2030세대 사이에서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다

글로벌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와 스포츠 브랜드 휠라(FILA)와의 콜라보가 그렇다.
최근 두 브랜드가 만나 '써브웨이X휠라 콜라보 컬렉션' 24종을 선보여 큰 이슈가 되었다.
써브웨이를 상징하는 초록과 노랑, 하얀색을 바탕으로 로고와 주요 인기 메뉴를 디자인으로 활용했다. 최근 패션업계 복고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휠라 특유의 감성까지 더해 독특한 라인업을 갖췄다.
글로벌 아이스크림 브랜드 ‘벤앤제리스’와 나이키의 협업으로 탄생한 나이키 SB 덩크 ‘청키덩키’는 최근 출시한 협업 제품 중 가장 핫한 아이템이다.

지난 달 26일 12만9000원에 발매돼 온라인 추첨 방식으로 판매됐다. 방송인 샘 해밍턴도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이 운동화는 발매 후 3일 만에 리셀 플랫폼 '엑스엑스블루'에서 약 190만원 오른 210만원에 판매됐다.
벤앤제리스 인기 플레이버 ‘청키몽키’에서 영감을 얻은 이 신발은 벤앤제리스의 상징인 푸른 하늘과 하얀 구름, 젖소, 그리고 녹아 내리는 듯한 바나나 아이스크림의 형상을 담아냈다.
카페 프랜차이즈 ‘할리스’는 아웃도어 브랜드 '하이브로우'와 협업해 '라이프스타일 잇템 3종'을 출시했다.
종류는 '릴렉스체어&파라솔세트', '빅 쿨러백', '멀티 폴딩카트' 3종이다. 할리스커피는 각 제품에 'LIFE IS~'라는 타이틀을 넣어 하이브로우와의 협업을 의미 있게 표현했다.

‘괄도네넴띤’ ‘비비크림면’ 등 이색 신제품으로 화제를 모았던 팔도가 이번에는 한정판 ‘비빔면 티셔츠’를 출시했다.
스포츠 패션 브랜드 FCMM과의 협업으로 출시된 비빔면 티셔츠는 ‘팔도비빔면 티셔츠’와 ’괄도네넴띤 티셔츠‘ 2종 세트로 구성된다. 브랜드 CM송 가사인 ‘오른손으로 비비고, 왼손으로 비비고’를 티셔츠에 영어로 새겨 재미 요소를 더했다.
‘팔도비빔면’을 상징하는 파란색과 괄도네넴띤의 매운맛을 상징하는 빨간색을 활용한 레터링 디자인이 특징이다. 제품은 1000세트 한정수량으로 온라인 쇼핑몰 11번가를 통해 단독 판매한다.
팔도는 이번 협업을 통해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확대하고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 젊은 층과의 소통을 한층 더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