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잡고자 변신 꾀하는 일본 식품외식업계

2023.05.16 08:52:25

밀레니엄 세대와 Z세대는 살아온 환경, 가치관으로 봤을 때 분리해서 보는 것이 더 올바른 접근법이다.

 

Z세대는 1990년 후반부터 2000년대에 태어난 세대를 지칭한다. 알파세대를 2010년 이후 출생한 세대로 구분하기 때문에 2009년생까지를 Z세대에 포함시킨다.

 

식품외식업계도 최근에는 밀레니엄, Z세대를 구분한 마케팅을 펼치는 추세다. 일본 기업들은 빠르게 움직이는 Z세대의 소비 행동에 맞춰 다양한 시도를 꾀하는 중이다.

 

식품회사 이토츄 쇼쿠힌(伊藤忠食品)는 향후 핵심 소비층으로 자리잡을 Z세대를 잡고자 이들의 소비패턴을 반영한 슈퍼마켓을 구상하고 있다. 지난 1월 18~19일 개최한 자사 종합식품 전시회에서 ‘Z세대의 가치관’이라는 기획존을 마련했다.

 

 

Z세대에게 인기있는 ASMR 동영상을 이용한 체험형 매장으로 한국의 상품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성이 높은 매장, 뉴트로 매장을 선보였다. Z세대를 위해 인스타, 틱톡, 유튜브 등 SNS 이용에 공유를 유도하는 콘텐츠를 채웠다.

 

 

된장 및 가공 식품을 제조 판매하는 하나마르키사는 즉석 된장국의 주력 브랜드 스구 우마 컵 된장국(すぐ旨カップみそ汁의 패키지를 Z세대를 타겟으로 3월 리뉴얼 발매했다. 시간대비 효율성을 중요시 하는 Z세대의 성향을 고려해 ‘조리 0분’이라는 문구를 내세웠다.

 

싱어송라이터 아카네(ACAね)가 중심인 된 프로젝트 밴드 ‘즈토마요(ZUTOMAYO)’가 콜라보레이션한 상품을 선보였으며 4월에는 사이마타 슈퍼아레나에서 진행한 공연에서 상품 3만 5천개를 배포하기도 했다.

 

 

또한, 분말 된장을 별도 포장하지 않고 패키지에 담고, 종이 소재를 활용해 일반적인 즉석 된장국컵에 비해 약 44%의 플라스틱 삭감을 실천해 환경문제, 기업 윤리적 책임에 관심이 많은 Z세대에게 어필한다.

 

패키지뿐만 아니라, 시간대비 효율성을 중요시 하는 Z세대의 성향을 고려해 ‘조리 0분’ 이라는 선전 문구를 내세워 바로 먹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패키지 측면에는 새로운 오리지널 캐릭터의 일러스트도 삽입하는 등, Z세대에게 사랑받는 디자인으로 했다.

 

한편 사탕과 젤리를 제조 판매하는 칸로사는 'Z세대와 사탕의 공동 가치 창조 프로젝트'를 22년부터 8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월 1회 현역 고교생 3명이 참가해 기획회의·상품발매·개발까지 참여한다.

 

 

젊은 세대의 의견 반영을 하는 차원을 넘어 이들이 가진 진심을 알고 장시간 걸쳐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5월 16일에는 1년 거쳐 Z세대와 논의하며 완성한 '투명한 하트에서 살고 싶다'를 발매했다.

 

 

상품 발매를 위해 10회 차례 현역 고등학생과 좌담회를 실시했고, 3명의 학생을 '캔디 디렉터'로 임명해 상품의 컨셉, 메시지, 패키지에 대해 의논했다.

김하루 기자 lumunehito@foodnews.news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식품외식경영 서울 강남구 학동로 18길 13, 2층(논현동, 청석타운빌) 발행인 : 강태봉 | 편집인 : 이 준 | 전화번호 : 02-3444-3600 Copyright FOODNEWS. All rights reserved.